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5. 2024

체육관련 자격증, 쉽고 빠르게 트레이너 되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세요!

체육관련 자격증 취득해서 쉽고

빠르게 트레이너가 된 강O영입니다!  

      

지금은 건강 관리가 엄청 보편화 됐죠

누구나 쉽게 운동할 수 있기도 하고

헬스장 같은 곳도 많이 생겼으니까요

 그래서 이쪽으로 진로를 잡고

준비하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저도 전망을 보고 시작하게 된거거든요

몸에 직접적인 영향이 가기 때문에

전문성도 높게 갖춰야 하잖아요

스펙 정도는 기본으로 챙겨야죠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에

제가 어떻게 취업까지 할 수 있었는지

쉽게 성공한 후기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학생 때부터 일찍 운동을

시작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육상부 활동을 좀 오래 했었거든요

중간에 다리 부상이 생긴 탓에

부활동 자체는 그만두게 되었지만

그 후로도 단련은 꾸준하게 해왔죠

하지만 저희 가정 경제 사정이

체대를 보내기에는 어렵기도 했고

제가 성적을 잘 받은 것도 아니었어요  

      


진학을 포기하고 바로 돈부터 좀

모으기로 해서 알바를 시작했는데

계속 PT를 진행하는 제가 생각났죠

 그러다 제가 다니던 헬스장 관장님이

라이센스를 한 번 알아보라고

넌지시 말씀해주시더라고요

찾아보다 보니까 건강운동관리사나

전문스포츠지도사 보디빌딩분야 같이

도움이 되는 것들이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여기에 도전하려면 먼저

조건을 갖춰야 했었습니다ㅠ

저는 어떻게든 하고 싶었죠

그러다 고졸이라도 상관없이

시험을 볼 수 있게 만들어주신다는

학습 멘토님께 연락 드릴 수 있었어요  



체육관련 자격증은 그 종류가

무척 많고 다양해서 필요에 따라

다른 종목을 땄어야 했는데요

저처럼 PT를 진행할 수 있게

건운사나 지도사를 희망하시는 분이

최근 엄청나게 늘었다고 하셨죠

여기에 응시를 하려면 대부분

관련 대학 졸업이 조건이라서

고졸인 저는 도전할 수가 없었습니다

처음 그걸 알게 되었을 때

2년제라도 어떻게든 가볼걸 하는

후회를 정말 많이 하곤 했어요

왜 그렇게들 학교를 가려고 하는지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지 않았던

과거의 자신이 좀 원망스러웠죠^^

건운사 같은 경우는 연관 학과로

2년제 이상은 가지고 있어야 했구요

전문스포츠지도사는 4년제 필요ㅠ

수능을 다시 준비해야 하는건지

고졸이 편입을 할 수 있는건지

머리가 굉장히 복잡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안 해도 방법이 있대요

온라인으로 쉽게 학력을 개선할 수 있고

그걸로 응시 요건도 채울 수 있다고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하면

교육기관에 다니지 않고도 얼마든지

희망하는 학력을 얻을 수 있었어요  

      


학은제는 교육부가 주관해서

누구나 학력을 챙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주 타겟층이 직장인들이기 때문에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니까

덕분에 편하게 참여할 수 있었죠

고졸 이상이면 나이나 경력같은

제한 없이 활용하는걸 목적으로 해서

난이도도 수월하게 조정했다고 해요

학교 다니는 것보다 쉬운 건 맞지만

그렇다고 불이익이 있거나 하진 않고

법적으로 동등하게 취급 받았습니다!


또 하나 메리트가 있는게 이 제도는

자기가 필요한 점수만 챙기면

학위를 받을 수가 있었어요

저는 전문학사부터 시작하기로 해서

전공 45점, 교양 15점, 일반 20점

이렇게 총 80점을 모아야 했고요

체육관련 자격증이 여러개가 있으니

일단 2년제부터 확보해 조건 채운 뒤

하나라도 따서 취직을 노리기로 했죠

그런데 수업만으로 채우려고 하면

대학 다니는 거랑 똑같이

2년이 걸린다고 하셨는데요

학은제는 점수 인정 활동이 많아서

여러 가지 루트로 학점을 모으면

총 소요 기간을 줄일 수가 있었죠  

      


강의 하나 이수할 때마다 3점으로

인정을 받는다고 하니 저는 그냥

많이 들으면 되지 않나 했습니다

알고 보니 연간 이수 제한이라고

한 학기에 24점, 1년에 42점으로

얻을 수 있는 한계가 있었어요

그래서 수업만 듣는다고 한다면

80점을 얻기까지 2년은 들어야

학위를 받을 수 있는거였죠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강의 말고도 점수로 인정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이 있었어요  

      

- 전적대 이수 내역

- 자격증 취득

- 독학사 시험 응시

- 온라인 강의  

      

저는 고졸이기 때문에 전적대가 없으니

단축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

자격증 또는 독학사라고 하셨습니다

체육관련 자격증을 빨리 준비할수록

제 꿈에 더 가까워질 수 있으니까

저는 가능한 만큼 단축을 희망했죠


먼저 시사 테스트가 있었는데

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래요

여기에 합격하면 18점 받을 수 있었고

스포츠 관련 라이센스도 하나 있어서

그것까지 따게 되면 이걸로

20점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제가 이런걸 도전한 적이 없으니까

공부도 안 해봤는데 가능할지

걱정이 좀 들기는 했는데요

저보다 연배 있으신 분들이나

일만 해오셨던 분들도 다들

열심히 해서 성공해오신다더라고요

이 플랜대로 다 진행하게 되면

온라인 42학점 + 라이센스 38학점

딱 80점이 채워지게 되었습니다

이러면 기간을 절반까지 줄여서

8개월만에 요구 점수를 채울 수 있으니까

이듬해 8월에 학위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할 게 많기는 했지만 그래도

제가 꼭 하고 싶던 일이니까

고민 끝에 바로 등록하게 됐어요

가장 빠른 반으로 안내를 받아서

학기 시작하고 나니 홈페이지에

매주 영상이 올라오더라고요

그걸 켜놓고 끝까지 재생하면

다른거 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출석이라고 체크가 되었습니다

알바와 병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끔

까먹고 넘기는 날도 있었는데

걱정할 일은 없었지요

영상이 올라온 날을 기준으로 해서

2주안에만 재생하면 출석이니까

결석 받은 일은 한 번도 없었네요

총 15주 과정이었는데요

중간에 한 번 과제가 있어서 이건

그냥 멘토쌤이 시키는 대로 했어요

과제 주제를 들으시더니 메일로

참고 자료를 보내주시길래 그걸 토대로

시간 조금만 투자해서 제출할 수 있었죠

8주 차, 15주 차 때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있었는데요

이것도 크게 신경쓰지는 않았습니다

쌤이 알려주시는 대로만 하니까

별로 어려울 것도 없고요

성적도 나름 잘 나오더라고요


이 온라인 강의는 하면서

걸리는 부분이 하나도 없었어요

알아서 다 해주시니까 편했죠

남는 시간은 라이센스에 집중했어요

그냥 점수만 보는게 아니라 나중에

스펙으로도 쓸 수 있으니까요

경제 테스트 같은 경우에는

자료를 주셔서 들여다 봤더니

약간 뉴스 보는 느낌이었습니다

한 달 정도 문제 풀어보면서

바로 다음 시험에 응시했는데

한 방에 합격점 넘겼죠

두 번째는 제가 바라보고 있는

체육관련 자격증의 일종이라서

더 공들여서 준비한 뒤 시도했어요

두 달 반 정도를 투자한 다음에

이번에도 한 번에 패스하게 돼서

학기별로 하나씩 취득에 성공했죠

이렇게 딱 8개월만에 학위

딸 수 있는 학점 조건은 채웠으니

남은건 행정 처리뿐이었어요  

      


다 끝나고 나서도 있었던

귀찮은 절차들은 모두 멘토쌤이

시기에 맞춰서 도와주셨어요

8월에 전문학사를 받고 나서 곧바로

건강운동관리사에 도전을 했구요

기분좋게 패스할 수 있었습니다!

200시간 연수 받는게 굉장히

빡센 부분이 좀 있었는데요

그래도 즐겁게 임할 수 있었죠

하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다는게

의욕을 쭉쭉 끌어올리더라고요

마침내 건운사까지 제 손에!

알바하면서 모아둔 돈은 거의

다 써버렸지만 전혀 아깝지 않아요

취직도 바로 성공했거든요ㅎㅎ

동네에 있는 나름 입지 좋은 헬스장에

신입 트레이너로 OT 한번씩

맡아서 해보기로 했습니다

처음 하는 일이라 실수도 있고

그러다 혼나는 일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제가 너무 즐거워요

체육관련 자격증은 아직 많이 있어서

나중에 여유 좀 생기고 나면

그것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안 될 것 같다는 건 내 생각이에요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멘토님께 연락 꼭 해보세요  

      

저는 이 결정 덕분에 수월하게

제가 그토록 바라던 삶을 살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글이 많이 길어지고 말았네요

여러분의 삶에도 행복만 가득하길

기원하며 이만 글 줄입니다!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전기관련 자격증, 정말 쉽게 취직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