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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임씨 Nov 14. 2024

빈티지 낭만

흠이 아닌 존재의 내러티브

 세피아빛 조명이 깔린 오래된 카페에서 나는 낡은 가죽 소파에 몸을 기댔다. 소파의 팔걸이는 어쩌면 그보다 더 많은 사람의 팔을 기억하고 있을지도 모를 만큼 반들거렸다. 테이블 위에는 커피 잔 하나가 놓여 있었고, 잔 아래로 보이는 나뭇결은 이미 긴 인생을 살아온 흔적을 보여주고 있었다. 벽에는 흑백 사진들이 걸려 있었다. 그 안의 사람들은 사진을 넘어 지금의 나를 엿보며 이렇게 말하는 것 같았다. -봐, 우리도 여기 있었어. 지금 네가 여기 있듯이—


이 공간은 단조로이 낡고 오래된 것이 아니었다. 손때가 남은 사물들은 그 자체로 생명을 품고 있었다. 긁힌 나무와 주름진 가죽에서조차도 느껴지는, 지나온 시간의 흔적들. 빈티지라는 것이 보통의 올드한 것이 아닌 이유는 바로 이 흔적들이 만들어낸 고유하고도 남다른 고귀한 이야기 때문이다.


시간을 새기는 기술, 에이징과 파티나


 빈티지가 품은 낭만은 시간을 설명할 때 명확해진다. 에이징(Aging)과 파티나(Patina). 이 두 단어는 빈티지를 이해하는 열쇠다. 에이징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화하는 과정이다. 나무는 빛을 받아들여 어두워지고, 가죽은 손끝의 온기를 머금으며 부드러워진다. 금속은 공기와 만나 녹빛으로 번져가고, 도자기에  금 간 자리에는 예기치 않게 만들어진 문양이 생긴다. 이 모든 변화는 파괴가 아니라 축적이다. 흠집 하나까지도 무언가를 견뎌낸 흔적이며, 낡음의 자국이 아니라 새로운 결의 발견이다.


파티나는 그 축적이 만들어낸 결과다. 물건이 스스로 새긴 흔적. 오래된 금속이 푸르스름하게 바래고, 나무가 은은한 광택을 띠며 한층 더 깊어지는 모습. 그래.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다. 시간이 스스로 그려낸 예술이다. 파티나는 단순한 마모가 아니라, 물건이 자신을 정의하는 과정에서 얻은 고유한 결이다. 고로 파티나는 진정한 의미에서  ‘완성’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상처와 닳음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 때문에.


두 요소는 빈티지가 올드에서 벗어나 특별한 존재가 되는 이유다. 에이징과 파티나는 물건에 이야기를 더하고, 그것을 보는 사람에게 상상의 여지를 남긴다. 긁힌 소파가 마모된 가죽이 단순히 헌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기억과 시간을 품은 공간으로 다가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완벽함 대신 완성


 빈티지가 단순히 낡은 것이 아니라 살아 있는 이유는 자신만의 언어를 가진다는 점에 있다. 예컨대, 오래된 소파의 주름은 누군가 이곳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었다—말한다. 긁힌 나무 탁자는 그 위에서 무수히 많은 손이 지나갔음을 증명한다. 차가운 새것에서는 느낄 수 없는 서사가 빈티지의 매력을 만든다.


낭만은 모든 장르에서 발견된다. 오래된 레코드는 디지털 음원에서는 느낄 수 없는 따뜻한 소리를 품고 있다. 빈티지 필름의 사진은 디지털 사진이 놓치는 시간의 질감을 드러낸다. 입은 이의 몸에 맞춰진 물 빠진 데님은 새 옷에서 볼 수 없는 고유의 아우라를 발산한다. 빈티지에는 특유의 언어가 있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온기와 생동감, 그리고 존재감.


새로운 물건은 반짝이고 매끄럽다. 하지만 빈티지는 그 반짝임 대신 자신만의 이야기를 품고 있다. 긁힌 나무 탁자는 “여기서 누군가 긴 밤을 보내며 생각에 잠겼다”라고 말하고, 오래된 소파의 주름은 “수많은 대화가 이곳에서 흘러갔다”라고 속삭인다. 빈티지는 그러한 상상력의 무대다. 매끈한 새 물건이 결코 흉내 낼 수 없는 힘이 거기에 있다.


새로운 물건은 매끄럽고 반짝이며, 기능적으로 흠잡을 데 없다. 하지만 그런 완벽함은 때로 공허하다. 흠결 없이 매끈한 존재는 말이 없다. 다가가기 어려운 거리감을 남긴다. 반대로 빈티지는 흠집과 흔적 속에서 이야기를 품는다. 긁힌 자국과 닳아진 모서리, 색이 바랜 표면은 결함이 아닌 지나온 시간의 흔적이며 존재의 증거다. 빈티지는 그 불완전함으로 인해 오히려 깊고 단단한 완전함에 도달한다.


빈티지를 사랑한다는 것은 시간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시간의 흐름을 받아들이고, 그 흔적을 긍정하며, 흠집을 아름다움으로 보는 태도다. 그것은 곧 시간 자체를 사랑하는 일이다. 흔적을 남긴 시간을 기리고, 그 시간을 견뎌낸 모든 것에 애정 어린 시선을 보내는 것이다. 나이 듦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 과정에서 완성을 이루며, 상처를 통해 더 단단하고 고유한 모습을 만들어낸다.


빈티지와 인간


 빈티지가 특별한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인간과 닮아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세월이 흐르면 변한다. 주름이 늘고, 상처가 생기고, 처음의 생글함보단 박살 났을 테다. 하지만 그 균열은 나를 보다 특별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빈티지 물건의 파티나처럼, 몸과 마음에 새겨지는 흔적은 삶의 이야기가 된다. 주름은 그냥 세월의 결과가 아니라, 얼마나 웃고 울었는지를 증명하는 기록이다. 나이 듦은 변질이 아니라, 깊이와 성숙을 더해가는 여정이다. 시간이 흐른다고 해서 가치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새로운 의미와 특별함이 깃든다.


오래된 기타의 닳아빠진 줄, 낡은 책장 모서리의 물 얼룩, 필름 카메라의 렌즈에 새겨진 미세한 흠집까지. 모든 흔적은 시간을 담고 있다. 이제는 알 수 있다. 낡음이란 파괴가 아니라 또 다른 완성의 과정임을. 시간이 흘러가는 동안 변하지 않고 버티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품고 자신의 얼굴을 만들어가는 것이 진짜 아름다움이라고.


시간을 견디며


빈티지를 바라보는 일은 우리 삶을 돌아보게 만든다. 물건이 시간을 견디며 스스로를 완성하듯, 우리 또한 시간을 지나며 주름과 흠집을 얻고, 그것으로 자신을 만들어간다. 완벽하지 않은 것들이 가진 아름다움은 그 자체로 생명력을 지닌다. 빈티지가 남기는 아우라는 그것을 만들어낸 시간의 이야기이자, 그것을 손에 쥔 사람들의 이야기가 더해진 것이다. 오래된 물건들이 전하는 그 묵직함. 내가 시간을 견디며 무엇을 사랑했고, 무엇을 남기고 싶은지 되묻게 한다.




중후한 노신사(Patina)의 전언.

나의 이야기를 들어봐. 그리고 네 이야기를 더해봐—


낡았지만 단단하고, 흠집투성이지만 아름다운 그 모든 것들로 부유한다. 언젠가 내 흔적들도 그렇게 누군가에게 의미가 되기를 바라며.


이것이 빈티지를 사랑하는 이유다. 나를 사랑하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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