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5. 2024

미용사종합면허증 진짜 쉽게 따실 수 있는데 모르셨어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세요~

미용사종합면허증을 정말 쉽게 따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된 임O은입니다~  

      

최근에 헤어나 메이크업 쪽으로

진로 준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제 주변에도 꽤 있더라고요!

 

뷰티 관련해서 영상이라던지

SNS로 정보도 되게 많이 있구

전망도 볼수록 나쁘지가 않았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어떻게 해서

면허 갖춰서 취업까지 했는지

후기와 함께 자세하게 남겨보겠습니당~

 

학생 때 다들 화장품 손대시잖아요

저는 특히 뷰티 쪽에 관심이 많아서

반 친구들 화장시켜주기도 했거든요

 

학교에서 살짝 소문이 날 정도로

제가 소질이 좀 있었던 모양이라

나중에 이쪽 일 해야겠다 생각했어요

 


그런데 관련 대학을 가려니까

학비가 비싸도 너무 비쌌어요

부모님이 절대 안된다고 하셨죠

 

그 때는 잘 몰랐으니까 학교는

굳이 안 나와도 괜찮겠거니 했죠

주변 언니들도 그런 경우 많았거든요

 

그래서 알바부터 시작한건데

시간 좀 지나서 알아보니까 무조건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더라고요ㅠ

 

법이 개정이 되면서 필수로

4가지 영역에서 라이센스를 따야

막힘 없이 취업, 창업이 가능했죠

 

그래서 이대로 있으면 안되겠다 싶어

급하게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더 늦기 전에 방향을 잡고 싶었습니다

 

그러다가 시험같은거 없이도

관련 자격 딸 수 있다는 글을 보고

멘토쌤과 연락이 닿을 수 있었죠  

      


법이 바뀌는 것이 꼭 나쁜건 아닌게

하나만 따고 나면 그걸로 뷰티 계열은

헤어, 메이크업, 피부 관리, 네일아트 등

 

종류에 상관없이 창업을 하거나

취직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었죠

 

미용사종합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했는데요

크게 3가지 정도 있더라고요  

      


- 국가고시 4개 통과

- 특성화고 or 관련학과 졸업

-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이 중에서 시험을 보는 건

난이도가 너무 높다고 하더라고요

응시한 사람들이 다 혀를 내두르던...

 

저는 인문계 고졸이기 때문에

연관된 학교를 나온 것도 아니라서

좀 멀리 돌아가야 하는건가 했죠

 

알바로 모아둔 돈으로는 당장

생활비 충당하기 바쁘고 집안에서

이 얘기를 또 꺼내면 반대할게 뻔했어요

 

그런데 상담을 받아보니까 굳이

대학을 가지 않아도 충분히

제가 원하는 걸 딸 수가 있지 뭐에요

 

그게 바로 학점은행제였어요

실습도 없이 온라인만으로도

라이센스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었죠~  



저는 이런걸 잘 몰랐는데 학은제가

교육부가 직접 관리해서 인강으로

학사를 따는 시스템이라고 해요

 

회사 다니는 직장인들이나

자영업자들도 할 수 있도록

100%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었죠

 

누구나 원하는 목표 달성하도록

난이도도 쉽게 조정되어 있으니까

대부분 수월하게 완료한다더라고요

 

또 하나 장점이 있다면 이 제도가

학기를 쭉 다녀야 하는게 아니라

필요한 점수만 얻으면 끝이었답니다

 

제가 라이센스를 따기 위해서는

여기서 전문학사를 따야 했고

총 80점을 이수해야만 했어요

 


그런데 이 수업으로 얻는 점수는

연간 이수 제한이 존재했기 때문에

1년에 42점밖에 가져갈 수 없었어요

 

그러니까 강의만으로 채우려고 하면

기존 전문대처럼 2년이 걸린다고

설명을 해주셨답니다

 

물론 급하게 할 생각은 없지만

막상 년 단위로 듣고 나니까

살짝 부담이 되더라고요

 

그런데 여기서 또 한 가지

멘토쌤께서 짚어주신 점이 바로

기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부분이었죠

 

점수를 추가할 수 있는 다른 활동을

병행할 수가 있으니까 그걸로

과목 수를 줄일 수 있었어요

 

미용사종합면허증을 따고 나서도

이쪽 일을 하려면 돈이 많이 들텐데

학비도 아낄 수 있으니 더 좋았죠  

      


학은제에서 강의를 포함해

점수로 인정해주는 것들은

이런 것들이 있었습니다  

      

- 온라인 수업

- 독학사 응시

- 관련 자격증

- 전적대 내역  


이걸 동시에 할 수 있으니까

인강도 들으면서 또 따로

다른걸 더할 수가 있었죠

 

저는 고졸이었기 때문에

전적대는 따로 없었어요 그래서

나머지를 이용하기로 했죠

 

쌤이 시사 관련 테스트 하나를

알려주셨는데, 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걸 보게 된다더라고요

 

여기에 합격하면 18점을 받는데

수업으로 3학기 동안 63점을 채워서

총 81점으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미용사종합면허증

발급받을 수 있는 조건인

전문학사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한 학기면 반년을 줄인건데

그것만으로도 꽤 크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할 일이 명확하게 있더라고요

 

직접 무엇을 언제까지 어떻게 할지

눈에 보이는 플랜으로 받아보고 나니까

이건 할 수 있겠구나 싶었죠  



그렇게 가장 빨리 열리는 반으로

바로 등록을 마치게 되었구요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당

 

개강일부터 매주 홈페이지에 

영상으로 제작된 강의가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되면 자동으로 출석 인정!

 

듣는 건 쉽고 편했는데 계속 알바를

다니다 보니 어쩌다 빼먹기도 했는데

이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영상이 올라온 날짜를 기준으로 해서

2주안에만 끝까지 듣고 나면

출석으로 인정해줬기 때문이죵~

 

이게 한 학기에 15주 되더라고요

6주 차에 과제가 나오길래 이거는

멘토쌤께 보내드렸어요

 

참고 자료로 잘 정리된 파일을

보내주시길래 그거대로만 했네요

제출했더니 어려움 없이 통과~

 


8주 15주에 각각 중간 기말로

평가가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또 시험 본다길래 살짝 쫄았죠

 

그런데 이것도 해당 기간 되니까

공부 방향성도 잡아주시고 노하우까지

다 넘겨주신 덕에 쉽게 끝냈어요

 

그러다보니 시간은 좀 널널해서

나머지는 시사 테스트에 투자했어요

한 달 반 정도 준비한 것 같아요

 

집중적으로 공부해서 갔는데

한 번에 딱 합격할 수 있었죠ㅎㅎ

그렇게 어렵지가 않더라고요

 

미용사종합면허증까지 필요한 걸

전부 채워두고 나니까 점점

좀 두근대는 마음이 커졌죠  



3번째 학기까지 다 마치고 나니까

복잡한 행정 절차가 또 있더라고요

이것도 멘토쌤이 다 도와주셨죠

 

연말에 학은제 다 수료한 뒤에

2월에 학위 신청이 끝나고 드디어

라이센스까지 받을 수 있었어요

 

이건 특이하게 뭐 협회라던지

특별한 곳을 가야 하는게 아니라

주민센터에서도 나오더라고요

 

처음에 제가 뷰티 쪽을 희망했을 때

봤던 학비보다 훨씬 저렴했고

진짜 수월하게 올 수가 있었죠

 

지금은 정식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방송 출연자들이나 모델들 상대로

기술을 배우고 있답니다!

 

미용사종합면허증도 따고

꿈을 이루게 된 것 같아서

하루하루가 믿기지가 않아요ㅎㅎ

 

무엇보다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되니까 너무 기분이 좋아요

힘들어도 즐겁다고나 할까요

 

이렇게 제 삶을 바꿀 수 있던 건

오롯이 멘토쌤의 공이 컸습니다

정말 큰 의지가 되었거든요  

      

길을 훤히 밝혀주시니까
저는 그냥 걷기만 했는데도
목표에 도달해 있었습니다  

      

미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한 번 연락드려보시길 추천합니당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글이 많이 길어졌는데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분도 모두 행복하세요!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체육관련 자격증, 쉽고 빠르게 트레이너 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