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글 제미나이 vs AI개요 vs AI모드

AI는 버블입니다. 언빌리버블!

by 퓨처에이전트

구글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맞춤형 검색을 하려면 구글제미나이를 이용하거나 구글검색에서 제공하는 AI개요 기능을 활용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구글검색창에 AI모드라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옵션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그런데 구글제미나이, AI개요, AI모드는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1. 구글 제미나이(Gemini)의 AI검색


구글 제미나이는 구글이 직접 개발한 차세대 생성형 AI 플랫폼으로, 텍스트·이미지·음성·영상 등 멀티모달 정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구글 계정 기반으로 나에게 최적화된 ‘개인화 검색’도 지원하고 있으며 구글 생태계(Gmail, 드라이브, 캘린더 등)와의 연동으로 자동화·생산성이 탁월하며 딥리서치 검색도 가능합니다. 다만 AI를 활용한 웹검색 시 출처를 제공하지 않아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단, 딥리서치 검색 시에는 출처가 표기됩니다.

출처가 없는 구글제미나이 AI검색


2. 구글 검색의 AI 개요(AI Overview)


AI 개요는 구글 검색창에 질문을 입력하면, 수많은 웹페이지를 AI가 실시간 분석해 핵심만 뽑아 요약해 주는 기능으로 키워드가 아닌 문장형으로 질문해도 답변이 가능합니다. 예전엔 키워드에 맞는 링크 리스트를 보여주는 게 전부였다면, 이젠 검색 결과 상단에서 바로 요약·정리된 답변을 제공하고 구글제미나이와 달리 출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생성형 AI 챗봇처럼 연속적인 질문이 불가능합니다.

출처는 나오지만 연속질문이 불가한 AI개요


3. 구글 검색의 AI 모드(AI Mode)


AI 모드는 기존 구글 검색과 달리 단순히 정보를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상황·과거 이용 이력 등을 AI가 맥락으로 이해하고(구글검색기록 저장설정 시), 연속적이고 복합적인 요청도 일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 여행 추천 일정+예산 짜줘” 혹은 “이번 주말에 할 일→주변 맛집 추천” 같이, 여러 단계를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구글 제미나이와 달리 출처도 확인이 가능하기에 AI모드는 구글 제미나이와 AI개요의 단점을 보완한 AI검색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제미나이와 같이 이미지생성이나 딥리서치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생성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출처도 제공하고 연속 질문이 가능한 AI모드

결국 구글 제미나이는 AI검색 시 출처를 제공하지 않아 불편하지만 그 외에 다양한 부가 기능들이 있어서 편리합니다. AI개요는 기존 검색방식에 AI맞춤요약 기능을 제공해 두 가지 검색방식을 다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AI모드는 구글제미나이가 제공하지 않는 출처를 제공하면서 AI개요에서는 불가능한 기존 대화 맥락이해와 추가질문을 통한 대화형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 구글이 다양한 방식으로 AI기능을 공개하고 있어서 조금 혼란스럽긴 합니다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잘 이용하면 생산성향상에 도움이 될 겁니다. 부디 조만간 통합된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길 바라 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