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장사

4부 직원의 마인드 016) 하루의 끝과 시작을 규칙적인 패턴을 유지해라

by 우상권

조직에서 일을 잘하고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꾸준함을 보여주어야 한다.

꾸준한 사람은 늘 예측가능한 사람이라 조직에서 중요한 임무를 맡길 때 1순위가 된다. 이글을 읽은 조직의 오너가 있다면 공감할 것이다. 일을 제아무리 잘하더라도 컨디션이 들쑥날쑥하고 사적인 일의 변수가 많다면 신뢰가 가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일의 능율이 중간정도 하더라도 늘 꾸준한 컨디션으로 삶의 예측이 가능한 사람에게 더욱 큰 신뢰가 갈 것이다. 신뢰는 상대방에게 성과로 엄지척만 받으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불안하게 해서는 안 된다. 신뢰의 뜻풀이는 믿고 굳게 의지한다는 말이다. 뜻 말 대로 누군가를 믿고 굳게 의지를 하려면 상대방에게 불안감을 느껴서는 안 된다. 늘 예측이 가능해야 그 사람을 믿고 의지할 수가 있게 된다. 예측이 가능한 사람이 되려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가지는 것이다. 지금현재 장사로 성공 꿈꾸는 직원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다. 장사로 성공을 하는 과정에서 누군가의 도움 없이 성공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것도 없는 시절 그들에게는 일을 섬세하게 가르쳐주는 스승이 있었고 그가 창업을 할 때에 도움을 주는 삶의 귀인이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즉, 혼자의 힘으로만 성공을 한사람은 내 주변에는 없다. 나또한 나의 스승님이 계셨기에 장사를 올바르게 배울 수가 있었고 창업을 할 때에도 그분의 도움의 손길로 나의 장사를 시작할 수가 있었다. 나의 삶의 은인과도 같은 귀인이 있었던 것이다. 지금도 나의 스승님께 그때의 고마움을 표현하면 늘 같은 말씀을 하신다. “ 너는 내가 아니라도 누구라도 너를 도왔을 끼야..! 정겨운 사투리로 그렇게 말씀하신다. 돈에 눈이 먼 사장들에게는 일 잘하는 직원만 보이고, 미래를 볼 줄 아는 사장에게는 신뢰 있는 직원이 눈에 들어오고 그를 키워준다. 신뢰 있는 사람이 되려면 예측가능한 사람이 되어야한다. 신뢰 있는 사람이 된다면 자신의 성공을 돕는 귀인이 분명히 나타나게 된다. 신뢰 있게 행동하는 사람에게는 신이 그를 가만히 내벼려 두지 않는다. 사람을 붙이든 행운을 잔뜩 불어넣어주든 그를 세상의 한가운데로 초대한다. 신뢰가 있는 사람들은 어떻한 사람일까? 하루의 끝과 시작을 규칙적인 패턴을 가진 자라고 나는 자신 있게 말한다.

하루의 시작과 끝의 패턴이 일정하다면 중간 과정 또한 일정할 수밖에 없다. 주변 신뢰가 가는 사람들 또한 가장 큰 공통점은 하루의 시작과 끝이 늘 일정하다는 것이다. 스스로가 만든 루틴이 있고 그 루틴을 엄숙히 지켜낸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잠자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이 늘 일정한 사람을 말한다. 물론 기계처럼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자신만의 데드라인이 있고 그것을 엄숙히 지키는 것이다. 세계최고의 명문대학인 하버드 대학교의 졸업식 날 초청받은 성공의 레전드 중 한사람이 나와 연설을 했다. 그는 첫마디가 이랬다. “세계최고의 학교를 졸업을 했지만 사회에 나가서 그 성공을 이어가려면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 이부자리를 개는 일부터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삶의 대작은 예측가능한 시간과 올바른 루틴 속에서 일어난다 ” 고 말했다. 즉. 사소한 자신만의 생활규칙을 잘 지켜야만 삶의 대업을 달성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하루의 끝이 들쑥날쑥하면 아침 또한 들쑥날쑥 해진다. 자신의 하루 끝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어떠한 마음으로 일정한 시간에 잠이 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되돌아 보아야한다. 하루의 끝이 좋아야 하루의 시작이 좋고, 하루의 끝이 일정해야 하루의 시작 또한 일정하게 된다. 그 일정함이 주변사람들에게 예측가능 함으로 비춰진다. 어쩌면 당신의 성공을 가장 직접적으로 도와줄지 모르는 삶의 귀인에게 믿고 굳게 의지 하는 신뢰라는 보석의 마음을 얻게 될지도 모른다.

♣부자가 되는 장사철학

☞장사로 부자를 꿈꾸는 직원들이라면 자신의 사장에게도 고객님에게도 함께 일하는 직원 동료들 에게도 예측가능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예측가능함은 평소 변수가 적고 꾸준한 사람을 말한다. 신뢰는 바로 이들에게 생겨난다.

017) 반복의 힘을 믿어라!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