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Jun 05. 2020

소비, 고객이 성장하는 이야기

고객 디자인 도구

소비는 인간 자연의 활동이다. 본능의 연장선이다.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낳은 정체성( 좋은 의미) 추구하며 살아간다. 소비도 이와 같은 삶의 일부다.
고객은 정체성에 닥쳐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상적인 정체성을 소비한다. 소비는 고객이 성장하는 여정의 일부다.

고객이 직면한 문제
* 고객이 이때 겪는 문제
  * 이상
  * 현실

고객 정체성
* 고객은 어떤 삶을 사는 사람인가?
* 성격(외향, 예민-감성, 친화, 개방, 성실)
* 가치관(대의)

고객이 직면한 상황 이해
* 고객이 느끼는 내적 마음
* 고객이 처한 외적 상황
* 고객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의미)

고객이 찾는 큐레이터
* 어떤 공감을 바라고 있나(개인적 요소)
* 어떤 신뢰 요소를 원하나(사회적 요소)

고객이 무엇을 할지 제시하는 큐레이터
* (고객) 무엇을 해야 하나? (당장의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무엇을 하나)
* 비전 제시(지금의 문제 해결 이후에 어떻게 무엇을 하나)

고객이 구매 제안 받기
* 구매 제시
* 부정적 경험 강조해 지속적 구매 유도
  * 부정적 경험에 대한 회피심을 활용하여 매력과 필요성 강조
* 간접 구매 가능 관계 구축(깊은 관계 만들기, 구매로 전환되는 )

고객이 단골 제품 선택
* 만족 경험으로 중독 시키기
  * 문제 해결 반복을 통한 만족, 이를 통하여 지속적인 고객의 선택

고객의 정체성/삶의 성장
* 구매전 정체성/
* 구매한 정체성/
* 구매한 뒤의 정체성/삶은 어떻게  좋아졌나?


from hae@gyung.me

매거진의 이전글 안티팬이 있으면 팬도 있는 이유, 브랜딩의 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