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캣슬

고양이 밥 안먹을 때 집사들이 살펴봐야 할 것들

고양이나 사람이나 곡기를 끊으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by 소피스트

고양이 밥 안먹을 때 집사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양이를 비롯한 모든 동물들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때로는 음식을 먹는 것만이 모든 생명체의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되어지기도 합니다. 고양이나 사람이나 곡기를 끊으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cat_feed.jpg 사료를 줘도 먹지 않는 고양이

집에서 키우던 고양이들이 갑작이 밥을 먹지 않아 고민하는 집사님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밥 안먹을때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고양이 식욕 부진 원인

1 기호에 맞지 않는 밥

고양이는 예민하기 짝이 없는 동물입니다. 먹는거라고 다 좋아하지 않습니다. 냄새나 맛, 식감이 맘에 들지 않으면 먹지 않습니다.


만약 먹던 사료를 바꿨는데 식욕 부진 증세를 보인다면 그 사료가 마음에 안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dont eat.jpg 사료에 손만 대는 고양이


2 환경의 변화

앞서 말한 것처럼 고양이같은 예민보스도 없습니다. 만일 이사를 가서 새로운 환경에 고양이가 놓이면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고양이들은 식욕 부진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병에 걸렸거나 다쳤을 때

가장 심각한 경우죠. 고양이는 강아지들과는 달라서 아프면 아프다고 집사에게 표현하지 않습니다.


병에 걸렸을 때 고양이들은 식욕은 있으나 소화를 시키지 못하거나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내염, 치주병, 인후염 등이 대표적인 식사를 방해하는 병입니다.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어 설사나 구토를 하는 경우에도 밥을 잘 못먹게 됩니다.


다쳤을 때도 통증으로 인해 밥 먹기보다 가만히 웅크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cat_hospital.jpg 아픈 고양이


고양이 식욕 부진 대처 방법

반려묘가 앞서 말한 식욕부진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되면 어떤 사례에 해당되는지 면밀히 살펴주셔야 합니다.


1. 사료 바꿔주기

사료를 바꾼 다음 고양이의 음식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예민 킹왕짱인 고양이 마음에 드는 사료를 찾을 때까지 구입해 봐야죠.


그렇다고 고양이가 늘 같은 사료를 먹는 걸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맨날 같은 사료만 준다고 또 먹는 것을 거부(?) 할 수 도 있습니다.


2. 익숙한 환경 조성

만일 최근 이사를 했거나 인테리어를 바꿨거나 집이나 캣타워 같은 고양이 물품들을 바꾼 것이라면 이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이 바뀌었다면 빨리 고양이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변화된 공간에서 고양이들과 자주 놀아주고 평소 자주 쓰던 물건들을 배치해서 익숙해지게 도와주세요.

cat_dont_eat.jpg


3. 동물병원 데려가기

사료 문제도 아니고 환경이 바뀐 것도 아니라면 정말 아파서 곡기를 끊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집사의 눈으로 봐서 어디가 어떻게 아픈건지 잘 모르겠다면 빨리 동물병원에 데려가서 수의사들의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지나치게 활동이 없고 밥을 통 먹지 않는다면 재빨리 병원에 가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체크해 주세요. 정말 아파서 밥을 먹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cat food.jpg


맺음말

지금까지 고양이 밥 안먹을 때 원인과 집사들이 취할 수 있는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동물이든 (다이어트 하는 인간 제외) 먹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우리집 반려묘가 식사량에 변화가 없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해주는 것 집사들의 기본 소양이겠죠?


※ 이런글도 한번 읽어보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고양이들을 혼자서 집 밖에 다니도록 할 수는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