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리밀 Mar 01. 2024

문상훈의 책을 읽고

짝사랑에 대하여

 최근에는 문상훈의 글을 읽었다. 모처럼 좋은 글을 읽었더니 글을 쓰고 싶어졌다. 그도 글을 쓰고 나도 글을 쓰지만 알맹이는 참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따뜻하고 둥근 그와는 달리 나는 건조하고 저속한 면이 있다. 갑자기 떠오른 건 아니고 항상 하는 생각이다. 몸 어딘가에 있어 버릇처럼 어루만지는 흉터처럼.

 문상훈의 글 중 짝사랑에 대한 부분이 인상 깊었다. 짝사랑을 예쁘고 아름답게 표현한 것이 그랬다. 짝사랑에 대해서는 박사까지는 아니어도 석사 정도는 되는 내가 내린 결론은 짝사랑은 부질없다는 것이다. 그 순간의 나의 마음과 시간을 결실도 얻지 못하고 소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게 됐다. 물론 가보지 못한 길에 대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적어도 같은 경험을 한 다른 두 사람의 결론이 이렇게나 다를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어느 쪽이 마음이 더 따뜻한 사람인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만했다.

 누군가 내게 다가올 때, 그 사람이 내 마음에 차지 않을 때, 그 사람의 말과 행동에서 과거 짝사랑을 했을 때 나의 모습이 보일 때 슬프다. 사랑이란 건, 관계란 건 어쩔 수 없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한다. 사랑에 있어서는, 되려면 어떻게든 되는 것이고, 안 될 것은 무슨 짓을 해도 안 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버렸다. 쟁취라는 것도 결국은 안 될 것을 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어차피 될 것이었지만 그럴듯한 스토리텔링을 더한 것이라 생각하게 돼버렸다.

 위의 다소 운명론적인 생각에 더해, 스스로 낭만적인 생각은 덜 하게 되었고, 그래서 스트레스는 확실히 덜 받게 된 것 같다. 건강하고 안정적인 상태에 머물게 되었다. 그 대가로 조금은 차가운 사람이 된 것 같다. 이젠 누군가를 조건과 대가를 불문하고 좋아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마음 쓰는 것이 싫고, 상처받는 것이 싫다. 머리가 덜 빠지고 잠은 더 잘 자게 되었지만, 마치 입고 다니는 셔츠들처럼 무채색으로 밋밋해져 버린 것 같다. 짝사랑을 지나왔지만 짝사랑이 사랑의 정수라고 글을 쓸 수 있는 사람과는, 알맹이 자체가 다른 탓이라는 생각을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살아가기 위한 식사를 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