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캣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피스트 Oct 23. 2020

고양이 밥 안먹을 때 집사들이 살펴봐야 할 것들

고양이나 사람이나 곡기를 끊으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고양이 밥 안먹을 때 집사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양이를 비롯한 모든 동물들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때로는 음식을 먹는 것만이 모든 생명체의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되어지기도 합니다. 고양이나 사람이나 곡기를 끊으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사료를 줘도 먹지 않는 고양이

집에서 키우던 고양이들이 갑작이 밥을 먹지 않아 고민하는 집사님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밥 안먹을때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고양이 식욕 부진 원인

1 기호에 맞지 않는 밥

고양이는 예민하기 짝이 없는 동물입니다. 먹는거라고 다 좋아하지 않습니다. 냄새나 맛, 식감이 맘에 들지 않으면 먹지 않습니다.


만약 먹던 사료를 바꿨는데 식욕 부진 증세를 보인다면 그 사료가 마음에 안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료에 손만 대는 고양이


2 환경의 변화

앞서 말한 것처럼 고양이같은 예민보스도 없습니다. 만일 이사를 가서 새로운 환경에 고양이가 놓이면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고양이들은 식욕 부진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병에 걸렸거나 다쳤을 때

가장 심각한 경우죠. 고양이는 강아지들과는 달라서 아프면 아프다고 집사에게 표현하지 않습니다.


병에 걸렸을 때 고양이들은 식욕은 있으나 소화를 시키지 못하거나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내염, 치주병, 인후염 등이 대표적인 식사를 방해하는 병입니다.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어 설사나 구토를 하는 경우에도 밥을 잘 못먹게 됩니다.


다쳤을 때도 통증으로 인해 밥 먹기보다 가만히 웅크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픈 고양이


고양이 식욕 부진 대처 방법

반려묘가 앞서 말한 식욕부진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되면 어떤 사례에 해당되는지 면밀히 살펴주셔야 합니다.


1. 사료 바꿔주기

사료를 바꾼 다음 고양이의 음식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예민 킹왕짱인 고양이 마음에 드는 사료를 찾을 때까지 구입해 봐야죠.


그렇다고 고양이가 늘 같은 사료를 먹는 걸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맨날 같은 사료만 준다고 또 먹는 것을 거부(?) 할 수 도 있습니다.


2. 익숙한 환경 조성

만일 최근 이사를 했거나 인테리어를 바꿨거나 집이나 캣타워 같은 고양이 물품들을 바꾼 것이라면 이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이 바뀌었다면 빨리 고양이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변화된 공간에서 고양이들과 자주 놀아주고 평소 자주 쓰던 물건들을 배치해서 익숙해지게 도와주세요.


3. 동물병원 데려가기

사료 문제도 아니고 환경이 바뀐 것도 아니라면 정말 아파서 곡기를 끊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집사의 눈으로 봐서 어디가 어떻게 아픈건지 잘 모르겠다면 빨리 동물병원에 데려가서 수의사들의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지나치게 활동이 없고 밥을 통 먹지 않는다면 재빨리 병원에 가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체크해 주세요. 정말 아파서 밥을 먹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고양이 밥 안먹을 때 원인과 집사들이 취할 수 있는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동물이든 (다이어트 하는 인간 제외) 먹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우리집 반려묘가 식사량에 변화가 없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해주는 것 집사들의 기본 소양이겠죠?


※ 이런글도 한번 읽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고양이들을 혼자서 집 밖에 다니도록 할 수는 없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