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ilynote Oct 08. 2024

"나에게 이런 알레르기가?" .. 알레르기 유발 식품

나도 몰랐던 알레르기 유발 식품, 꼭 체크 해 보셔야 합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어느 날 저녁, 나는 평소처럼 저녁 식사 후 디저트로 달걀을 넣은 푸딩을 한입 떴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에 기분이 좋아졌지만, 그 순간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갑자기 목이 간질간질하더니, 숨쉬기가 어려워졌다. '뭐지? 왜 이러지?' 놀라서 거울을 보니, 내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고 있었다. 심장이 빠르게 뛰기 시작했고, 숨이 점점 더 가빠졌다. 아무래도 이건 단순한 소화 불량이 아니었다.


내가 언제부터 달걀에 알레르기가 있었지? 지금껏 달걀을 즐겨 먹었고, 문제없었는데 말이다. 그날 밤 병원 응급실에서 알레르기 반응이라는 진단을 받으며, 나는 그제야 알게 되었다. 내 몸이 평소에는 괜찮던 음식을 갑자기 거부하고 있다는 사실을.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그 후로 나는 식품 알레르기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기 시작했다. 평소에 쉽게 먹던 음식이 몸에 이상을 일으키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인지 알게 된 후, 나는 더는 음식을 가볍게 여길 수 없었다.


알레르기란, 몸의 면역 시스템이 특정 음식을 유해한 침입자로 착각하고 과도하게 반응하는 현상이라고 한다. 내 경우, 달걀 속 단백질이 문제였을 것이다. 달걀 흰자가 특히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피부 발진이나 두드러기 같은 가벼운 증상도 있지만, 내게 나타난 것은 호흡곤란과 같은 더 심각한 반응이었다. 당시에는 굉장히 무서웠지만, 다행히 응급처치를 통해 회복할 수 있었다.


사실 알레르기가 한 번 생기면, 언제 어떻게 다시 나타날지 모른다는 점이 더 불안했다. 그 후로는 모든 음식을 먹을 때마다 긴장하게 되었다. 특히 땅콩이나 해산물 같은 알레르기 유발 음식들을 보면 자연스럽게 피하게 되었다. 


병원에서는 다양한 식품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조언해주었다. 예를 들어, 땅콩은 아주 소량만 섭취해도 심각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땅콩을 먹은 사람과의 단순한 접촉만으로도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다고 했다. 듣기만 해도 얼마나 위험한지 알 수 있었다.


내가 살아오면서 느낀 점은, 우리가 먹는 음식은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하는 동시에 그 음식이 우리 몸과 잘 맞지 않으면 아주 강한 거부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알레르기라는 것은 예고 없이 찾아오며, 내가 어떤 음식에 반응하는지 미리 알기 전까지는 무방비 상태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요즘 나는 가공식품을 살 때 포장지에 적힌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를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다. 처음엔 귀찮게 느껴졌지만, 이제는 나의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해외 직구로 구입한 제품은 알레르기 정보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많아 더 신경을 쓴다. 해외 여행을 가거나 외국 식품을 접할 때도 마찬가지다. 내가 평소에 먹지 않던 새로운 음식을 시도할 때마다, 혹시 모를 알레르기 반응에 대비해 더욱 조심하게 된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병원에서는 내 알레르기를 확인하기 위해 식품유발검사를 권했다. 소량의 음식을 섭취하고 그 반응을 지켜보는 방식이었다. 다소 긴장되었지만, 이 방법이 나에게 알맞은 진단을 받는 데 가장 정확하다는 설명을 듣고는 안심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미리 알고 예방하는 것이었다.


그 후 나는 항상 응급약을 지니고 다니며, 언제든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나이를 먹으면서 알레르기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고, 혹은 새로운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깨달으니, 정기적으로 의사와 상담하며 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돌아보면, 그날 밤 달걀 푸딩을 아무렇지도 않게 먹던 나는 이제 더는 아니다. 단순한 간식 한입이 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한 후, 나는 나의 식습관을 더 신중히 관리하게 되었다. 


나와 비슷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도 작은 이상 반응을 절대 간과하지 말기를 바란다. 음식이 주는 즐거움도 좋지만, 내 건강을 지키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이제는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상추를 먹으면 졸린 이유가 이것 때문이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