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 고졸도 빠르게!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고등학교 졸업 후 빠르게 

돈을 벌고 싶어서 일을 하다가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하고

학업을 시작한 30대 윤 0환 입니다!



저는 노가다부터 시작해서 

상하차, 배달, 안해본 일이 없었어요



예전에는 대학을 생각하지 않았지만

건강이 점점 안좋아지기도 했고,

미래를 약속한 사람이 생기면서



안정적인 직장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어요



그러다보니 새로운 직업을

찾고자 하게 되었고, 



관심을 갖게 된 것이 

바로 사회복지사였죠



제가 워낙 사람을 좋아하고

저처럼 힘든 처지에 있는 

분들을 최대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니까

최적의 직업 같았습니다



그래서 고졸인 제가 어떻게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과정과 경험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보려고 해요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기를 바라면서 시작해볼게요!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사회에 나갔을 때만 해도



세상에 불가능한 것이 없을

것 같이 자신감이 넘쳤죠



노가다를 시작한 후 힘들어도 

'일단 돈을 벌 수 있으니까'라는

생각으로 이를 악물고 버텼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일이 계속할 수 있는

직업이 절대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되었어요



건강은 점점 나빠져갔고,

와중에 소중한 사람도 생겼죠



더구나 30대가 되니 더 이상

단순 노동에 의존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미래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이 됐어요



앞으로 뭐라도 해야 했는데,

그 때 가장 많이 들려오는

직업 중 하나가 사회복지사였죠



제 성격과도 잘 맞을 것 같고

사회적으로도 필요성이 큰

직업이니만큼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아내랑 이야기를 해봤는데,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을

하는 게 어떨지 말해주더라고요



1학년부터 가기에는 시간이

4년이나 걸려서 힘들테니

편입이 낫겠다고 했어요



저도 사실 대학에 대한 욕심이

조금 나기도 해서 찬성했습니다



그런데 고졸인 저는 어떻게

편입을 해야하는지 몰라서

조건을 좀 찾아보게 됐죠



방통대 편입 조건

전문대 또는 4년제졸 이상

학점은행제 63학점 취득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은

3학년만 가능하다고 했어요



그리고 최소 2년제 전문대를

졸업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시작하기도 전에 좌절되니

처음으로 고졸이라는 학력이

정말 원망스러워졌어요...



하지만 다행히도 학점은행제

라는 방법으로 고졸도 조건을

만족할 수 있다고 했죠



그래서 이번에는 이 제도가

뭔지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학습멘토님과

연이 닿아서 상담을 받고

같이 시작해보게 됐답니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예요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



정규 대학처럼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이수할 수가 있고



나아가 학위도 딸 수 있게

해주는 제도라고 하더라고요



대학이랑 동등한 학력으로

법적으로 인정해준다고 하니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었죠



수업이 전부 다 온라인이라서

일이랑 병행도 된다고 했습니다



학비도 대학보다 훨씬

저렴한 편이라 부담을

줄일 수가 있었어요~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을

하지 않고 학은제를 통해서

사회복지사가 되는 방향도

고려를 해보긴 했었는데요



저는 아무래도 대학을 가고

싶다는 욕심이 있긴 해서

방통대를 선택하기로 했죠ㅎㅎ



선생님은 설명도 잘 해주시고

제게 맞는 플랜도 짜주셨습니다



원래는 63학점을 다 들으려면

3학기가 걸린다고 했는데요



시간이 많지 않아서 걱정했더니

선생님이 기간단축이 된다고 했죠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 고졸도

빠르게 하기 위한 기간단축으로



전적대, 자격증, 독학사

세 가지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전적대는 이전에 다니던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가져오는 것이었기 때문에



전문대를 졸업했거나 대학 중퇴한

사람만 사용할 수 있다고 했어요



저는 고졸이라 쓸 수 없어서

자격증을 따보기로 했죠



나라에서 지정한 자격증을

따면 일정 점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선생님이 알려주신 2가지 자격증을

따고 무려 24학점을 인정 받았어요



나중에 제 스펙으로도 쓸 수

있으니까 되게 좋은 방법 같았죠



관련 자료랑 기출 문제를 

보내주셔서 한 달 정도

공부하니 딸 수 있었어요



마지막 방법인 독학사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는

대학판 검정고시 같았어요



단계 별로 1년에 한 번 시험이 있는데

통과한 과목마다 4~5점을 인정해주고

이걸로 20점을 얻을 수 있었답니다



최종적으로 제가 수업을 들어야

하는 기간은 단 한 학기로 충분했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니 

여러 면에서 몸과 마음이

편하니까 정말 좋았어요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

커리큘럼을 하기 위해서



제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공인인증서 딱 하나였죠!



대리 출석이나 대리 시험 등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학기는 15주 과정이었는데

최소 수료 기준을 맞춰야 했어요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처음 들었을 때는 일이랑 병행이

힘들 수도 있겠다 싶었는데

시작해보니까 아주 쉬웠답니다!



매 주 과목 당 한 개씩

한 시간 정도의 녹화본이

업로드 되었는데요



2주 내로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는 것이었죠



핸드폰으로도 수강할 수 있어서

일할 때 그냥 폰으로 틀어둬도

출석을 챙길 수가 있었어요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과제, 

토론 등 평가요소도 있는데



토론은 쉬워서 제가 그냥

해도 되는 수준이었고



나머지는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대로 하니까 수월하게

넘길 수 있었습니다~ㅎㅎ



과정이 끝난 뒤에는 

학점인정 신청이나 학위 신청 등



행정처리까지 마무리하는 것을

원격으로 도와주셨어요







이렇게 63학점을 모두 이수하고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편입에

성공할 수 있었답니다!!



학은제와 선생님 덕분에

제가 목표한 것보다 더

빠르게 편입할 수 있었죠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봅니다ㅎㅎ



지금은 수업을 듣고 있는데

비록 온라인이지만 학교를

다니고 있다는 사실이 되게

감회가 새롭고 즐거워요~



노가다 일은 아직 하고 있지만

그래도 나중에 사회복지사로

일할 생각으로 버티고 있죠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도

방통대 지원자격 때문에

계속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처럼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빠르고 쉽게 편입해보세요!



다들 파이팅 하시길 바라면서

이만 글은 줄여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경찰대학교 편입 고졸 온라인으로 준비했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