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권 Sep 27. 2019

하늘을 보다가 땅을 본다

주저리 주저리

하늘을 바라보게 된다.

여전히 판단이 서투르고 성장은 더딘 나를 발견할 때,

생각이 불안하고 마음은 옹졸한 자신을 바라 볼 때 나는 하늘을 본다. 

하늘의 달이 말하는 듯 하다.


-나 잘하고 있는 걸까?  


“거창하게 살려말고 너 답게 살어."


안도가 되기 보단 안습이 찾아온다. 그리고 그 때 비로고 전면적으로 총체적으로  겁이난다. 

아리고 쓰린게 목인지 어깨인지 삶인지. 작은 6번 경추 뼈가 약간 돌아갔을 뿐인데 온몸이 뻐근하다.




하늘만 바라보고 살 순 없다. 현실을 살아야 한다. 나는 오늘도 하고 싶은 것들이 있다.

박근혜 탄핵 촛불이 열리는 날 나는 집으로 갔다. 나는 세상 앞에 딱 3걸음 뒷걸음친 채로 세상을 보고 있음이 슬프다. 역사를 자신의 장난감정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세상에서 나는 하늘을 보기보단 땅을 본다. 내 삶을 살기도 버겁다, 지금의 나는.


땅을 꿋꿋히 딧고 빨래를 하고 방을 닦고 책상을 정리한다. 

그리고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을 읽는다. 

이 땅의 유토피아 건설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건 별로 없지만 

나의 일상에 디스토피아가 이루어지게 할 순 없는 노릇이다. 낮은 몸에 갖혀 있지만 높은 마음으로 살아야지. 

라고 말하며 삿뽀로 맥주 한잔 들이킨다. 


순순히 어두운 밤을 받아들이지 마오. 노인들이여, 저무는 하루에 소리치고 저항해요. 분노하고, 분노해요. 사라져 가는 빛에 대해. (Dr. 만)

란 구절이 보인다. 


잠시 부끄러워지지만 이내 잠이 들어버렸다. 거부할 수 없게 또 내일은 오늘이 됐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때는 틀렸지만 지금은 맞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