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온라인으로 학력개선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온라인으로

학력개선한 이 0주 라고 해용



저는 실업계 고등학교를 나와서

바로 취업을 할 수 있었는데요



따로 학업에 대한 미련이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회사생활을 하다보니까 학력이

아쉬운 순간이 있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학력개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생각보다 고졸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 것 같았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건

일이랑 병행이 가능해야 했죠



저는 제가 하고 있는 일이랑

회사를 정말 좋아했거든요ㅎㅎ



방통대나 사이버대도 고졸이

쉽게 갈 수 있다고 했는데요



아무래도 학비가 조금

걱정이 되긴 했습니다



그리고 최소 4년은 다녀야하니

기간도 부담스럽더라고요ㅠㅠ



좀 더 쉽고 빠른 방법을 찾다가

온라인으로 학력개선 가능하다는

국가제도에 대한 정보를 얻었죠







바로 학점은행제 전문학사인데요



이 제도를 활용하면 저같은 고졸도

전문학사, 즉 2년제 졸업 학력을

얻을 수 있다는 거였습니다!



심지어 기간도 되게 빠르게

끝낼 수가 있다고 했어요



사실 저는 처음 들어봐서

이상한 게 아닐까 싶어서

여러 후기들을 찾아봤는데



와우, 생각보다 되게 많고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다들 목적도 다양했죠



저처럼 학력개선 뿐만 아니라

편입, 대학원, 자격증, 공부,

산업기사, 기사 등등...



이 정도면 해볼만할 것 같았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바로 하긴 그렇고

전문가인 학습 멘토를 통해 



설명을 듣고 계획을 짜고나서

진행을 해보기로 결심했어요







선생님은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이 제도는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나

조건이나 시험없이 이용이 가능했죠



수능이나 편입 시험 같은 걸

안 봐도 자유롭게 이용이 되니까

접근성도 좋고 편하더라고요!



교육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교육원에서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딸 수 있는데

학점을 모아 학위를 받는다고 했어요



최대 학사까지 딸 수 있고

나라에서 하는 제도이다 보니

학은제로 학위를 딴다고 해도



정규 대학을 나온 사람이랑

법적으로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이 된다고 했답니다!



그리고 제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바로

직장이랑 병행이었는데



수업이 모두 인강이라서

온라인으로 학력개선이

가능하다고 했죠ㅎㅎ



요즘에는 저같은 직장인들이

야간대학교보다 이 제도를

더 많이 이용하는 추세래요



학비도 대학보다 훨씬 저렴해서

금전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줄어

너무 좋은 것 같았답니다



전공도 다양해서 원하는 걸

골라서 들을 수 있었는데요



저는 학력개선만 할 수 있다면

뭐든지 상관은 없다고 했죠



선생님은 경영학 전공으로

학점은행제 전문학사를

진행해보자고 제안하셨어요



그런데 왜 하필 경영학인지

좀 궁금하긴 하더라고요?



제가 또 궁금한 건

못 참는 성격이라서요ㅎㅎ







알고보니까 선생님은 제가

말씀드린 상황을 고려해서 

추천해주신 거였습니다



나중에 일 관련해서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씀을 드렸거든요



학은제 경영학은 생산관리

분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산업기사, 기사

응시자격을 이거 하나로

충족이 된다고 하셨어요!



온라인으로 학력개선도 하고

산업기사 응시자격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방법인 것이죠



그리고 또 제가 직장을 다니니

최대한 이수가 쉬운 과목으로

안내를 해주시려고 하는데



대부분 경영학 전공으로

인정되는 과목이라고 했답니다



사소한 것까지 신경써주시니

선생님이랑 진행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학점은행제 전문학사를 따려면

일정 학점을 이수해야 했죠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

총 80학점이 필요했습니다



1년에 딸 수 있는 점수가

최대 42점, 한 학기에 24점으로



나라에서 제한을 해뒀기 때문에

4학기가 걸리는 과정이었어요



하지만 한 학기에 15주,

그러니까 4달 정도에다가



대학처럼 중간에 방학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실제로 걸리는 시간은

1년 반 정도일거라고 했죠



솔직히 할만 하다고 생각했는데

선생님이 기간단축을 알려주셨어요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과정을

4학기보다 훨씬 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건데요



수업 말고도 점수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이 몇 개 더 있어서



그걸 활용하면 수업을 듣는

과목 수랑 기간이 줄어드는

구조라고 했습니다



보통 3가지 방법이 있었죠



첫번째는 전적대라고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건데

고졸은 쓸 수 없는 거였어요ㅠ



이전에 다녔던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끌어와서

사용하는 방법이거든요



2년제는 80점, 3년제는 120점,

4년제는 140점까지 된다고 해요



그러니까 혹시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대학을 나오거나 중퇴하셨다면

꼭꼭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자격증을 따서

일정 점수를 얻는 방법이었죠



저는 선생님이 알려주신

매경테스트라는 것을

따기로 마음 먹었어요



솔직히 어려울까봐 걱정됐는데

40대 50대 어른들도 곧잘 따는

라이선스라고 안심시켜주셨어요



1000점 만점 중에 600점만 나와도

합격이라 부담이 덜하긴 했답니다



보내주신 기출 문제로

한 달 정도 공부하니

취득할 수 있었어요



무려 18점이나 인정받았죠!



세번째는 독학사였어요



1~4단계로 구성된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할 수 있어요



통과한 과목 당 4~5점을

얻을 수 있다고 했는데요



단계 별로 1년에 한 번 

시험이라 준비를 열심히 

해야할 것 같았습니다



저는 난이도가 가장 낮은

1단계 5과목을 보기로 했죠



이건 인강을 추천받아서

책이랑 틈틈이 공부했고

20점을 받을 수 있었어요



자격증과 독학사를

통해 38점을 얻었고



남은 점수는 42점이라 수업으로

두 학기 만에 끝낼 수 있었습니다!







학점은행제 전문학사를 따고

온라인으로 학력개선을 하는

커리큘럼은 진짜 쉬웠어요



직장도 바빠지고 독학사랑 

자격증 공부를 병행했는데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죠



한 학기에 15주 과정이고

개강 시점부터 매 주마다

과목 당 하나씩 녹화본이

올라오는 구조였는데요



출석 인정 기간이 2주라서

2주 내로 끝까지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됐답니다~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최소 수료 기준을 맞춰야 과락이

안나고 무사히 수료할 수 있었어요



핸드폰으로 수강할 수 있고

그냥 틀어놓기만 해도 인정이라

부담이 되지는 않았죠ㅎㅎ



수업만 들으면 끝은 아니고

각종 평가요소도 있었는데요



중간, 기말고사도 봐야하고

과제랑 토론도 내야했습니다



토론은 쉬워서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었고



시험이랑 과제는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쉽게 넘길 수 있었죠~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커리큘럼이

모두 끝난 후에는 행정처리를

해야 법적으로 인정이 됐어요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놓치지 않도록 알람도 맞추고

무사히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경영전문학사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어요



고졸인 제가 8개월 만에

2년제 학력을 만든거죠!!



이렇게 쉽고 편하게

온라인으로 학력개선을

할 수 있다니...



이걸 이제야 안 스스로한테

화가 날 정도였다니까요?!



아무튼 최근에 이직을 했는데

학력개선을 한 덕분에 더 좋은

직장으로 수월하게 옮겼답니다



저처럼 학력개선을 고민하는

고졸 직장인 분들은 꼭!!!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과정을

적극 활용하셨으면 좋겠어요



다들 온라인으로 학력개선하고

더 좋은 직장, 목표 이루길

항상 응원하고 있을게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41학점,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온라인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