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아 Dec 04. 2018

빌라선샤인, 문 열었습니다

더 대담하게, 오래 일할 여성들을 위하여

아무데도 없지만
어디에나 있는
빌라선샤인


새로운 태도와 관점으로 대담하게 일하며 성장하고 성취하는 여성들의 멤버십 커뮤니티, 빌라선샤인이 간판을 켜고 영업을 시작합니다. 세상 귀여운 간판과 함께 빌라선샤인 멤버들이 있는 어디로든 다니며 커뮤니티를 만들어보려고 해요.


열심히 일하던 여자 선배들은
다 어디로 사라졌을까?


일하며 이런 질문을 품었던 20대의 신입사원은 30대를 지나면서 ‘열심히 일하던 선배들이 어떻게 사라지는지’를 알아가는 시니어 매니저가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혼자서 유리천장은 깰 수 있지만, 기울어진 운동장의 기울기는 변화시키기 힘들다는 걸 깨닫기도 했어요. 그동안 유리천장을 깬 여성들이 존재하고, 또 그분들 덕분에 미래에 대한 전망을 조금 더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지만, 우리는 여전히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불리하게 달리며 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혼자 외롭게 일하는 대신 일터 밖 동료 그룹(Peer Group)을 만들어 영향을 주고 받고 일과 삶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함께 읽는 책이, 모여서 주고 받는 일의 노하우가, 사회적 문제에 대해 밤이 늦도록 나누는 대화가 다시 일터로 돌아간 우리에게 계속 할 수 있는 힘과 기회를 주게 되지 않을까 하고요. 제도와 정책이 바뀌어야 하지만, 그것을 바꾸는 것도 혼자의 힘으로 되는 일은 아니니까요. 우리에겐 함께 문제를 얘기하고 풀어나갈 동료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Membership Community Service
for Newomen,Growomen,Upthrowomen


빌라선샤인은 여성들을 위한 멤버십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고정된 공간이나 근사한 부동산은 없지만, 우리를 모이게 하는 콘텐츠와 콘텐츠와 가장 잘 어울리는 서울 어딘가의 공간이 중심이 되는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의 공간에 빌라선샤인 간판이 켜지면, 그 시간만큼은 그 공간이 우리의 공간이 됩니다. 간판이 내는 빛을 함께 바라보며 듣고, 얘기하고, 공부하고, 또 함께 문제 해결을 해나가며 서로 단단하게 연결될 예정이에요. 멤버십이 되면 빌라선샤인에서 제공하는 각종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고, 원하면 스스로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어요. 이를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든든한 공간이 되어주기도, 전에 없던 인맥이 되어주기도, 제일 빠른 정보원이 되어주기도 할 것입니다.


빌라선샤인팀은 멤버들이 어떻게 서로를 좀 더 빨리 신뢰하고 동료가 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는 역할을 해보려고 합니다. 또 여성들이 하는 좋은 기획, 여성들이 만들어 내는 좋은 콘텐츠, 여성들의 다양한 고민과 고민을 해결한 노하우들을 모으고 공유하는 일도 할 거예요. 우리팀이 지금까지 해온 일이자, 우리에게 먼저 필요한 일이고, 또 잘하는 일이기도 하니까요. 제대로 해내면서 팀과 제 삶의 지속가능성도 함께 도모해보려고 합니다.


불이 켜지면,
어디든 빌라선샤인이 됩니다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멤버십 서비스에 앞서, 12월은 코워킹스페이스와 팝업살롱을 선보입니다. 빌라선샤인에서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만나게 될지 미리 경험해보시고, 멤버가 되어주세요. 팝업살롱 소식은 차차 전하겠습니다.


'퇴근길' 맞은편 코워킹스페이스로 매일 출근합니다


빌라선샤인의 12월 코워킹스페이스는 을지로3가에 있는 바 guul에 열렸습니다. guul이 영업을 시작하기 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곳은 빌라선샤인의 코워킹스페이스로 운영돼요. 오전과 오후에 늘 닫혀있던 이 공간을 저희 멤버들로 채우고 함께, 즐겁게 일해보려고 합니다. 사전 멤버십으로 등록하시면 이용 가능합니다. 제게 DM으로 사용 문의 주세요! 서울의 중심, 온갖 재미있는 것들이 모여 있는 을지로 3가로 오세요. 커피는 빌라선샤인에서 대접할게요 :)


이제 시작입니다. 낮과 밤에 빌라선샤인 간판이 꺼지지 않게, 잘 운영해볼게요. 뭐든 해보라고 응원해준 친구들 덕분에 오픈할 수 있었고, 또 앞으로 친구들과 함께 계속해나가려고 해요. 늘 감사드립니다.


+빌라선샤인은 홈페이지가 생기기 전까지, 인스타그램 계정 또한 사무실로 사용합니다 :) 각종 소식은 인스타그램과 인스타스토리에 제일 먼저 공개됩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우 해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villasunshine.kr/




<빌드 선샤인>

대담한 여성들을 위한 커뮤니티랩 '선샤인콜렉티브'가 지어지는 과정을 기록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You Deserve Sunshin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