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에 거는 기대

농민신문 사설

by 지식나눔

<농민신문 사설 링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62/0000077986?sid=110



<정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에 거는 기대> 사설 요약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해 안정적인 디지털 기반 스마트 농산물 유통구조로 대전환을 목표로 하는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이 나왔다.


주요 개선방안으로는 온라인 도매시장 판매 가입 기준 완화, 전문셀러 육성과 예약형 정가, 수의매매 도입 추진, 소비자에게 농산물 가격과 유통정보 제공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입 등이다.


농산물 유통구조를 온라인 중심의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하는 이유는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로 인한 높은 유통비용이 생산자․소비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디지털 기반 스마트 유통혁신만으로는 담기 힘든 오프라인 유통구조 특성을 고려하여 유통구조 개선의 실효성을 높여가길 기대한다.




<필자 의견>


농산물 가격은 서민의 삶에 바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요-공급의 자율적 기능에만 맡겨 둘 것이 아니고 정부에서 특별한 물가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추석이 가까이 올수록 농산물 가격 변동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다단계 유통구조로 인한 유통비용 절감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에서 제시한 디지털 기반 온라인 중심 스마트 농산물 구조 전환 외에도 오프라인 유통구조도 생산자와 소비자, 유통업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대안들을 꼼꼼히 확인하여 후속 조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보고서 형식 개조식 요약(필자의견 포함)>




keyword
이전 29화줄잇는 유괴 범죄, 온사회의 경각심을 높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