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sc Sep 13. 2015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생각

내일 태양을 내가 볼 수 있을까?

뭔가 바쁜 우리의 삶. 다음 미팅 시간을 확인한다.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생각

나는 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영어를 배우는 50 English 라는 학습법을 만드는 중이라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면 영어나 교회이야기가 꼭 나온다. 대 부분의 이 글들은 나와 가까이 지내는 학생들에게 해 준 이야기들이다. 영어와교회 관련된 이야기여서 간혹 교회에 안 나가는 학생들에게는 좀 미안 한 생각이 든다. 


영문법에서는 문장이란 사람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 하기 위해서일정 한 법칙아래 단어와 구와 절을 나열 한 것이다 라고 정의 한다. 그래서 영어 법칙을 모르면 문장을만들지 못하고 영어를 못하게 된다. 또 영문법을 잘 알아도 말하고자 하는 생각이 없으면 영어를 못하게된다. 


따라서 평소 꾸준히 한국어로 라도 문장을 자꾸 만들어 보아 자신의생각을 정리 하는 기술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일기를 쓴다던 지 하는 것은 영어 공부에도 도움을 주는좋은 방법이다. 영어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나를 잘 설명한 방송이 있었다. 혹시 영어에 문제가 있는 분이 있다면 KBS1 에서 2012 년도쯤 해서 만든 특별방송이 있는데 제목이 “우리가 영어를못하는 진짜 이유?” 이였던 것 같다. YouTube 에도올라와 있다고 알고 있는데 우리의 영어 문제를 잘 분석해 놓은 방송이라고 생각 한다.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생각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올해도 새해 첫날 올해는 영어를 반드시 잡겠다고 다짐하는 분들도 많이 있었을 것이다. 그 분들의 생각은 영어에 대한 것일 것이다. 학교입시 문제, 이성문제, 돈 문제, 인간관계 문제, 건강에 관한 문제, 취직 문제 등등 많은 문제가있고 그 문제에 연관된 생각들이 많이 있다. 


이런 생각들은 주로 인간이 살아 남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의식주에관한 문제와 생각들이다. 좀 더 생활과 환경이 안정 되게 되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 받고 싶고 또다른 사람을 지도 하고 싶은 생각도 생기게 된다. 사회학자들은 이런 인간이 갖는 욕구들을 여러 가지로분석해 놓았다. 사람은 생리적인 욕구가 만족되고 나며 그 다음에는 안전에 관해서 신경을 쓰고, 그것이 확보 되면 어느 그룹에 소속 되어 동료의식을 느끼기를 원하고, 존경받게 되기를 원하며 자신이 원하는 자아 실현의 단계로 욕구가 변해 나간다는 욕구 계층론은 거의 맞는 것 같다. 


그런데 사람의 욕구를 어떻게 구분 하던지 간에 우리가 지금 원하는모든 욕구는 시간과 환경에 따라 다 없어 지게 된다. 그것이 생존에 관한 것이건, 관계에 관한 것이건, 아니면 성장에 관한 것이건 이 모든 것은 일정한기간이 지나면 다 없어지게 된다. 

취직 문제로 고민하고 취직에 관한 생각만을 하던 분들은 취직이되면 그 문제는 없어진다. 수술 전에 수술에 대한 염려를 많이 하는 분들은 수술이 잘 끝나면 그것에대한 생각이 없어진다. 사귀는 사람이 없어 짜증내던 사람들은 이성 친구가 생기면 문제가 없어 진다. 영어만 된다면 집이라도 팔겠어요 라고 간절히 원하던 분들도 영어 문제도 영어가 되면 문제가 없어진다. 삶의 여유가 있어서 찾게 되는 진선미를 추구 하는 정신, 문화적인것도 언젠가는 필요 없게 되는 시간이 온다. 


그것은 우리의 생명이 끝나는 시간이다. 


그것은 우리가 죽음을 직면하게 될 때 모든 소유와 느낌의 욕심은없어지게 되며 그 때 인간을 지배 하는 단 한가지 생각은 오래 사는 것이다. 오래 살고 싶다는 생각을갖게 될 것이다.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생각은 오래 살고자 하는 생각일 것이다. 그러나 오래 살고 싶어도 다 죽는다.


살고 싶어, 나를 좀도와줘~. 어떤 영화의 한 장면과 같이 인간은 오래 살고 싶어한다. 오래살고 싶다는 생각이 우리 마음 가장 낮은 곳에 있다고 나는 생각 한다.


인간은 좀 더 오래 살기를 원하지만 인간은 분명히 죽는다. 그래서 대부분의 종교는 인간이 갖고 있는 이 간절한 소망을 건드린다. 영생하는방법이나 윤회한다는 방법을 통해서 우리는 오래 살고 싶은 욕구를 위로 받는다. 이 모든 것은 미래의일이다. 


(종교 관련해서 이런 미래의 일을 말 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증명할 필요가 없어서 자꾸 부풀려 말 한다는 거다. 그리고 내가 그것에 관해서 좀 더 배우고자 하면 돈이 든다는 게 문제다. 종교는 다 좋지만 돈을 요구 하게 되면 그것이 진짜인지 비즈니스인지를 확인 해야한다. 진짜 종교는 돈을 요구 하지 않고 인생이 어떻다는 것과 앞으로 어찌 될 것만을 알려 주어 그것을나 스스로 준비 하게 해 줄 뿐이다. 돈이 관련 되면 본질이 흐려지기 떄문이다.) 


우리는 90년 후에다 죽는 존재 이지만 그런 것을 느끼고 사는 사람은 극히 적다. 학교시험이 코앞에 닥쳐있고, 물건을 팔아야 하고, 물건을 만들어야 하고, 숙제 해야 하고, 아이들 길러야 하고, 데이트를 해야 하는 이렇게 바쁜 생활 속에서는 이런 생각을 전혀 할 수가 없다. 우리는 너무 바쁘고 다른 생각들이 많고 또 우리의 시선을 끄는 사건들 혹은 오락 등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비슷하지만 미국에는4 계절 마다 주된 운동경기가 있다. 봄 여름은 야구. 가을은미식 축구, 겨울은 농구와 하키 등이다. 퇴근 하면 집에들어와 매일 같이 TV 앞에서 떠나지 못하게 만든다. 권투와 같은 격투기는 일년 내내 한다. 직장에서는 일 때문에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없다. 해서도 안 된다. 집에 들어 오면 각종 오락 시스템으로 바쁘다. 그리고 나면 잠자리에 들고 이런 쳇 바퀴를 돌다가 우리는 마지막 순간에 가까이 이르게 된다. 왜 죽는지에 대한 생각을 진지 하게 하지도 못한 채 죽게 된다. 세상이우리로 하여금 이런 생각을 하지 못하게 구성 되어 있다.


나는 죽고 싶지 않은데 왜 인간은 왜 꼭 죽게 되나?  라는 생각을 좀 미리 미리 해 보기를바란다. 20대 해 보면 더 좋을 거라고 생각 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 주면 불평한다. 자기들은 인생을 시작도 안 했는데 왜 죽는 이야기를 하냐며 말이다. 정말할 말이 없다. 자라는 아이들에게 이런 삭막한 말을 해 주어야 하는 아빠의 마음은 더 불편하지만 그래도인생이 어떤 것인지를 알고 그 인생을 준비 하고 잘 관리 해 나가는 것은 더 중요 하기에 할 수 없이 해 준다.


우리는 왜 죽는지 왜 90 년이상은 더 살 수 없는지는 모른다. 설사 그 원인을 안다 해도 별 이득은 없다. 

그러나 그런 질문을 해 보고 답을 고민 해 보라는 이유는 그것에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그것을 통해서 내가 90 년 이란 시간이 우리에게 주어 진 시간이고, 더 이상은 우리가 살 수 없다는 절재적인 제한 성에 간접적이나마 부딪혀 보게 함이다. 


그래서 우리가 살아 있는 오늘 하루가 얼마나 귀한 것인지를 깨닫고그 매 순간마다 삶을 즐기라고 말 하고 싶다. 각자에 맞는 보람된 일을 함으로. 대부분의 우리는 우리의 삶이 계속 될 거라는 막연한 기대 속에 산다. 그러나 우리 삶은 숨을 5 분만 못 쉬어도 죽는다. 우리 몸이 강하게 벽에 부딪치면 죽는다. 어떤  전염병에 걸려도 죽을 수 있다. 죽음이 90 년 후에만 오는 것은 아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우리에게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내일은 해가 뜨겠지만 내가 그 해를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겸손함이 우리의 삶을 더 계획적이고, 보람되고, 더 즐겁게 만들수 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은 나에게 음식을 가려 먹게 했고, 마실 것을 가려 마시게 했다. 가야 할 곳과 가지 말아야 할곳을 구분하도록 했다. 가깝게 지내야 할 인간과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할 인간을 구분하게 했다. 


어떤 기회가 주어지면 이 기회가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했다. 다른 사람이 보던지 말던지 내가 옳다고 생각 한 일은 하려고 노력했다. 


내가 오늘 죽을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생각 해본 것이 내 삶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으리라 생각 한다.  물론 아는 것을 다 지키지 못해 한숨을 푹푹 쉬며 짜증 내던 날도 많았지만 그런대로 큰 어려움 없이 평탄하게  살고 있다. 


끝.

작가의 이전글 고조부가 누군지 아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