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9. 2024

사회복지학과 자격증, 고졸도 수월하게 온라인으로!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세용~

사회복지학과 자격증을 고졸 상태로

수월하게 온라인 취득한 이O영입니다~  


지금 다른 사람을 케어하는 직종이

수요가 굉장이 높아지고 있잖아요

어르신들같은 보호 계층이 늘어서요

 

진출 가능한 분야도 굉장히 많으니

전망을 보고 진로로 삼으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은 추세라고 하지요

 

저도 완전히 다른 일을 하고 있다가

여기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서

도전하게 된 케이스인데요

 

오늘은 제 이야기를 풀어보면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나와서 곧바로

의류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큰 실패를 경험하게 되었어요

 

그 이후 가사도우미 일을 하면서

힘들어도 열심히 살다보니까

인연이 닿아 남편도 만났지요

 

아이도 낳아서 기르다 보니 어느새

제 나이도 40을 넘겼는데요

문득 불안감이 엄청 들더라고요

 

돈은 점점 많이 들어갈텐데

도우미 일은 갈수록 줄어가고

안정적인 직업이 있기를 원했죠

 

그러다가 알게 된 것이 바로

취업처도 많고 노후대비도 가능한

복지 관련 학과의 직종이었어요

 

하지만 고졸에 집안일만 해왔던 제가

무슨 수로 준비하면 좋을지 몰라

여기저기 수소문하고 다녔는데요

 

그러다 연락이 닿게 된 것이

학력이나 연관 경력 없이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학습 멘토쌤이셨죠  

      


이 계열을 한 마디로 축약하는

라이센스가 바로 사복이었는데요

이걸 위해 있는 과정이라고 봐도 됐죠

 

1급, 2급으로 구분되어 있는

국가 인정 전문 라이센스였고요

취업 때는 필수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이걸 취득하기 위해서는

조건들을 만족시켜야만 하는데요

급수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사복 2급 조건은 두 가지가 있는데,

2년제 전문대 이상의 학력 소지에 더해

지정된 17개 과목을 수업을 듣는거였죠

 

이러고 나면 관련 기관에 요청하는대로

발급이 되기 때문에 추가로 뭔가를

더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하지만 1급은 시험을 따로 봐야하고,

이 시험의 응시 조건을 채워야 했어요

우선 2급은 반드시 소지한 상태여야 했죠

 

사회복지학과 자격증은 대부분이

이 1급을 기준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 저도 이쪽에 관심을 가졌죠  


- 2급 취득 후 실무 경력 1년

- 2급 소지 + 관련 4년제 학사학위  

 

이 요건들을 갖추고 난 다음에

시험에 합격하고 나면 비로소

승급이 가능한 구조였답니다

 

그만큼 대우에서 많은 차이가 났고

직무 안정성이 훨씬 올라갔어요

기왕 준비할거면 여기까지 노려야 했죠

 

저는 오래오래 일 할 수 있는

직장을 찾아서 경력 조건을 채운 뒤

1급까지 도전하기로 했어요  

   


고졸인데다 아예 다른 일을 하던

제가 여기에 도전하기 위해서

학점은행제를 이용하기로 했죠

 

학은제는 교육부가 직접 주관하는

인터넷 강의 시스템이었는데

활용범위가 엄청 넓더라고요

 

필수 17개 교과목도 이 제도에

모두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집에서

인강으로 이수할 수도 있었죠

 

취지부터가 사회인들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들어져서

100% 온라인으로 구성되었다고 해요

 

거기에 난이도도 대학보다는 낮춰서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수료할 수 있게

많이 조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폰으로도 참여가 된다고 하니까

이동 중에도 들을 수가 있었고

일을 그만둘 필요가 없었지요

 

저는 남편과 함께 맞벌이 하면서

아이까지 키우고 있었기 때문에

수입 유지가 중요했답니다ㅠ

 

사회복지학과 자격증을 따려면

꼭 수업을 들어야만 했는데 그걸

인강으로 대체할 수 있으니 다행이었죠

 

다만 오프라인이 아예 없진 않고

현장에서 실습을 진행해야했죠

이건 주말에도 할 수 있다더라고요  

 


아무래도 사람을 케어하는 일인데

아무한테나 턱턱 맡길수는 없으니

실제로 일을 해보는 경험이 있어야 했죠

 

특히나 2급 같은 경우에는

강의만 다 들으면 나왔으니까

실습 과목을 거치는게 중요했습니다

 

단순하게 해야 하는 일이니까

의무로 하는 활동이 아니라

실무를 배울 수 있다더라고요

 

기관에서도 학생들에게는

업무 뿐만이 아니라 운영이나 관리처럼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고 하신대요

 

어디에서 진행하는지는 리스트에서

제가 원하는 곳으로 선택할 수 있으니

직무 경험을 쌓기에도 유용했답니다

 

무엇보다도 주말에 운영만 한다면

평일이 아니라도 신청할 수 있었기에

일과 병행할 수 있었죠

 

이 과목을 이수 처리 받으려면

실습 160시간을 진행해야 하고

세미나도 30시간 참석해야했죠

 

세미나는 안내+교육+확인 개념으로

강의 담당 교수님과 대면하는 건데요

실제로 30시간까지는 안 걸렸어요ㅎㅎ

 

총 3번 회차가 있는데 모두 필참!

한 번이라도 빠지면 과락 처리래요

1회당 2시간 정도, 총 6시간 걸리죠

 

사회복지학과 자격증에 시간이 걸리니

빨리 시작해야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빠른 반으로 안내를 받게 되었죠  



그렇게 개강을 맞게 되었는데요

매주 홈페이지에 영상으로 된

강좌가 업로드 되더라고요

 

그걸 2주 안에만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해줬기 때문에

출결은 아주 편하게 관리했답니다

 

아들 돌보랴 일 다니랴 하다보면

당연히 매일 듣기야 어려웠죠

그래도 기간이 널널해서 결석은 제로!

 

그런데 중간에 과제가 나왔어요ㅠ

어려워하고 있던 와중에 멘토쌤께서

메일로 참고자료를 보내주셨어요

 

너무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이것만 정독한 다음에 다시 과제를 써서

무난하게 제출할 수 있었답니다!

 

평가도 따로 하더라고요

중간 기말 2번에 걸쳐서 보던데

저는 크게 걱정은 없었어요

 

딱 기간이 되니까 응시할 때

어떻게 하면 되는지 방법이나 노하우들

팁들 상세하게 보내주셨기 때문이죵~

 

이걸로 문제없이 패스하고

점수도 예상보다 높게 받았어요

난관을 또 하나 헤쳐나갔죠

 

실습은 선이수과목이라고 해서

먼저 들어야 하는 수업이 있었기에

다음 학기에 신청했습니다

 

저는 요양원에 들어갔는데요

정말 취직한 것처럼 직무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아주 좋았어요

 

그렇게 사회복지학과 자격증의

선행 조건을 모두 달성하는 데에

1년 반 정도 걸리게 되었습니다!  

      


학은제가 종료된 이후에 있던

복잡한 행정 절차들은 멘토쌤이

기간에 맞춰서 다 도와주셨어요

 

듣는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이것저것

접수가 열릴 때 따로 신청을 해야

처리가 완료되더라고요

 

덕분에 지금은 취득한 것 바탕으로

집 근처 노인종합복지관 케어센터에

취업까지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어르신 분들이 곳곳에서 오시는데

다 부모님 같이 포근하신 분들이라

일에 어려운 것도 없어요

 

살아오면서 겪으신 다양한 이야기들

듣다보면 재밌는 경험도 많고요

살아온 세월을 많이 느낀다고 할까요

 

한 번 자리를 잡고 나면 오래

일을 할 수 있는 직장이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도 거의 없답니다ㅎㅎ

 

여기서 사복 1급까지 따기 위한

경력도 채워서 응시할 생각이에요

할 수 있는 것도 많아지니까요

 

나중에 창업을 할 수도 있으니까

지금 기회 있을 때 열심히 배우면서

다음을 준비하고 있죠

 

지금까지 사회복지학과 자격증을

고졸인 제가 대비한 이야기 해드렸어요

도움이 되셨을까 모르겠네요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 늦기 전에 빨리빨리 멘토님께

연락 드려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쪼금 길어졌네요ㅎㅎ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당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청소년지도사, 빠르고 간단하게 준비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