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솔 May 19. 2019

책을 냈고, 그리고 아무 일도 없었다

조금의 부끄러움과 안도, 그리고 다시 부끄러움


책을 냈다.


인스타그램에 사진 올릴 때도 글이 구려 보일까 봐 몇 개의 단어만 쓰는 나로서는 다분히 충동적인 일이었다.


책에도 잠깐 적었지만, 약물치료를 받다 보면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시기가 온다. 아마도 책 쓰기 클래스를 들은 건 그 시기였을 거고, 채 오 분도 고민하지 않고 빠르게 수강료를 냈다. 클래스 시작까지는 약 한 달 간의 시간이 주어졌다. 어떤 글을 쓸 지에 대해 생각하고, 콘텐츠도 미리 마련해 오라는 뜻으로 읽혔다.


다시 우울이 찾아오던 날들에는 그 클래스를 신청한 내가 죽도록 미웠다. 글감도 없고, 살면서 별로 멋지게 도전해본 일도 없으면서 무슨 책을 내겠다고. 정 그러면 환불을 하면 됐을 텐데, 또 그건 자존심이 상해서 싫었다. (어쩌라고?)


아직 추운 겨울이었다. 경칩이 지났다는데도 겨울에 매일같이 입던 솜패딩은 옷장 안으로 들어갈 줄을 몰랐다. 여전히 일은 넘쳤다. 밤 열 시가 다 되어 쫓기듯 회사 밖으로 나서면서 문득 깨달았다.


회사 이야기가 나의 전부라면, 나는 그걸 쓸 수밖에 없겠구나


그 이후로는 마치 첩자가 된 것처럼 이중생활의 연속이었다. 누군가 나에게 쓴소리를 해대면 '헷, 글감이 생겼다'라고 좋아했고, 끝도 없이 밀려드는 일들을 꾸역꾸역 해내며 약간의 희열을 느끼기도 했다. 아, 회사가 정말 힘드니까 나에게는 글 쓸 자격이 생겼구나 하고.



서둘러 글을 마감하고, 오밤중에 퇴근하고도 을지로로 달려가 책을 검수하고, 졸린 눈을 비비며 몇 곳의 서점에 책을 입고시켰다. 의외로 빠르게 팔렸다. 그런데 이상하게 자꾸만 울고 싶었다. 내가 뭐라고, 아직 내 인생도 허우적거리며 버텨내고 있는데 뭐라고 책을 내서 남들에게 이래라저래라 했나. 하루에도 몇 번씩 몇 개 남지도 않은 재고를 불태워버리고 싶었다.


그렇게 어영부영 한 달여가 흘렀다. 이런저런 책방과, 정말 소중한 독자님들로부터 난생처음 '작가님'이라는 호칭으로 불려도 봤고, 내 책으로 위로를 받았다는 정성 어린 카톡과 후기들이 여럿 있었다.


그러던 중, 트위터인가 어디에서 내 마음을 강하게 두드린 문장을 만났다. (정확히 인용을 하고 싶은데, 술김에 스치듯 읽은지라 찾을 수가 없다...) 누군가의 인터뷰였던 것 같은데, '대단한 글이 아주 조금 있는 세상보다는, 그저 그런 글이 많이 쓰이는 세상이 더 좋은 것 같아요'라는 내용이었다.


내 글은 그저 그렇다. 엄청난 인사이트가 있는 것도 아니고, 민망할 정도의 비문도 몇 개 있지만 그래도 나의 이야기가 세상에 나올 수 있었던 건 어쨌든 내가 용기와, 시간과, 노력과, 그리고 돈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든다)를 들였기 때문이 아닌가.


조금은 더 당당하고 뻔뻔해져야지.


지난 한 달은 내가 쓴 글이 어떻게 읽혀도 그것이 내 소관이 아니라는 데에 적응하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제는 조금 더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한대리고, '불안장애가~(이하 생략)'라는 책을 냈고, 군데군데 이상한 부분이 있지만 누군가에겐 소중한 이야기로 읽히고 있다고 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