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9. 2024

학점은행제 보육교사, 고졸도 이렇게 쉽게?!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세용~

학점은행제 보육교사를 고졸인데도

정말 쉽게 따게 된 박O연이에요!


저는 학생때부터 아이들이 좋아서

교회에서 주일학교 같은 곳에

봉사도 자주 나가곤 했거든요

그런데 상황이 허락하지 않아서

진로는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일반 사무직으로 잡은 케이스였죠

적성에 안 맞는 일을 억지로

오래 붙잡고 있으려니까 점점

지쳐가고 능률도 떨어졌습니다ㅠ

그러다가 어느 날 퇴근길에

어린이집에서 귀여운 친구들이

우르르 뛰쳐나오는 걸 봤어요

그 날 하루의 피로가 그 순간에

확 풀려나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 때 다시 꿈을 찾게 되었죠

천진난만하게 웃는 얼굴이

어찌나 예쁘던지 그걸 인도하고 계신

선생님이 너무 부러운 거 있죠

그래서 그 때부터 알아봤어요

해당 직종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 자격증을 따로 요구하더라고요

그런데 학위는 기본으로 있어야 했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조건을 채워야

그 라이센스를 발급 받을 수 있었어요

고졸이었던 저에게는 방법이 없나

다방면으로 찾아보기 시작했죠

꼭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버렸답니다

그러다가 고졸인 저도 보다 쉽게

자격증까지 도와주신다고 하는

전문 학습 멘토님과 만나게 되었어요  



이 업계에서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라이센스는 두 종류가 있었는데요

한 쪽은 대학원을 가야한대요

너무 어려워 보여서 고르게 된 게

보육교사 2급이었습니다

어린이집에 취직할 수가 있었죠!

이걸 취득하기 위한 조건이

전문학사 학위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필수 17개 교과목을 이수하는거였어요

아 이것도 결국 대학을 가야만 하나

학비도 문제였지만 무엇보다

생활비도 염두에 둬야했죠

내일모레면 서른이 가까운 나이에

지금 진학을 하는게 맞나 싶고

여러 가지로 고민이 많이 되었죠

그런데 상담을 받다 보니까

이걸 최소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또 따로 있다고 하더라고요

굳이 학교에 들어갈 필요 없이

대면이 있는 회차만 들어가고

나머지는 온라인으로 가능하대요

물론 이 과정에서 전문학사도

취득할 수가 있어서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효율적이었죠

그게 학점은행제 보육교사

여기에 제가 들어야 하는 교과가

전부 개설되어 있다고 말씀해주셨죠  

   


학은제는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평생 교육 시스템으로 누구나

인터넷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듣고 나면 점수를 받았는데

이걸 모아서 학력을 개선시키거나

자격증 요구 조건을 채우기도 했죠

실습이나 대면이 포함된 수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되어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아동과 함께한다는

특수성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루트보다

현장 참석이 많은 편이라고 해요

그거 외에 나머지 강의는 편하게

집에서 인터넷으로 들을 수 있으니까

대학 입학보다야 훨씬 나았답니다

거기다가 학은제는 학년을 채우지 않고

점수를 모으면 바로 종료할 수 있어서

학습 기간을 줄일 수가 있다고 해요!

그러니까 내가 반드시 들어야 하는 것만

들으면서 나머지는 다른 방법으로

점수를 채울 수가 있었다는 거죠

한 과목에 3점 인정 받았는데요

필수 17과목이 51점, 전문학사에는

총 80점이 필요했습니다

추가점을 활용하면 2년이 걸려야 할

전문학사도 제 노력에 따라서

절반인 1년만에 끝낼 수도 있었어요

이러니 학점은행제 보육교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저 말고도 많이 있어서

요새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했죠  

      


하지만 몇 번 들었던 주의사항이 바로

실습이 존재한다는 사실이었어요

이건 시간이 좀 들어가더라고요

그 외에도 대면이 있었는데

그 부분은 법으로 정해져 있어서

필수 수강이라고 하시더군요

어차피 저는 아이들과 함께하려면

다양한 것들을 배워야 하니

그 정도는 감안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자세히 설명 들어봤더니

평소에는 온라인으로 듣다가 1회만

현장에서 진행하는 방식이었죠

가장 중요한 건 실습이었는데요

실제로 얼집에 방문을 해서

실무와 똑같이 일을 해본다고 해요

단순하게 의무로 해야하니까

억지로 임하는 게 아니라 곧바로

직무 경험으로 이어지는 일이었답니다

작은 실수도 큰 상처가 되는

아이들을 상대로 하는 일에서

경험은 무엇보다 소중했어요

아무래도 이 부분은 일하면서는

병행하기가 어렵다고 하시더라고요

평일에 8시간씩 있어야 했으니까요

그러니 실습은 보통 마지막 학기에

기존 일을 그만두면서 바로 들어가서

과정 종료와 동시에 재취업 이어가신대요

학점은행제 보육교사에 저는 이미

마음이 기울어버렸기 때문에

그 정도는 충분히 수행할 수 있었죠  

      


가급적 빨리 시작을 하는게

좋아보였기 때문에 제일 가깝게

개강하는 반으로 들어갔습니다!

매주 정해진 요일별로 홈페이지에

영상이 열리는 방식이었는데요

이걸 다 재생하면 출석이었습니다

유O브 시청한 적이 있는 분이면

그냥 익숙하게 들으실 수 있을텐데

끝까지 재생되는지만 신경쓰면 됐죠

바쁜 날이면 이따금씩 수강하는 걸

잊어버리고 넘겨버릴 때도 있었는데요

이런 건 조금도 문제가 되지 않았답니다~

출석 인정 기간이 2주로 널널하니까

그 안에만 들어줬으면 되었거든요

결석 한 번 없이 할 수 있었죠

중간에 과제나 시험같이

평가가 있는 참여요소가 있는데

이건 멘토쌤이 다 도와주셨어요

대면 과목은 평소에 인강 듣다가

지정된 날짜에 한 번 참석했는데

만들기 수업이라 재밌었죠ㅎㅎ

좀 걱정을 많이 했던 실습은

총 240시간 동안 해야만 했구요

집 근처의 얼집에 배정 받았습니당!

하루에 8시간동안 총 6주 정도

이행하게 되었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엄청 빨리 지나갔어요

나중에는 정이 너무 들었는지

애들이 눈에 많이 밟혀가지구

하마터면 울 뻔했습니다ㅠㅠ

학점은행제 보육교사는 이런 식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었구요

개인적으로 아주 즐거웠답니다!  



총 1년 반 정도 진행을 했는데요

중간에 기간을 좀 줄여보자고

라이센스도 하나 추천해주셨어요

간단한 경영 이해 시험이라고 하는데

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고 있더라고요

한 달 정도 공부했던 것 같아요

여기에 바로 합격해서 18점을 받았고

필수 17교과 51점에 더해서

교양 15점까지 총 84점을 채웠어요

이렇게 해서 요건을 모두 만족하고

남은 건 자격증을 받는 거였는데요

종강 후에도 행정 절차를 또 거쳐야

라이센스 발급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멘토쌤이 끝까지 지원해주셨죠

지금은 무사히 종료한 다음에

취득한 것 바탕으로 집 근처에서

취직을 준비하고 있어요  


벌써 몇 군데 면접 보러 오라고
서류 합격 통보를 받았답니다
좀 많이 설레는 마음이에요  

      

이렇게 제 이야기를 한 번 적어봤는데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원하시는 정보 찾으셨으면 합니다

학점은행제 보육교사에 관심 있으시다면

늦기 전에 지금 빨리! 망설이지 마시고!

연락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ㅎ

제가 지금 행복하게 취업 준비하듯

여러분도 행복만 가득하시길 바라요!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사회복지학과 자격증, 고졸도 수월하게 온라인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