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iscopaik이 뽑은 세계 오케스트라 순위 - teil. 5
기준은
1. 앙상블의 밀도와 발란스, 완성도와 음악적 성과 (35 %)
2. 상임 지휘자와 객원 지휘자의 구성과 공헌도, 솔리스트 선정 (20 %)
3. 음원작업, 라이브 공연 실황과 매체를 통한 소통력 (10 %)
4. 자체 아카데미의 기여도와 세대교체 (10%)
5. 공연 프로그램의 기획과 다양성 (10 %)
6. 오케스트라 개혁과 발전성 (5 %)
7. 투어 공연 (5 %)
8. 국내, 국제적 기여도 (5 %)
BSO의 재정상태는 미국 내 타 오케스트라에 비해 좋은 편인데, 이는 우선 공연장으로 사용하는 심포니 홀이 BSO의 자체소유라 대관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고, 다른 연주단체의 공연에 대관하는 등을 통한 수익사업이 가능한 것이 크다. 또한 창립자인 헨리 히긴슨으로부터 이어지는 강력한 개인/기업의 후원도 많다. 넬손스와 BSO는 2014/15 시즌부터 음악감독으로 초기 5년 계약한다. 2015년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가 넬손스를 카펠마이스터로 지명하자 BSO가 Gewandhausorchester와 새로운 예술적 협력관계를 맺는다. 두 오케스트라는 서로 왕래하면서 합동 공연을 하기도 하고 단원 교환 프로그램으로 한 시즌 단원을 연수시키기도 한다. 이들의 협업은 미국과 유럽 교향악단의 서로 다른 문화적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을 열어 오케스트라 발전에 매우 유익한 선례를 남긴다. 서울 시향과 라디오 프랑스 필의 상임지휘자가 될 츠베덴의 인연으로 서울 시향이 이 시스템을 받아들여 오케스트라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BSO는 2024//25 시즌 2025년 1월 9일부터 25일까지 10회 공연을 통해 베토벤 교향곡 전곡을 공연한다.
넬손스가 이 악단을 맡은 지 10년이 되어 앙상블 점검을 위해 취한 넬손스의 결정이라고 생각된다. 베토벤
교향곡은 섬세한 부분까지 앙상블을 체크할 수 있는 barometer다. 2025년 쇼스타코비치 사망 50주년을
맞이하여 미국과 독일 투어로 Gewandhausorchester와 함께 15 교향곡 중 대부분을 단독, 합동 공연할
예정이다. 중국 출생으로 뉴욕 필 부지휘자를 역임한 Xian Zhang과 한국의 김은선, 프랑스 출생으로
아틀랜타 심포니 음악감독을 맡고 있는 Nathalie Stutzmann와 Antonio Pappano, Philippe Jordan,
Alan Gilbert 객원 지휘자로 초대받았다. 98세가 되는 경이로운 브롬슈테트도 객원 지휘할 예정이다.
단원 구성: 1. Vn. 2. Vn. Viola. Cello. K.Bass.
악장 1, 포함 15명 13명 10명. 11명. 8명.
........................................................................................................................
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총인원. (2024년 10월 현)
4명. 4명. 4명. 4명. 5명. 4명. 3명 1명. 1명. 4명. 1명. - 92명.
(한국인으로는 제1 바이올린 김지은, 안정은이 있다.)
목관 파트: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2024년 8월 현)
fl.
Elizabeth Rowe Principal Flute *2004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Jim Walker
Elizabeth Klein Associate Principal *1994 Curtis Julius Baker and Jeffrey Khaner
Clint Foreman *2011 Linda Chesis at the Manhattan School
Cynthia Meyers piccolo *2006 Cleveland Institute Jeffrey Khaner
ob.
John Ferrillo principal *2001 Curtis John de Lancie 1986- 2001 princ Metropolitan Opera
Keisuke Wakao assistant principal *1990. (japan) Joseph Robinson at Manhattan School
Mark McEwen *1996 (Canada) Curtis Institute of Music
Robert Sheena English horn *1994
cla.
William R. Hudgins principal *1992 Boston University r BSO principal clarinetist Harold Wright.
Thomas Martin associate principal Eastman School Stanley Hasty
Christopher Elchico *2022 James Campbell Jacobs School of Music
Andrew Sandwick bass clarinetist *2022 Rice University Yehuda Gilad
bn.
Richard Svoboda principal *1989 New England Conservatory 교수
Josh Baker Associate Principal *2024 New England Cons Richard Ranti, Richard Svoboda
Suzanne Nelsen *2000 (Canada) New England Conservatory 교수
Samuel Watson Contrabassoon *2023
프랑스는 1795년에 설립된 파리 국립 음악원(CNSMDP)을 비롯하여 CNSMD de Lyon, 촘촘히 짜져 있는 시립, 구립 Conservatoire, 사립 École Normale(ENMP) 등에서 배출하는 많은 인프라로 인해 오케스트라는 각 파트 최상의 연주자들로 구성할 수 있다. 오스트리아 역시 빈 음악대학(mdw - Universität für Musik und darstellende Kunst Wien)과 Mozarteum Uni. Salzburg, Kunstunivesität Graz 등 세계 최정상급 음악교육 기관에서 양질의 음악도를 배출하고 있는데 오스트리아의 경우 클래식 전통을 매우 중요시하여 보수적인 사고의 정체성을 심어주어 현대곡과 동시대 작곡가의 레파투어에서 현저하게 약한 고리를 보이는 데 비해 프랑스의 음악 교육 기관은 연주자의 기본기에 중점을 두고 완벽한 테크닉을 우선적으로 가르침으로
오케스트라 연주인으로 볼 때 효용성은 프랑스가 훨씬 높아 보인다. 특히 프랑스 음악교육계에서 배출한 양질의 목관악기 연주인들은 프랑스는 물론 세계 정상급 오케스트라에서 맹활약을 하고 있다. Orchestre National de France와 라디오 프랑스 필의 거의 모든 목관악기 단원은 CNSMDP와 CNSMD de Lyon 출신으로 이루어져 오케스트라 앙상블의 기본적인 동질성에서 매우 우위를 보이고 있다. 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와 라디오 프랑스 필은 라디오 프랑스에 소속되어 있어 항상 합병의 요구를 받고 있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에 프랑스가 내세울 수 있는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인 이 두 오케스트라가 병합된다면 프랑스 오케스트라계의 커다란 손실이 될 것 같아 매우 우려하면서 지켜보고 있다. 이런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를 이루기까지는 수십 년이 걸려도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어려운데, 파리 소제 훌륭한 오케스트라가 많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프랑스를 대표할 수 있는 두 오케스트라를 합병하는 것을 의제에 올리는 것, 그 자체가 문화를
모르는 탁상 행정가들의 舊態依然 한 모습으로 생각되어 문화 강국인 프랑스에서도 이런 생각을 하는 부류가 있는 모습에 씁쓸한 감정마저 든다.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2, 포함 18명. 17명 14명. 12명. 9명
................................................................................................................
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Pi 총인원. (2024년 9월 현재)
5명. 5명. 5명. 5명. 6명 5명. 4명. 1명. 1명. 3명. 1명. 1명 - 112명
(한국인으로 세컨드 바이올린에 박송지환. 한유정, 구영은이 있다.)
목관 악기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2024년 9월 현재)
fl.
Silvia Careddu solo *2021 (Italy) First Prize a 56th Geneva Competition, CNSMD in Paris
Josephine Poncelin de Raucourt solo *2020 CNSMD in Paris
Michel Moragues Second soloist *1990, professor at the CNSMD in Paris
Patrice Kirchhoff *1986 CNSMD in Paris
Edouard Sabo piccolo *2010 (루마니아) CNSMD in Paris
ob.
Thomas Hutchinson solo *2021 (New Zealand) CNMSDP Jacques Tys and David Walter. 2nd ard
Mathilde Lebert solo *2017 Muri Oboe Competition CNSMD in Lyon
Nancy Andelfinger English horn *2018 CNSMD in Lyon
Alexandre Worms *2021 CNSMD in Lyon
Laurent Decker
cla.
Carlos Ferreira solo *2020 (포르투갈) 2nd ard 쥬네브 3rd Michel Arrignon
Patrick Messina solo *2003 Royal Academy of Music visiting professor.
Christelle Pochet principal bass clarinet *2020 CNSMD in Paris. in Michel Arrig
Jessica Bessac E-flat clarinet *2006 CNSMD in Lyon, Jacques Di Donato and Robert Bianciotto
Renaud Guy-Rousseau bass clarinet. *2013 CNSMD in Paris Philippe Berrod and Arnaud Leroy.
bn.
Marie Boichard solo *2021 CNSM in Paris in Gilbert Audin
Philippe Hanon solo *1995 CNSMD in Paris in Maurice Allard'
Frederic Durand co-soloist *2009 CNSMD in Paris
Elisabeth Kissel contrabassoon. *2013 CNSM in Lyon Laurent Lefèvre and Philippe Hanon
Lomic Lamouroux
Chefs titulaires et directeurs musicaux
Désiré-Émile Inghelbrecht (1934-1944) Manuel Rosenthal (1944-1947)
Roger Désormière (1947-1951) Maurice Le Roux (1960-1967)
Jean Martinon (1968-1973) Sergiu Celibidache (1973-1975)
Lorin Maazel (1977-1991) Charles Dutoit (1991-2001)
Kurt Masur (2003-2008) Daniele Gatti (2008-2016)
Emmanuel Krivine (2017-2020) Cristian Măcelaru (2020-2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