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완판 후 재생산 못하는 진짜 이유

딥씨드 강아지 항산화제 리뉴얼을 준비하며

by 케리스

지난 2월 딥씨드 강아지 항산화제를 출시한 후 8개월이 지났다. 관절 영양제의 절반 정도의 양을 생산해서 그런지 먼저 완판이 되었다. 오늘도 한 고객분이 네이버 톡톡으로 품절된 거냐고 문의를 주셨다. 문제는 바로 재생산을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재고 부족은 아니다. 고객의 실제 니즈를 더 맞춘 제품을 만들기 위한 리뉴얼을 결정하고 진행 중이었는데 생각보다 난관에 부딪혀 생산이 늦어지는 것이 문제이다.


KakaoTalk_20250926_173804416.png 딥씨드 항산화제 완판...!



고객 니즈 분석: 항산화보다 알러지 케어

강아지 항산화제를 판매하고 보니 고객들의 진짜 목적이 보였다. 대부분 항산화의 기능성보다는 강아지 눈물, 강아지 피부 알레르기 등 알레르기로 인한 문제성 질환이 나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구입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었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케어함으로써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이를 통해 알레르기로 인한 강아지 눈물과 강아지 피부트러블 등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생성되면 면역세포가 과활성화되어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데, 항산화제는 이를 중화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제가 알러지 케어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지만 더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나의 편의를 위해 그냥 기존 제품을 재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제품의 방향성을 바꿀 필요가 있다. 그래서 기존 강아지 항산화제에서 중요한 원료 몇가지를 유지하면서 강아지 알레르기 케어에 좀 더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를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강아지 영양제 설계 과정

수십 편의 해외 논문을 꼼꼼히 리서치하며 강아지 알레르기에 최적화된 원료와 함량을 정밀하게 설계했다. 그리고 국내에 유통되는 20여 가지 원료 샘플을 하나씩 직접 테스트하며 성상과 맛, 안정성 등을 세밀하게 확인하며 최고의 배합비를 찾아갔다. kg당 몇십만원짜리의 고가 원료이다 보니 샘플을 구하는 것도 쉽지는 않았지만 일일이 눈과 입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안심할 수 없었다.



2차 시생산의 예상치 못한 문제

대망의 강아지 항산화제 리뉴얼 배합으로 시생산 하는 날. 사실 이전에 진행한 첫 번째 시생산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 때문에 2차 시생산이 이뤄진 것이라 이미 본생산은 늦어지고 있었기에 마음이 너무 조급했다. 아침 7시에 집을 나서 9시쯤 제조사에 도착했다. 언제나처럼 연구소장님, 담당연구원과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공장 안으로 들어갔다. 칭량부터 생산까지 참관하기 위해서다.

KakaoTalk_20250928_132735736_01.jpg 공장에서 한컷

언제나 우리의 온 관심은 강아지 관절영양제의 기호성을 높이는 것이었고, 강아지 항산화제는 큰 문제가 없었었다. 하지만 이날 우리 모두는 큰 멘붕에 빠지게 된다. 우리가 기대한 제형과는 완전히 다른 제형이 만들어진 것이었다. 담당 연구원과 나 모두 매우 당황했다. 왜 이런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이번이 두 번째 시생산이었는데 강아지 항산화제 재고가 떨어져가고 있었기에 이번 시생산은 무조건 성공해야 했다. 고객들을 더 이상 기다리게 할 수 없었다.


이런 일이 왜 벌어진 거지? 무엇을 놓친 거지? 머릿속이 복잡하고 식은땀이 흘렀다. 연구소장님과의 긴 미팅이 이어졌다. 모든 원료의 특성부터 배합 순서, 온도, 습도까지 제형에 영향을 줄 만한 요인들을 하나하나 세밀하게 비교 분석하고 대략적인 원인을 예상했다.


다음 3차 시생산을 기약해야 했다. 문제는 생산 스케줄이 꽉 차 있어 빠르게 스케줄을 잡을 수가 없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포기할 수 없었다. 고객들이 믿고 기다리는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사명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몇 주 후에 겨우 하루를 잡았다. 이미 본생산 스케줄은 내 생각보다 두 달이 미뤄졌다.



3차 시생산: 간절한 기도와 함께

시생산 이틀 전부터 입맛이 없고 간헐적인 두통이 지속되었다. 원하는 제형을 만들기 위해 연구원과 계속 의견을 나누고 두 가지 다른 배합비를 준비하며 그에 따른 배합을 진행하기로 했다.

9시 반에 도착해서 간단하게 담당 연구원인 과장님과 소장님과 미팅을 했다. 정밀하게 재계산된 배합비를 다시 체크하고 서로에게 행운을 빌어준다. 현재는 무교지만 한때 천주교 신자였기에 꼭 이럴 때만 애타게 하나님을 찾으며 수도 없이 기도를 했다.

KakaoTalk_20250928_132735736.jpg 부지런히 제조사로 달려간다


믹싱을 한 후 1차로 제형을 테스트했다. 연구원은 괜찮을 것 같다고 조심스레 말했다. 하지만 믹싱 후 가장 중요한 마지막 공정이 남았다. 5분 후면 천국과 지옥이 갈릴 터였다. 잔뜩 긴장한 과장님의 얼굴, 그리고 끊임없이 손바닥을 비비며 초조해하는 나. 결과를 보고 싶기도, 보고 싶지 않기도 했다.


그리고 드디어 마지막 공정이 시작했다. 다행히 우려했던 최악의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고 과장님은 괜찮다는 확인을 해주었다. 오마이갓.. 혹시나 해서 두 가지 배합비를 준비했기에 두 가지 다 테스트해보기로 했다. 둘 다 제형에 문제가 없었다. 공정이 끝난 후에는 건조할 시간 동안 공장에서 점심식사를 하는데 지난번에는 걱정과 스트레스로 모래알 같던 음식들이 이번에는 얼마나 맛있던지. 웃음이 절로 나왔다.

네이버 블로그 썸네일 (17).png 정상적인 제형의 모습




강아지 기호성 테스트 진행 중

현재 약 30마리를 대상으로 강아지 관절 영양제와 항산화제 기호성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브랜드를 운영하며 알게 된 분들, 그리고 지인의 동네 모임 강아지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단순히 먹는다/안 먹는다가 아닌, 얼마나 적극적으로 좋아하는지까지 세밀하게 관찰하고 있다.


그래서 이 글을 쓰는 현재도 테스트를 생각하니 순간 긴장되는 것이 느껴진다. 우리가 수개월간 공들여 만든 이 제품이 정말 강아지들과 보호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부디 우리가 목표한 기호성이 나오길 간절히 바란다. 4번 진행된 시생산으로 연구원분에게 죄송한 마음이 많아서 더 이상의 배합비 변경으로 인한 시생산이 없었으면 한다. 완벽한 제품으로 고객들께 보답하고 싶다는 나의 간절한 바람이 부디 이루어지기를.


keyword
작가의 이전글메디코펫과 함께한 메가주 예행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