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호 Oct 14. 2024

예술

나의 가장 좋아하는 후회

내가 쓰는 사계절 여행연극 중 #봄


“지도를 읽는 시간”에는 아주 중요한 노래가 나온다.


“My favorite regret"


실제로 우연이 이 노래가 들려왔고.

그 제목이 나를 멈추고 다시 걷게 해 줬다.

그날은 정말인지

나의 가장 좋아하는 후회로 남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 와서 다시

내 인생의 가장 좋아하는 후회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바로 예술이라 답하겠다.


나에게 자유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 그 자체”이며


나에게 제일 좋아하는 후회란,

스스로 "연기를 하고 싶어." "예술을 할 거야" "나는 예술가야"

"나는 나지!" "길이 없으면 어때. 내가 만들면 되지" 라며 그 모든 기회비용들을 뒤로한 채, 제대로 나만의 숨을 쉬기를 결심한 그 모든 순간들.




나는 이름이 참 많은데


여행자. 여행가. 낯선 이방인으로서 존재할 때의

내 이름은  “에스뗄라”이다.


- 2016년. 첫 외국배우들과의 작업.

스페인 친구들이어서 갑자기 나도 스페인어 이름이 갖고 싶었다.


"엘레나. 나 스페인 이름 지어줘"

"음... Estela."

"와 예쁘다. 근데 무슨 뜻이야?"

"별똥별의 꼬리. 빛의 흔적이야"


내가 지나간 모든 자리에 빛의 길만 나기를...'



작가의 이전글 사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