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의 속도가 성공을 만든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때 방향보다 속도를 중시한다. 그들은 옳고 그름을 고민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고민하는 시간에 이미 행동으로 옮긴다. 반면, 생각이 너무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발목을 잡는다. 심사숙고라는 그럴듯한 말로 포장하지만, 결국 남는 것은 낭비된 시간의 부스러기뿐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은 시간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더 나은 결정을 위해’라는 이유로 시간을 흘려보낸다. 하지만 가장 잘못된 결정은 결정하지 않는 것이다. 세상에 틀린 결정은 없다.
만약 틀렸다면 거기서 배우면 되고,
옳았다면 더 큰 성과를 거두면 된다.
유일한 실패는 결정을 미루는 것뿐이다.
결정하지 않는 리더가 조직을 망친다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도 수많은 리더들을 만난다. 그리고 직원들의 불만이 가장 큰 리더 유형이 있다. 바로 결정하지 않는 리더다. 이들은 결정을 미루고, 신중한 척하면서 자신의 보신만을 우선한다. 하지만 이것이야말로 조직이 썩어 들어가는 지름길이다. 우유부단한 리더 한 명이 가져오는 것은 의사결정의 지연이고, 그 지연은 모든 일정의 차질을 낳는다. 결국, 잃어버린 날들을 후회하며 하루하루를 잃어간다.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다고 꿈꾸는 것이 있다면 지금 시작하라.
대담함에는 재능과 마법의 힘이 함께할 테니, 지금 바로 시작하라." 괴테
결정을 내리고, 스스로의 길을 개척하라. 그러니 즉시 결정을 내리고 어느 방향이든 나아가라. 인생은 결국 내가 내리는 결정의 총합이다. 조직이 크든 작든, 결정하는 사람만이 성장한다. 같은 팀원들과 함께 가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 올라가는 사람은 결정을 내린 사람뿐이다. 남의 결정에 나의 인생을 맡기지 마라. 망설이지 마라. 결정을 미루지 말고, 나만의 길을 만들어 나아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