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치옹 Nov 14. 2024

16. [영원한 부의 파이프라인을 가질 것]


직접노동을 대체할 수 있는 부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나는 배당금과 콘텐츠(집필, 유튜브, 오토사업) 등으로 부의 파이프 라인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얼마 전, 회사에서 악마라 불리던 부장이 은퇴 이후 유관 작은 업체에 재취업하여 영업을 위해 찾아왔다.


회사에서는 부하직원에게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공포를 조장했지만 정작 술만 먹고 모은 자산은 크게 없었나 보다.


회사와 부장이라는 보호막이 없어진 평범한 은퇴자는 비굴하게 후배들에게 영업을 하러 올 수밖에 없었다.


바로, 그가 부의 파이프라인을 회사생활 동안 만들어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파이프라인이 없다면 나 또한 나이가 들며 점차 노동소득을 창출하기 버거워질 것이고, 만약 모아둔 돈조차 없다면 비참한 미래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나는 은퇴 이후에도 아쉬운 소리 하러 다니고 싶지 않다.


나는 노년에 기초수급을 받으며 폐지 주우러 다니는 삶을 살고 싶지는 않다.


나는 동생들과 친구들에게 시원하게 밥 한번 사지 못하는 인생을 살고 싶지는 않다.


나는 내 아이가 배우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지원해주지 못하고 변명만 하고 싶지는 않다.


나는 내 가족이 혹 아프거나 병에 걸려 큰돈이 필요할 때 무력하게 있고 싶지 않다.


또, 나는 마음에 들지 않는 상사에게 굽신거리며 원하지 않는 회식에 따라가서 술시중을 들며 가족과 함께할 소중한 시간을 퇴직할 때까지 빼앗기고 싶지 않다.


이 모든 것은 부의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생산수단을 가지지 못한다면 평생 노동자로 살아야 하고 나의 여유시간을 통한 즐거움은 평생 느끼지 못할 것이다.


파이프라인은 내 여유시간을 늘려줄 것이고 여유시간 동안의 사색과 공부는 나를 더 높은 경지로 이끌어주고 더 많은 부를 얻을 선순환의 기회를 나에게 줄 것이다.


파이프 라인은 나를 '경제적 자유'의 길로 인도할 것이다.


비록, 파이프라인을 처음 만드는 단계에서는 시간과 자본을 투자해도 결과가 없고, 허공에 삽질하는 것만 같아도, 그 시간은 레벨업을 위한 경험치와 같다.


즉, 보이지 않지만 축적되는 시간이라 할 수 있다.


나 또 계속 실패하고 수정하면서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해 줄 나만의 파이프 라인을 만들고 있다. 


장기 버블 불황 여러 시장 사이클에서도 살아남을 단단한 파이프라인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언젠가 부의 파이프라인이 나를 경제적 자유와 영원한 자유시간으로 인도할 것이라 확신하며, 나는 오늘도 파이프 라인을 만들고, 실험하고, 수리한다.

작가의 이전글 15. [계좌를 자주 확인하면 투자 망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