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5. 2024

학점은행제 전기공학, 이렇게 편한데 왜 어렵게 하세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전기공학을 편하게 취득해

취직까지 연결한 한O은입니다  

      

지금 기술 직종이 다시 핫하잖아요

나의 전문성을 인정 받을 수 있고

전보다 시작하기가 쉬워지기도 했구요

그런데 이공계 기술 관련 학과는

꼭 학교를 다녀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거에요

저도 그런 사람 중 한 명이었는데요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완성하실 수가 있답니다ㅎㅎ

그래서 오늘은 관심 있으신 분들이

조금이라도 도움 받으셨으면 해서

제가 성공한 이야기 풀어볼게요!


저는 정말 평범하게 학교 다녀서

성적에 맞는 전문대를 나왔어요

일도 그냥 사무보조 알바를 했죠

그런데 이게 불안정하다 보니까

일터를 몇 번이나 바꾸게 되었어요

그걸 반복했더니 너무 힘들더라고요

건축 현장에서 설비 일을 하시던

아버지가 그러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기술 쪽으로 가보는건 어떠냐고 하셨죠

그 뒤로 알아보다가 찾게 된 게

바로 이 계통이었습니다

전망도 좋고 인기도 많더라고요

실무에서 저처럼 아예 경험도

연관성도 없으면 채용 자체를

해주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학력부터 채우려고 했던건데

문제는 여길 어떻게 들어가느냐였죠

수능이나 편입으로 가기에는 힘들고

고민하고 있던 와중에 찾아낸 게

비전공자 2년제도 아무 문제없이

도와줄 수 있다는 멘토님이셨어요  

     


저는 이 분야에 대해서는 아예

문외한이었기 때문에 먼저

조금이라도 배워두고 싶었죠

그러면서 학위도 받아둘 수 있으면

취업할 때 훨씬 유리하지 않을까

그런 마음으로 알아봤습니다

전문대 졸업을 했으니까

편입을 시도하는 방법도 있었는데

이건 준비할 게 너무 많았어요

거기다 4년간 들여야 할 학비며

생활하면서 추가될 비용들까지

알바도 못 할텐데 부담이 너무 컸어요

제 나이도 문제였죠 20대 후반이

다 되어서야 사회로 나오는건데

취업난 시대에 불안함이 있었습니다ㅠ



하지만 전기라는게 사실 전망이

밝을 수 밖에 없는 학과잖아요

현대 사회의 근간 에너지를 다루니까요

기왕 배우기로 했다면 앞으로

할 수 있는게 많은 곳을 원했기에

욕심이 계속 생겼죠

상담을 계속 받다보니까 꼭 그렇게

대학을 다닐 필요는 없다더라고요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다 가능하대요

집에서 편하게 수업 들으면서

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고 이걸로

스펙, 더해서 취직까지 챙길 수 있었죠

그게 학점은행제 전기공학으로

국가 제도를 이용하는 방법이었고

이걸로 목표 달성이 가능했습니다!  

      


학은제는 교육부 주관으로

인터넷으로 강의를 들어서 점수를

받고 학위까지 취득하는 시스템이에요

사회인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어서

모든 과정이 100% 온라인이라

출퇴근길에 편하게 참여할 수 있죠

대학을 다시 다녀야 한다면

제일 힘들게 다가오는게 기간이죠

일단 년 단위로 걸리니까 막막해요ㅠ

이 제도는 기간을 채우는게 아니라

필요한 점수만 모으면 끝나는

학점제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물론 학기 개념은 있지만

강제성이 없으니 여건이 어려우면

잠깐 쉬어갈 수도 있었어요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나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

많이 이용하신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추후 직무에 관한 지식도

수업을 통해 기반을 다질 수 있으니

수능 인강 듣던 것처럼 임했죠ㅎㅎ

학점은행제 전기공학을 따기 위해선

총 140점을 모아야 했는데요

보통은 3년 반을 들어야 한대요

하지만 대부분이 그걸 다 듣지는 않고

노력에 따라서 절반이든 1년이든

학습 기간을 줄여서 가시더라고요

학은제를 거쳐가진 학습자 분들이

가장 큰 메리트라고 말씀하시는게 바로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었죠

제가 조금만 노력한다고 하면

1년 안에 끝낼 수도 있다고 하시길래

자세한 내용을 설명 받기로 했습니다!  



학은제는 강의 말고도 추가로

점수로 인정 받는 방법들이 있어서

이걸 병행한다고 하시더라고요

  

- 전적대 내역

- 자격증 취득

- 독학사 합격

- 온라인 수업

      

저는 전문대 졸업자기 때문에

전적대로 80점을 가져올 수 있었고

60점을 더 채우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강의로 이수하는 학점은

1년에 42점 이수 제한이 있다네요

그래서 자격증, 독학사를 많이 쓰신대요

저한테도 한 가지를 추천해주셨어요

경제 관련 상식을 묻는 테스트래요

신문사에서 주관하고 있었죠


여기에서 합격점을 받으면 바로

18점으로 인정이 된다고 하셔서

계획에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학점은행제 전기공학을 따는 플랜은

이번 학기에 21점, 다음 학기에 21점

이렇게 총 42점을 확보한 다음에

병행해서 테스트를 합격하면 18점,

전적대에서 80점 이수 내역 가져오면

140점으로 1년만에 과정 종료!

아르바이트 계속 하면서도 충분히

수강하는게 가능했기 때문에

일을 그만 두지 않아도 됐어요  

      


가장 빠른 개강반으로 안내받아서

수강 신청까지 다 끝내고 나서

첫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개강일부터 시작해서 매주 

영상으로 강의가 업로드 되는데

이걸 끝까지 들으면 자동으로 출석~

출결 관리는 쉽게 했는데요

 일 하다보면 며칠 건너 뛰기도 하는데

이수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죠

영상이 올라온 날짜 기준로

2주내로 끝까지 재생만 하면

출석으로 처리해줬거든요

총 15주로 이루어졌구요

중간에 과제가 나와서 이 부분은

멘토쌤이 주제를 알려달라고 하셨죠

그랬더니 메일로 참고 자료를 하나

보내주셨는데 알기 쉽게 되어있더라고요

그거대로만 따라해서 제출할 수 있었죠

그러고 나니까 시험이 있었는데

중간고사, 기말고사로 나눠서

2번 평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시험 기간 됐다고 하니까

공부 방향성부터 노하우까지

쌤이 다 잡아주셔서 쉽게 패스했죠

학은제는 막히는게 없었기 때문에

시사 테스트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어요

한 달 조금 넘게 공부해서 갔죠

집중적으로 노력한 보람이 있었는지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난이도는 생각보다 수월했어요

학점은행제 전기공학에 필요한

조건들을 이렇게 모을 수 있었고

학기가 끝나게 되었습니다~  

      


종강 후에는 제가 이수한 것들을

인정 처리 받기 위한 행정 절차가

기다리고 있었어요ㅠㅠ

하지만 쌤이 요것까지 다 알려주셔서

실수 없이 마지막까지 유종의 미를

거둘 수가 있었답니다~

학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여러 가지 조언을 해주셨는데요

국가기술자격에도 응시할 수 있대요

관련 기사나 산업기사같은

라이센스를 따두면 커리어에

훨씬 큰 도움이 될거라고 하셨죠

알아보니까 쓸모가 엄청 많아요

수고를 들일 가치가 있어보였죠

지금은 이걸 준비하고 있어요

학사를 따 두니까 라이센스까지

응시 조건이 바로 맞춰지더라고요

노력을 좀 더 들이기로 했죠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있듯
학습에도 그런 사람들이 계세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분들이요  


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정확하게

눈에 보이도록 짚어주시니까

막히는 부분이 없었어요

시키는대로 하나하나 하다보니

어느새 목표에 도달해있었죠

혹시 학점은행제 전기공학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연락을 드려보시길 추천!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여러분도 항상 행복하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당~ 파이팅!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식물보호산업기사 자격증, 준비하기 이렇게 쉬운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