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칭공학자 이한주 Jan 25. 2023

설에 온 가족이 모여 무얼 하나요?

화투 대신 대화 게임을~


설에 온 가족이 모여 뭐 하지?

밥 먹고, TV 보고, 낮잠 자고, 화투 치고....


이번 설을 앞두고 어머니 방문 전날 밤, 코칭 워크숍에 쓰는 주사위 질문지를 새로 만들었다. 

어머니 댁에서의 첫날, 식사 후 어머니, 나, 아내, 아이들이 모여 주사위 게임을 했다. 

주사위를 두 번 굴려 나오는 숫자에 해당하는 질문에 답하는 방식이다.


도구가 주는 힘이 있다. 평소에는 낯간지러워서 꺼낼 수 없는 질문을 하고 자연스레 답한다. 

- 살면서 행복했던 순간은?
- 이번 주 내가 한 착한 일은?
- 많이 아팠던 경험은?
- 내가 고치고 싶은 점은?
- 요즘 미운 사람은?
- 내가 삶에서 배운 것은?
- 고마운 사람 세 명은?


주어진 질문에 마음을 열고 술술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어머니 삶의 스토리가 감동이었고,

할머니 이야기를 들으며 손을 잡고 공감해 주는 아이들이 고마웠다. 

한 시간 반 동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웃으며 떠들었다. 


2023년 설


어머니가 86년 인생에서 배운 교훈을 알려 주셨다.


마음을 열고 지금 최선을 다 해라. 다음은 없다.


삼대가 한 마음으로 만나는 멋진 추억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도전적 목표 설정 돕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