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Nov 28. 2023

ChatGPT로 원하는 언어로 대화나누기(놀랍네요!)

사람들이 시대가 정말 빨리 변한다는 말을 늘 했던 것 같은데, 이번에 ChatGPT를 시작으로 찾아온 생성 AI(인공지능)의 변화는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로 놀랍게 변화되네요. 최근 ChatGPT를 만든 OpenAI에서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을 무료로 전환 시켰어요. 무료이니 한번 써보면 좋겠죠. 분명 놀라실 겁니다! 저도 깜짝 놀랐거든요. 가시죠!




먼저 앱을 다운 받으셔야 해요. App store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으실 수 있겠죠? 주의하실 점은 유사앱들이 정말 많아요. 아래 사진의 앱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실행을 해주세요. 처음 시작 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구글 아이디가 있으시다면 구글로 가입하시고 로그인 하시면 편하고, 없으시더라도 이메일로 회원가입 해주세요. 그리고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마 처음에 권한 확인이랑 목소리 선택이 있을수 있는데 그건 원하는 목소리를 선택해주세요. 나중에 변경도가능합니다.)


실행하고 나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헤드셋 모양을 선택하시면, 음성모드로 전화됩니다. 메시지 적는 란에 텍스트로도 대화가 가능하고요. 





처음에 실행하면 Connecting이라고 뜨면서 연결을 하고, 아래 사진처럼 Start speaking상태로 변하면 이제 대화를 시작할 준비가 된겁니다. 이제 무엇이든 물어볼수 있어요.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몇 가지만 말씀 드리자면, 


1. 영어로 대화하기 


저도 전화영어를 상당히 오래했는데, 이걸 써보니 전화영어는 이제 돈내고 안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ChatGPT에게 음성으로 "너는 내 영어 선생님이야 나랑 영어로 대화해줘"라고 이야기 하면 바로 영어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종종 ChatGPT가 한국말로 피드백 주는게 싫다면 "대답을 모두 영어로만 해줘"라고 이야기 하면 간단하게 적용됩니다. 여러분이 원하시는 대로 이야기만 하면 알아서 대화하듯이 적용해 둘테니 한번 해보세요. 목소리 피드백이 너무 사람같아서 약간 무서울 정도였어요. (물론 영어 말고 다른 언어도 가능합니다) 




2. 한국어로 대화하기


이건 더 쉽죠. 그냥 한국어로 대화를 시작하면 됩니다. 저는 내년 계획 세우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해봤어요. 가령 "내년 계획을 세우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라고 물었더니 "목표를 세우면 좋고 블라브라.."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꼭 목표가 있어야 좋은거야?"라고 물었더니 "목표를 꼭 세워야 하는건 아니지만 목표가 있으면 어쩌고 저쩌고 해서 좋아요.." 이런 이야기들을 끊임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그냥 일단 물어보세요. 대화를 하면서 원하는 걸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롤 플레잉 하기


역할을 부여해서 대화도 가능합니다. 가령 "너는 미국에서 일하는 책 마케팅 전문가로서 나랑 같이 이야기해줘"라고 이야기 하고 "우리 책 신간이 나왔는데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 같은 질문을 던져보는 거죠. 마케팅 전문가 뿐만 아니라, 다른 역할을 부여해서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설정을 변경하는 걸 알려드리고 글을 마칠게요. 설정에 들어가는 방법은 메인 화면에서 왼쪽위에 2줄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에 맞는 부분을 선택해주세요. 








메뉴 화면에서 Voice 부분의 메뉴를 누르면 원하는 목소리를 선택할 수 있고, Main Language를 선택하면 메인으로 쓸 언어르르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hatGPT가 자동으로 언어를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Auto-Detect 상태로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 이제 모험의 세계로 떠나보자고요!  





생성 AI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런 대화형 말고도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고, 웹페이지를 만들고, 영상을 편집하는 등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노동을 줄여주고 생산성을 증폭시켜주는 서비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을 배우고 익혀, 내것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1년 온라인 프로젝트를 오픈했습니다. 무엇보다 직접 접하고 나니 이 분야를 간과하고 넘기면 안되겠구나란 위기감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저부터 1년 깊이 파보려고 만든 프로젝트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살펴보세요. 감사합니다. 


생성 AI(인공지능) 배워서 바로 써먹기 프로젝트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너무도 귀한 나에게 쓰는 칭찬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