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포갤러리 Mar 26. 2024

일흔하나


Story/Mixed media



나의 꿈: 예술가


예술가가 되는 방법

1.척박한 환경

2.그 속에서도 예술을 하겠다는 의지

3.부모님께 죄송하기

4.알바하기

5.어떻게든 생계를 이어가기

6.굶어죽기


어떤 예술의 길을 가려는 어린 싹인지 몰라도

이렇게 적힌 결심을 보고 저릿하면서

내 길도 심상치 않았었다고 생각했다.

나는 내가 하는 짓이 예술이라 스스로 생각한 것은

오래되지 않았다.

그리기에 그리는 것이고

그릴 수밖에 없기에 그리는 것이었다.

이것도 저것도 안되면

굶어죽기라니...

그렇다.

예술이란

끝날 때까지

끝낼 수가 없는 것이다.

이 글을 쓴 사람도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의 심정이었을테니

족히 '이해'라는 말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