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9. 2024

실내건축기사 자격요건, 가장 빠르게 온라인으로 맞추기!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십니까~

실내건축기사 자격요건을 가장 빨리

온라인으로 맞춘 김O회입니다


내 집을 어떻게 꾸미는가 하는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지 좀 됐죠

그 수요가 점점 더 커지는 듯 합니다


과거엔 크게 신경쓰지 않던

사무실 인테리어도 요즘은 꽤

중요하게 생각들 하시잖아요


그래서 이쪽 계열로 진로 잡으시고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저도 그런 케이스 중 하나구요


그래서 오늘 제 이야기를 통해

정보 구하시는 분들 조금이라도

도움 되시길 바라며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대충 성적에 맞는 전문대에

영어 관련 학과로 수료한 뒤

사무직으로 사회생활 하게 됐어요


발길 닿는 대로 가다 보니

도착한 진로는 역시나 적성에는

잘 맞지 않았습니다ㅠ


1년쯤 하고 나니까 이직 고민을

진지하게 임하고 있었어요

업무가 너무 버겁더라고요


내가 뭘 잘하는지 따져보니까

돈을 들일 정도로 하는 취미가

집을 꾸미는 일이었죠

 

가볍게 알아볼 생각이었는데

들여다 보니까 저랑 정말

잘 맞을 것 같은 겁니다



하지만 비전공에 경력도 없는 제가

새롭게 이직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펙부터 있어야 할 것 같았죠


그러다 국가 기술 라이센스를 봤지만

여기는 먼저 조건을 맞춰야만 시험을

볼 수가 있었는데 저는 해당이 없었죠


그런데 이런 저도 취득이

가능하다며 도와주신다는 멘토님과

연락이 닿게 되었습니다



일단 라이센스를 보유해둬야

편하게 이직할 수 있을 것 같았죠

이쪽 일이 너무 마음에 들었거든요

 

알아보니까 굳이 인테리어가 아니어도

방송국에서 세트장을 지을 수도 있고

백화점에 들어갈 수도 있더라고요

 

무엇보다 하나하나 바뀌는게

눈에 보이니까 일 하면서도

되게 즐거울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저도

실내건축기사 자격요건을 먼저

채워두어야만 했지요

 

원래 기사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다음 항목들 중 하나를 만족해야만

접수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 연관 실무 4년

- 관련학과 4년제졸

- 산기 취득 후 실무 2년

- 학점은행제 106점 이수

 

저는 2년제를 나온데다가 직무도

전혀 연관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야 했죠

 

그러다가 듣게 된 것이 바로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해

점수를 채우는 방법이었어요



학은제는 인터넷으로 수업을 듣고

학점을 모아 학력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부 주관 제도였습니다

 

이걸 모아서 학위를 취득하거나

저처럼 라이센스 조건을 충족해서

스펙업을 할 때 활용할 수 있었죠

 

실내건축기사 자격요건도

이 제도를 통해 106점을 모으면

문제없이 충족된다고 하더군요

 

수업 한 과목을 학기동안 이수하면

3점을 받을 수가 있고, 이렇게 내가

필요만 만큼 들으면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회인들이

직장 다니면서도 가능했어요

 

이렇게 취득한 학위도 법적으로

오프라인 대학을 나온 것과

동등한 효력을 인정 받는대요

 

저도 전문대 다녀봤는데

아무리 인강이라도 대학 수업을

일을 다니면서 어떻게 하나 싶었어요

 

이게 목적부터가 모든 사람들이

쉽게 학위를 딸 수 있게 만드는거라

난이도 조정을 해두었다네요

 

그렇지만 하나에 3점이라고 했으니

106점을 모으기 위해서는 36과목...

이걸 어떻게 다 들을 수 있겠나 했죠

 

여기에 많은 시간을 쏟을수록

이직까지 걸리는 기간이 길어지니

저는 짧을수록 좋았습니다

 

그러자 말씀하시는 것이 여기서

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방법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 제도는 인강을 듣는걸 기본으로

여러 가지 활동들을 추가점으로

인정해주고 있었습니다

 

- 전적대학 학점

- 라이센스 취득

- 독학사 응시

- 온라인 수업 이수


저는 전문대를 졸업했으니

전적대를 통해 총 80점까지

점수를 가져올 수 있었죠

 

실내건축기사 자격요건이었던

106점이 그렇게 아득해 보였는데

이렇게 하니 대부분이 채워졌어요

 

80%를 확 끌어올리고 나니까

이제 제가 목표로 삼은 지점까지

남은 점수는 26점 뿐이었죠

 

그런데 수업으로 얻을 수 있는

점수는 한 학기 24점, 1년에

42점 제한이 있었습니다

 

저는 딱 2점이 모자랐기 때문에

두 학기동안 강의를 들어야만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었어요

 

상담을 더 해보니 제가 노력하면

한 학기로 끝낼 수 있다고 하셨죠

학점을 더 끌어올 수 있다고요

 

보통 일주일에서 2주정도

공부하면 대부분 합격하는 수준의

자격증이 하나 있다고 해요

 

그걸 취득하면 6점으로 인정 받아서

나머지는 수강을 통해 20점만 모으면

저도 국가고시를 들어갈 수 있었죠

 

그렇게 최종 플랜을 보여주신게

전적대 80점, 강의로 21점

라이센스로 6점 총 107점 완성~



빠른 반으로 수강 신청을 했고

개강일에 멘토님이 한 번 더

알림 보내주셔서 잊지 않았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다 진행했는데요

매주 영상으로 올라오는 강좌를

듣기만 하면 출석으로 처리되었죠

 

일을 계속 다니고 있으니까 이거를

그날그날 매일 듣지는 못했는데요

이수에는 전혀 지장 없었습니다

 

강의 처음 열린 날을 기준으로

2주 안에만 끝까지 들으면

출석으로 체크해줬기 때문이지요

 

한 학기는 15주로 진행하는데요

중간 6주차에 과제가 열렸습니다

이걸 멘토님께 알려드렸어요

 

참고 자료를 메일로 보내주셨는데

진짜 쉽게 정리 잘 되어있어서

이거대로 과제는 수월하게 제출했죠

 

총 2번에 걸쳐서 평가도 봐요

중간고사 한 번, 기말고사 한 번

걱정은 안 해도 괜찮았습니다

 

카톡으로 이런 저런 노하우에 더해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가이드

다 잡아주셔서 편하게 봤어요

 

이것과 동시에 병행해서

라이센스 공부 시작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2주 정도 들였는데요

 

하루에 두 시간 정도만 투자했는데

꽤 쉽게 느껴지더라고요

한 번에 패스했습니다ㅎㅎ

 

이렇게 해서 4개월 한 학기만에

실내건축기사 자격요건을

완벽하게 만족할 수 있었죠



전부 마치고 난 뒤에는 바로

국가고시 대비에 올인했습니다

돌아오는 2월에 바로 시도했죠

 

결과는 첫 시도로 합격~

열심히 준비한 보람이 있는지

막히는 부분이 거의 없었어용

 

지금은 만든 스펙을 바탕으로

한 쇼핑센터의 시설 관리팀에

성공적으로 이직까지 해냈습니다!

 

처음부터 업무를 배우고 있는데

하나도 고단한 게 없습니다

마냥 즐겁기만 합니다ㅎㅎ

 

제 생각보다 더 저한테 맞는

일이었더라고요 이 분야가

일 잘한다고 칭찬도 듣습니다

 

뭐든 첫 발 떼기가 어려워요
혼자서 하려면 더 그렇죠
도우미가 꼭 필요합니다


저는 한 번 경험하고 나니까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가 있어요

여러분 꼭 멘토와 함께하세요

 

실내건축기사 자격요건으로

알아보고 계신 분이 있다면

연락부터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상담을 하다보면 내가 몰랐던 길

내가 찾을땐 안 나왔던 정보를

그냥 툭툭 던져주시니까요

 

새로운 도전을 하시는 분들

저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소방학으로 인강 듣고 경채 들어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