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쓰기, 왜 이렇게 어렵지? 이제 그만 헤매고 싶은 분들에게 목표 설정부터 나침판 과제를 계획하여 실천하는 보고서 공부방법 즉, 보고서 작성 실전형 프로젝트 공부방법을 소개합니다.
보고서 작성 역량은 직장인들이 꼭 갖추어야 할 능력입니다. 직장에서는 일상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주어지고 이는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여 상사에게 보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사는 보고서 역량을 갖춘 직원과 일하고 싶어 하고, 직원들 역시 보고서 역량이 좋은 상사와 일하고 싶어 합니다.
보고서 작성 역량은 직장을 오래 다닌다고 해서 저절로 향상되는 분야가 아닙니다.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고, 막상 쓰고 나면 어딘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보고서 공부 실전형 프로젝트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보고서 작성 역량은 훈련과 노력으로 누구나 잘 작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것이 지금 필자가 보고서 작성 관련 실전형 프로젝트 공부를 하는 이유입니다.
저는 아래의 방식으로 보고서 공부 프로젝트를 설계하여 실제로 진행 중인데 상당히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1. (목표의 구체적 설정)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적어두면, 보고서 공부 프로젝트 방향이 흔들리지 않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 6개월 안에 기획보고서 작성을 쉽게 작성할 수 있고, 기획보고서 관련 강의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2. (나침판 과제 만들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보고서 공부 프로젝트 과제 세팅입니다. 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정하고, 과제 중심으로 실천하기 때문에 목표의 방향을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실전형 프로젝트 나침판 과제 예시)
1) 매일 양질의 보고서를 1편 찾아보기, 주 중 5편을 분석하여 공통점을 찾아 생각하고 정리하기, 매주 1편을 정해 필사하기 (*양질의 보고서는 필자의 브런치스토리에 작성되어 있는 '양질의 보고서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 까요' 참조)
2) 매주 1편 기획 보고서를 작성하여 주변 동료들에게 피드백받기(*기획보고서 주제는 신문사설을 활용하여 요약 정리하거나,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를 생각해 보고, 문제제기와 해결책을 제언할 수 있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음)
3) 매주 나만의 보고서 작성법을 작성하여 블로그나 브런치스토리 등에 작성하여 공유하기(*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은 두렵고 떨리는 일이지만 그만큼 정성을 들여 쓰기 때문에 역량향상에 많은 도움이 됨)
4) 매주 참여할 수 있는 글쓰기, 보고서 관련 소모임에 참여하여 함께 공부하기(*매주 1시간 일찍 출근하여 40분간 줌소임을 하거나, 저녁 퇴근 후 40분간 하는 것을 추천드림, 인원은 5명 내외가 적정, 필자의 경우 화, 목에 5명 규모의 줌 소모임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음)
5) 6개월 후 보고서 프로젝트 공부법과 그간 매주 작성한 나만의 보고서 작성법의 내용을 담아 전자책으로 발간하기
3. (기간 정하기) 기간을 정하지 않으면 공부는 흐지부지됩니다. 매일, 1주, 한 달... 지금부터 언제까지 기간을 정하고 '이건 보고서 실력 향상을 위한 단기 프로젝트 야'라고 선언해 보세요. 짧은 시간 내에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자료수집 분류하기) 책 3권 이상, 유튜브, 브런치스토리, 블로그, 강의, AI 등 보고서 향상 관련 도움이 되는 도구들을활용하여 자료수집하고 자기화하여 분류하기
* (관련 검색어) 보고서, 보고서 작성, 비즈니스 글쓰기, 보고서 예시(샘플)
5. (기록하기) 보고서 프로젝트 공부과정을 기록해야 합니다. 무엇을 공부했고, 좋았던 것, 어려웠던 것, 개선하고 싶은 것, 앞으로 지속하고 싶은 것 등을 기록하면 어디까지 성장했는지가 보입니다. 이렇게 기록하면 앞으로도 지속할 수 있는 힘도 생깁니다.
보고서를 잘 쓰는 능력은 단기간에 얻기에는 어렵지만,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나만의 보고서 공부프로젝트를 시작해 보세요. 보고서 작성에 자신감이 생기고 실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