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니 Apr 12. 2024

4/12 잡다한 기록정리

4월은 사색의 달. 지난 메모들 뒤늦은 정리.


무지의 가장 큰 특징은 '허영'과 '자만', '교만'이다.

by 새뮤얼 버틀러


#1

*[행복] : 뭔가 채워져야 행복해진다.


*칸트가 말하는 세 가지 행복 조건

1) 해야할 일이 있을 때

2) 그 일을 통해 <희망>이 느껴질 때

3) 친밀을 나눌 관계


-가치

-불필요 한 것 잘 버리기

-좋은 사람이 되기 보단, 잘 되게 해주는 사라이 되자. (의존하지 않게끔)

-단호하고 지혜롭게

-정체성


-그 일이 자기에게 안 맞는 경우 [방해자]가 된다.

-명확한 지시 체계와 결단력



#2

어떻게 살고 싶어?
뭘 도와줄까?

-냉정한 눈(용담)

-형세를 관망

-간담을 서늘하게 해주다.

-상대의 수 읽기


by 도쿠가와 이에야스(영화 중)



-나는 진정으로 이 일을 하고 싶은가

-이 일을 함으로 내가 얻는 것은 무엇인가?

-사건에 어떻게 반응할지

-지나친 자기성찰 금지




#3   2023년 9월 군산여행 중 메모정리.


살다보면 그럴 수 있지. 하지만 그 덕분에 전보다 더 지혜로워졌어

by 뇌파진동


[경암교회 설교 중]

*제목: 지혜자의 기도

-내 삶에 깨어져버린 <무질서> 내버려두면 안 된다. 작은 것 무너질 때 제때 고쳐라.

-적당히 타협하지 않고 용납하지 마라.

-[원칙]을 지키지 않았기에 이 결과에 이르렀다.(내 생각/느낌 등을 믿어서)


[독립서점-리투서점] 에서 든 생각.

<나> 자신을 완전히 <수용하기>. 나의 강점, 약점, 무너지는 패턴, 다시 일어나는 루틴 등...

[나에 대한 매뉴얼 화]


-나는 하기 싫은 건 억지로 못하는 사람이다. 그걸 인정하자/

-내가 잘 할 수 있는 걸 해야 성과내는 사람이다. 못 하는 것 최소로 줄이기.


-[내가 무너지는 패턴]

1) 건강악화 (병)

2) 돈에 대해 (가난/망할까)

3) 배신에 대해(의심하게 된다.)


>> 정확한 [현재상태] 파악하기

>> 건강한 식생활 습관 유지


[DO 패턴]

-걷기/충분한 수면/심호흡/서점구경/글쓰기


[DON'T 패턴]

-지인들에게 징정거리는 TALK 보내기

-생각확장>>미래걱정>>공포>>두려움>>무너짐

-과민하게 해석하고 반응하지 말기




인간은 육체적으로 픙성하고 활기차며 쉽게 감동하는 시기와 무감각하고 결핍된 시기를 번갈아 겪어야 한다.

BY 스크루테이프의 편지


#4 [메모]


-사람들은 적당히 타협하지만 난 그런 사람이 아니다. 타협하지 말자. 감당해야 할 것들 충분히 감당하고 내가 수용되지 않은 것들 억지로 타인의 말 듣고 YES 하거나 방향 바꾸지 말자.

불편함을 기꺼이 견디자. 내가 불편한 것은 드러내자. 감정이 소화되지 않은 것은 그대로 두자. 억지로 맞추려고 애쓰지 말자. 나 자신을 놓지 말자. 휘둘리지 말자. (내 결정을 믿고 신뢰하자.)


-<관계의 갈등>을 두려워 하지 않고, 물러서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했다. 난 힘이 생겼다. 용기가 있다.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한다. 나를 돌볼 줄 안다. 부당함에 맞서 싸울 줄 알고,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다. 나는 어려서부터 외로운 사람이었다.




#5

-내가 가진 것 소중히

-결정적 방아쇠(트리거)

-[욕심] : 분수에 넘치게 무엇을 탐내거나 누리고자 하는 마음

지나쳐고 문제가 되고 없어도 문제가 된다. 적당한 욕심은 인생을 살아 가는 데 큰 동기부여가 된다.


#6

-작위적 멘트

-분위기가 좋을 때 적당히 했어야 했다.

-초면에 지나친 솔직함

-현실을 침범하지 않는 수준의 적당한 다스림


BY 달러쿠트 꿈 백화점


-글쓰기 팁 : 글 안에 MIND가 있느냐 없느냐.

-이 세상에 무엇을 기여할 것인가.



[나 MEM0]

[원칙]: 남의 일에 애써서 나서지 않는다. (도와달라는 요청 없으면 돕지 않는다.)


[내 이상형]

-뇌가 섹시한 사람

-말이 통하는 사람

-틀에 갖히지 않는 사람

작가의 이전글 이번주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