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볼트엑스 Nov 26. 2024

긍정적인 채용경험을 위한 첫 단계 ‘커피챗’

효과적인 커피챗 제안 메시지는 무엇일까?


사실 나도 잘 모르고, 너도 잘 모르는 커피챗


이전 아티클에서 후보자들의 응답 중 몇 가지 코멘트를 공개했는데요, 이제 익숙한 커피챗이라는 단어도 막상 제안을 받거나 하게되면 후보자들 입장에서 막막한 것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커피챗으로 채용 전환의 경험을 만들어본 경험이 없는 리크루터에게도 당연하구요. 


커피챗이 처음이다보니 어떤 질문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채용 담당자 분이 먼저 설명해주시는 방식으로 진행되면 좋을 것 같아요.

온라인으로 진행했었는데, 생각보다 클릭이 서로 안되는 것 같아요. 시간을 내더라도 그 회사에서 대면으로 하는게 아쉽지 않은 시간이 되는 것 같습니다.

묻기 어려운 질문들이 많은데, 미리 알고 짚어준 회사와 커피챗을 해보니 훨씬 준비되어 있다고 느껴져서 좋았어요.


“제안이 왔는데..이거 뭐하는건가요?"



어떤 제안이 가장 자연스러울까? 

커피챗을 자주 활용하시는 리크루터 분들과 자주 이야기를 나누는데요, 종종 저에게도 어떤 메시지 형태가 가장 효과적인지 질문을 하십니다. 


팀 커피챗이 운영하는 채용솔루션 boltX(볼트엑스) 에서 리크루터 분들이 발송하는 메시지를 보면 크게 2가지 타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이 두 가지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심플형] 300자 미만의 간결한 인사와 제안          

            [기술형] 1,000자 까지 작성된 JD 기반의 메시지와 제안          


1번 타입을 심플형, 그리고 2번 타입을 기술형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심플형의 경우 메시지는 정말 말그대로 간결합니다. 보통은 <회사명 + 리크루터명 + 인사말 + 이런이런 포지션으로 대화를 나누어보고 싶다> 로 구성됩니다. 심플형 메시지의 핵심을 요약하면, “전혀 부담 가지지말고, 장기적 관점에서 편하게 대화를 해보면 어때요?” 입니다. 핵심이 명확하고, 후보자도 크게 부담없이 우선은 ‘커피챗 수락하기’ 버튼을 눌러보고 싶게 만들죠.


기술형의 경우 메시지에 무게감이 있습니다. <인사말 + 회사소개 + 포지션(JD기준으로) 소개 + 끝인사> 로 구성되는데요, 기술형 메시지를 요약하면 “우리 회사가 이런 포지션을 찾고 있는데, 핏에 적합해 보여 모셔보고 싶다. 한 번 대화를 나눠볼 수 있으면 좋겠다” 입니다. 현재 이직에 대한 의사가 있고, 기존 이 회사에 대한 관심도 있었던 경우의 후보자라면 커피챗을 수락합니다. 



기본은 심플하게


그럼, 우리회사는 어떤 타입의 메시지를 선택해서 활용하면 좋을까요? 저희는 후보자 수락율을 분석하여 회사 규모와 현재 상황별로 다른 메시지 타입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우선, 모든 기업에게 심플형을 추천드립니다. 우리회사는 잘 알려지지 않은 네임벨류가 낮은 기업이라 걱정되신다구요? 괜찮습니다. 후보자들은 무겁지 않고 간결한 제안에 오히려 부담없이 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제안을 거절한 후보자들 중 상당수가 기술형 타입 메시지에서 부담을 느꼈다고 합니다. 


당장은 이직생각이 없고 커피챗으로 알아가보고 싶은 마음이었는데, 갑자기 JD가 와서 놀랐어요.

부담없이 커피챗을 받아보고 싶었는데 즉시 채용이 급한회사 같아 거절했어요.



코멘트만 읽어봐도 느껴지시나요? 특히, 꽤 많은 후보자들이 기술형 타입 메시지에 대해 저에 대한 이해나 관심 없이, “복사+붙여넣기" 같은 메시지로 느껴졌어요” 라는 응답을 하기도 했습니다. 다이렉트 소싱 플랫폼에서 후보자의 정보를 100% 알 수 없다면, 간결하게 부담없이 커피챗을 제안하는 심플형이 확실히 효욜적/효과적이었어요. 


다만, 심플형으로 모든 메시지를 통일하셔야 한다의 개념은 아니고, 디폴트는 심플형으로 하되 조금씩 후보자의 직무/포지션/핏에 맞게 변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포지션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혹은 회사의 비즈니스 성장이 내년엔 어떻게 그려지는지 정도를 담는다면 훨씬 더 높은 수락율을 기대할 수 있을거에요.


메시지만으로 부족하다면 페이밴드에 맞는 후보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제안하고, 더 높은 수락율을 기대할 수 있는 볼트X도 준비되어 있으니 boltX로 더 알아보세요! 






이 글은 볼트엑스 기업용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글 보러가기 : https://biz.boltx.co/blog/chat-message


✏️볼트엑스 채용 솔루션이 궁금하다면? 


✏️ 무조건 더 높은 연봉 받으며 이직하고 싶다면? 볼트엑스 가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