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ilynote Oct 08. 2024

매일 마시는 '커피'가 근육량까지 지켜 준다고?

커피가 주는 놀라운 효능이 또 있었다니..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매일 아침, 나는 커피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바쁜 출근 준비 중에도 커피 메이커에서 흘러나오는 그 짙은 향을 맡으면, 마치 하루의 활력이 그 한 잔에 담긴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커피는 단순히 나의 피로를 달래주는 음료 그 이상이다. 커피와 함께하는 그 시간은 나만의 작은 휴식이자 에너지를 채우는 소중한 의식이기도 하다.

그런데 최근, 나는 커피가 단순한 기분 전환 이상의 건강 효과를 줄 수 있다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근육 감소를 막는 효능이었다. 친구와 운동 이야기를 나누다가, "커피가 근육 감소를 예방하는 데도 좋대!"라는 말을 듣고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그저 커피를 마시며 피로를 덜고, 기분을 전환하는 용도로 생각했는데, 커피가 내 몸에 실제로 도움이 될 수도 있다니!


궁금증이 생겨 조금 더 알아보니, 실제로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는 근육 감소를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특히, 항염증 성분이 염증을 줄여 근육을 보호하는 데 기여한다는 설명을 보며, 내가 즐겨 마시는 커피가 나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아졌다. 물론, 커피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지만, 운동과 함께 커피를 곁들여 마시면 내 몸에 더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았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며칠 후, 나는 또 다른 재미있는 정보를 접했다. 시나몬을 넣은 커피가 지방 연소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사실 나는 다이어트를 위해 간헐적으로 커피를 마시곤 했는데, 시나몬이 지방 세포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지방 연소를 도와준다는 사실은 예상 밖이었다. 그날부터 나는 커피에 시나몬 가루를 살짝 뿌려 마시기 시작했다. 따뜻하고 향긋한 시나몬 향이 더해지니 기분 전환도 되고, 왠지 모르게 체중 관리에도 신경 쓰고 있다는 성취감이 들었다.


물론, 시나몬도 너무 많이 넣으면 몸에 해로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적당한 양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매일 커피 한 잔에 시나몬을 한두 번 정도 뿌려주는 정도가 나에게 딱 적당한 느낌이었다. 이 작은 변화가 내 다이어트에 얼마나 큰 차이를 가져다줄지 모르지만, 매일 아침 이 작은 의식은 나에게 또 하나의 건강한 습관이 되었다.


그렇다면, 커피를 언제 마셔야 가장 효과적일까? 내가 아침 일찍 커피를 마시며 시작하는 루틴은 그동안 별로 의식하지 않았던 부분이었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오전 9시 30분에서 11시 사이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했다. 아침 일찍 마시는 커피는 코티솔 호르몬 분비와 겹쳐 그 각성 효과가 덜할 수 있기 때문이란다. 그래서 이제는 출근 후에 잠깐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시간에 커피를 마시기로 했다. 이 시간이 나만의 에너지 충전 시간이자 하루를 차분히 준비하는 순간이 되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이 모든 정보를 접하면서 나는 커피가 단순한 카페인 음료가 아닌, 나의 건강에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적당히 마시는 것이라는 점이었다. 과도한 카페인은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고,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에, 나는 나만의 최적의 양과 시간을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요즘 나는 커피 한 잔을 마실 때마다 단순히 피로를 덜어주는 것이 아닌, 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채워준다는 기분을 느낀다. 짧은 순간이지만 그 한 잔은 나에게 큰 위로와 활력을 준다. 커피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가면서, 나는 더 건강하고 즐겁게 나의 커피 타임을 이어가고 있다. 여러분도 오늘 아침, 향긋한 커피 한 잔을 마시며 건강과 행복을 동시에 누려보는 것은 어떨까?



작가의 이전글 "물 대신 탄산수 먹던 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