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adelphia Orchestra
2011년 4월 16일,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이사회는 조직의 큰 운영 적자로 인해 파산 신청을 한다. 이것은 미국 메이저급 오케스트라 역사상 첫 번째 파산 신청이었고 다행히 음악감독 Yannick Nézet-Séguin와 단원들의 노력으로 이듬해 7월 파산 보호에서 벗어난다. 이후 2016년 9월 30일, 오케스트라의 단원들은 오프닝
나이트 갈라 콘서트 예정 시간 1시간 전에 기본 급여 인상 건으로 파업을 선언하고, 3일 후 기본급 137,800
달러로 인상하고 단원의 규모를 97명까지 늘리는 것에 합의로 파업을 종료한다. 이는 유사한 미국 메이저급
오케스트라보다 기본 급여가 낮은 데서 온 사례로, 다른 나라 오케스트라 급여에 비해 현저하게 높은 급여를 받는 미국 오케스트라의 투정이라고 볼 수 있지만 살인적인 물가로 일반 생활비가 다른 나라에 비해 훨씬
많이 드는 것과 건강 보험 등 낙후된 사회 보장 제도에서 오는 또 다른 지출을 생각하면 급여가 그리 높다고 할 수 없을 것 같다.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중요한 단원 확보에 경영진이 예산을 이유로 간섭하는 일은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의 오케스트라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로 미국, 영국 오케스트라와 낙후된 아시아권
오케스트라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다. 오케스트라는 기본적으로 5관 편성이 되어야만 세대교체 등을 원활하게 이루어 오케스트라 앙상블이 유지된다. 우리나라 오케스트라에서는 현악기 파트에 중점을 두고 단원 충원에 우선 두는데 이것은 매우 잘못된 경우로 목관이나 금관 파트는 개개인이 모두 솔로의 역할이 주어진, 공연에 성패를 책임지는 매우 중요한 파트로 객원 단원을 썼을 때 비교해 보면 악단의 정체성이 좌지우지될 정도의 심각성이 인지된다. 서울 시향의 경우 악장이 공석임에도 불구하고 현파트는 제1 바이올린 18명, 제2 바이올린에 16명, 비올라에 12명, 첼로 11명과 콘트라바스에 8명으로 65인의 정단원이 있고 목. 금관 합쳐서 28 인으로 매우 우스꽝스러운 단원 구성이 되어 있다. 지휘자 정명훈 이후 10년이 지났지만,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의 악장은 아직 공석이고 단원 충원을 위한 오디션 공고는 매우 드물게 볼 수 있으며 근자에 겨우 팀파니 수석을 뽑은 것이 전부인 것 같아 오케스트라 단원 협의체나 경영진에서 오케스트라를 발전시키려는 의지가 있는지 매우 안타까운 심정으로 지켜만 볼 뿐이다. 바이올린 파트에서 4명, 비올라 첼로에서 1명씩만 줄여도 우선 목관파트에 5관 편성을 이룰 수 있다.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서울 시향이 아시아를 대표하고
세계 메이저급 오케스트라가 되려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 정상적인 단원 충원을 하는 일이다. 좋은
지휘자를 모시고 왔으면 걸맞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경영진에서 할 일일 것이다.
2024/25 시즌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는 Tugan Sokhiev, Michael Tilson Thomas, Fabio Luisi, Rafael Payare, Riccardo Muti, Stéphane Denève, David Robertson, Sibelius Academy에서 Jorma Panula에게 지휘법을 배우고 라티 심포니 수석 지휘자 Dalia Stasevska, 프랑스 출신으로 애틀랜타 심포니 음악
감독 Nathalie Stutzmann, ORF 빈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상임 지휘자로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수석
객원지휘자가 된 Marin Alsop, 이태리 출신으로 리옹 국립 오페라 음악감독 Rustioni, 미국 촐신으로 프랑스 몽펠리에 국립 오페라 음악갑독이 된 Roderick Cox, Xian Zhang 등을 객원지휘자로 초대한다. 2012년부터 함께한 음악감독 Nézet-Séguin과 2029/30 시즌까지 추가로 음악감독을 연장하고 직함을 음악 예술감독
으로 변경한다. 이토록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에서 Yannick Nézet-Séguin의 신뢰는 절대적이라고 보인다.
10, Dezember, 2024 in wien franciscopaik.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1, 포함 17명. 14명 11명. 9명. 8명
..............................................................................................
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Pi. 총인원. (2024년 12월 현재)
4명. 4명. 4명. 4명. 5명 3명. 4명. 1명. 2명. 2명. 1명. 1명 - 96명
(한국인으로 부악장에 Juliette Kang, Christine Lim, , 제1 바이올린 다니엘 한, 비올라 수석 장종진,
뚜띠 마빈 문, 안나 마리아 안 페터슨, 2017/18 시즌 제2 바이올린에 합류한 김정인 포함 7명이 있다.)
목관 악기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2024년 12월 현재)
fl.
Jeffrey Khaner Principal *1990 1982 - 1990 principal flute Cleveland Orch. Juilliard School
Patrick Williams Associate Principal *2018 Curtis Philadelphia Orch Prin Jeffrey Khaner.
Olivia Staton *2018 Juilliard School
Erica Peel Piccolo *2017 Miami, MaryAnn Archer
ob.
Philippe Tondre Principal *2020 (프랑스) CNSdMP David Walter, 3 Prize Prague Comp (2008)
Peter Smith Associate Principal *1991 Curtis Richard Woodhams. Louis Rosenblatt
Jonathan Blumenfeld *1986 Curtis Philadelphia Orchestra Principal Oboe John de Lancie
Elizabeth Starr Masoudnia English Horn *1995 Curtis John de Lancie
cla.
Ricardo Morales Principal *2003 (Puerto Rico) Temple University 교수
Samuel Caviezel Associate Principal *1994 Curtis Philadelphia Orch Donald Montanaro
Socrates Villegas *2016 (Mexico) Temple Ricardo Morales, principal Philadelphia Orchestra
Paul R. Demers Bass Clarinet *2006 DePaul Uniin Chicago, John Bruce Yeh, Larry Combs
bn.
Daniel Matsukawa Principal *2000 (일본) Juilliard School and the Curtis
DaMark Gigliotti Co-Principal *1982 Curtis Philadelphia Orchestra Principal Bernard Garfield
Angela Anderson Smith *1997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Holly Blake Contrabassoon *1992 Curtis and Temple University, Bernard Garfield.
Music Directors
Fritz Scheel (1900–1907) Karl Pohlig (1908–1912)
Leopold Stokowski (1912–1938) Eugene Ormandy (1936–1980)
Riccardo Muti (1980–1992) Wolfgang Sawallisch (1993–2003)
Christoph Eschenbach (2003–2008) Charles Dutoit (2008–2012, chief conductor)
Yannick Nézet-Séguin (2012–present)
https://youtu.be/zKWYX5ohadQ?si=Ss8HFzb_uqZztuZ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