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달 안정현 Mar 11. 2022

진로상담 자주묻는 질문 4가지

마음달심리상담



© jasongoodman_youxventures, 출처 Unsplash







Q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도 찾아봐도 모르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나요?



A 진로상담에서 아주 작은 것부터 찾아보세요. 아주 작은 것부터 나의 기호들을 찾아가는 것, 내가 동경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A 진로상담에서 어린 시절에 좋아했던 것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임상심리전문가로서 종합심리검사 보고서를 쓰다 어느 순간 어린 시절 글쓰기를 좋아했는 던 것이 생각이 났습니다.  연극 대본을 쓰던 것도 기억이 나서 글을 쓰기 시작했고 작가도 되었습니다. 







Q 내가 어떤 가치관을 갖고 있는지 알고 싶은 사람은 어떻게 하나요?



A 청소년 집단상담에서는 가치관 경매 게임을 하기도 했고, 인터넷에서 가치관에 대해서 글들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가치 탐색을 하고 원하는 분야에 가서 탐색을 하면서 찾을 수 있다 재미와 가치과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게 되면 재미있고 즐거울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어떤 일을 하더라도 힘들고 어려울 수 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았지만  재미있는 일은 아닐 수도 있다.(놀심도 자기가 하는 일이 재미있지는 않다고 한다)



내가 원하는 정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원 데이 클래스, 블로그, 책등 정보검색이 필요하다. 새로운 일을 하고 싶다고 하면서 생각만 하는 분들이 많다.




Q 가치를 찾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았다면?



시나리오 작가가 하고 싶다면 글을 한 줄을 써야 한다. 아니면 학원을 가서 등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용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시간과 돈을 써라. 여기까지 가는 사람들이 드물다. 모임에 참여를 해야 한다.




Q 고민하다가 지금 회사를 다니기로 했다면?



회사를 다니기로 했다면, 그것도 자신의 선택이다. 준비없이 직업을 바로 옮기는 것을 추천하지 못한다. 직업전환을 하면 0이 된다. 여기까지 일을 하면서 지금 직업을 선택한 자신을 토닥여주는 것도 필요하다.



어떤 일이든 계속해서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무스트레스 극복하기 간호사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