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길버트 길벗 길But Jan 09. 2019

복수초福壽草


복수초福壽草 / 길버트



꽃을 피우지 않는 겨울에게

복수復讐하기 위해 태어났다

지금도 창문 밖은 

사나운 짐승을 타고

문장들을 검열하는

사람들이 돌아 다니는 세상,

그 동토 아래

납작 엎드린 자들의 몸 속에는

뜨겁고 노랗게

자꾸만 복수腹水가 찬다


피해망상이에요,

애초에 도덕적이거나 

숨길 것 없는 문장을 쓴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복수초[福壽草] :


1) 원일초·설련화·얼음새꽃이라고도 한다. 산지 숲 속 그늘에서 자란다. 꽃은 4월 초순에 피고 노란색이며 지름 3∼4cm로 원줄기와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일본에는 많은 관상용 품종이 있고, 중국에서는 뿌리를 측금잔화라고 한다.

한방과 민간에서 진통제·창종·강심제(强心劑)·이뇨제(利尿劑)로 사용하지만 유독성 식물이다.

꽃말은 ‘슬픈추억’이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두산백과)


2) 티베트의 산악지방에는‘노드바’라고 하는 희귀한 약초가 있다. 이 약초는 히말라야 산속 만년설 밑의 바위틈에서 돋아나 꽃을 피우는데, 꽃이 필 무렵이면 식물 자체에서 뜨거운 열이 뿜어져 나와 3∼4미터나 쌓인 주변의 눈을 몽땅 녹여 버린다고 한다.

‘식물의 난로’라고나 할 이 풀은 신장병, 방광 질환 또는 몸이 붓거나 복수가 차는 병에 특효약으로,

티베트의 라마승들이 매우 귀하게 여겼는데 이 ‘노드바’와 닮은 식물이 우리나라에도 있다.

‘복수초’는 노드바처럼 이른 봄철 눈이 녹기 전에 눈 속에서 꽃을 피워 주변의 눈을 식물 자체에서 나오는 열기로 녹여버린다. (민담 중에서)

- 복수초, 야생화도감(봄), 2010. 4. 10.


3) 복수초 뿌리 : Cymarin, Cymarol, Corchorside A, Convallatoxin, K-strophanthin-β, Somalin(복수초의 주요 약리작용 물질들)으로 구성됨. 강심배당체의 수축기작용은 심근의 대사과정에 좋은 영향을 줌. 소량의 K-strophanthin-β는 심근의 젖산함량을 저하시킴.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용량에서 강심배당체는 심장의 활동을 강하게 하고 글리코겐을 축적하지만 과량복용 시 심장의 탄수화물 부족과 젖산의 축적을 초래하여 심근대사에 영향을 줌. 중독량에서는 심장의 저산소증을 일으키고, 심장, 신경, 근육계통의 기능장애, 부정맥, 서맥, 그리고 가슴 두근거림을 유발하며 확장기를 짧게 하고 수축폭도 좁히는 결과를 나타냄.

- 건강기능식품 사용불가원료, 2011, 식품의약품안전처

매거진의 이전글 눈 내리는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