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IO Dec 22. 2020

코로나19 완치자를 위한 비공식 가이드라인을 공유합니다

힘든 시기를 버텨내고 있을 누군가를 위해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독자님 그리고 이웃님. <코로나에 걸려버렸다>를 쓴 ZIO입니다.


지난 며칠간 코로나19 양성・확진 판정을 받으시는 분들의 숫자가 끝을 모르고 늘어가고 있음을 지켜보며 많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그중에서 확진자 숫자가 만 명 초반일 때 입원한 저로서는 지금의 5만 명을 넘어가는 지금의 상황이 단순하게 확진 판정이 늘어간다는 현상 그 자체에 대한 것보다는 그분들의 완치/회복 이후 사회로의 복귀하는 시점에 분명 제가 지나쳐 온 시간들을 그 누군가도 힘들게 지나오시게 될 것이라는 걱정이 앞서게 되더군요.


최근 다양한 미디어들을 만나며 수십 번이고 이야기를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이유는 사실 앞서 말씀드린 것 때문이었습니다.

확진 판정을 받고 격리된 그 순간부터 환자가 어떤 생활을 하는지, 그리고 완치 이후 사회로 복귀하는 과정이 어떻고 얼마나 힘든지를 그 아무도 이야기를 하지 않고, 그나마 익명을 빌어서야 만 말을 할 수 있는 그 상황은 사실 바이러스에 감염된 또 하나의 '피해자'에게 가하는 부분별 한 혐오와 차별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조금 더 넓게 바라보면 '혐오와 차별'은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과 부족한 정보와 지식으로 인해 생겨나는 것임을 더욱 느끼게 되었고요.


그나마 저는 운이 좋게도 블로그와 책이라는 매체를 빌어 제 목소리를 낼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신문과 뉴스, 방송 출연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응원을 드릴 수 있는 계기가 생긴 것 같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저는 끊임없이, 그리고 지금까지도 '방역'이라는 하나의 큰 시스템/프로세스에서 예방과 치료에 대한 시스템과 가이드라인은 존재하지만 왜 치료 이후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없는가에 대한 질문을 꾸준히 던져왔지만 이것이 사실 쉬이 개선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아마도 지금의 상황을 통제하는 것만으로도 방역당국은 충분히 버거울 것이 아닐까... 추측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다 '제가 자주 들은 질문들, 그리고 그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조사하던 것들'을 공유하여 제가 겪었던 그리고 누군가는 지금 겪고 있을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지금의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는 못하여도, 적어도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실 몇몇 분들께 그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코로나19 환자/회복/완치자를 위한 비공식 가이드라인


https://covid19.vom.asia/


해당 가이드라인은 제 주변인들로부터 받은 질문들과 이에 대해 답변하기 위에 찾아온 자료들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방역당국에서 발표한 자료와는 별개의 비공식 자료이며 완치/회복자분들의 조금 더 매끄러운 사회로의 복귀를 돕기 위해 작성된 자료입니다. 해당 문서는 온라인상에 배포된 각종 기관들의 공식 자료들을 참고하였으며 참고한 문서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또는 레퍼런스는 해당 문장(또는 단어)에 걸린 링크를 눌러 이동 가능합니다.


본 문서에는 아래와 같은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을 달아두었습니다.

양성인 상태에서 퇴원해도 문제없을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입원 시 퇴원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재양성과 재감염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재양성이나 재감염 되는 경우가 있다는데 문제없을까요?

회복(완치) 퇴원 후, 자가격리를 또 해야 할까요?

병원에서 퇴원한 완치자에게서 옮으면 어떡하죠?

병원 입원 시, 병원비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격리 병동에서 퇴원 시 모든 물건들을 다 폐기해야 하나요?

완치/회복이 되었다 해도 항체가 생기지 않는다는데요?

코로나19로 병원에 입원하면 어떤 치료가 진행되나요?

자가격리 조치를 받거나 병원에 입원하게 되는 경우 정부 지원 사업이 있나요?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을 만나도 될까요?

코로나19 후유증이 있다는데, 어떤 후유증이 있나요?

입원 시, 코로나 테스트는 어떻게 하나요?


부족한 문서이지만 힘든 시기를 견뎌내시는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도드려봅니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일러두기

본 문서는 비전문가가 전문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한 비공식 문서로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 및 의학적 진단은 전문의 또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 콜센터(국번 없이 1339)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본 문서를 해석・이해의 방식에 따라 발생하는 적극적 또는 확대 해석으로 인해 초래되는 금전적 손해 ・ 심리적 손해 또는 민・형사상의 문제에 대해서 작성자 또는 기여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코로나확진자, #코로나완치자, #코로나회복자, #코로나, #확진자, #양성, #재감염, #코로나확진자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 #도와주세요, #에세이, #코로나에걸려버렸다, #에세이스트, #코로나후기, #코로나입원후기, #코로나입원, #자가격리, #코로나자가격리, #바이러스, #감염병, #감염병관리법, #가이드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에 걸려버렸다>를 오디오 클립으로 만나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