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이사이 Aug 23. 2021

pain only makes you stronger

나를 사랑하는 방법 1


나에게는 힘들고 지칠 때 외우는 주문같은 말이 하나 있다.

"가장 많이 아플 때 가장 많이 성장할 수 있다."는 말이다.


어디서 많이 들어 본 클리셰같기도 한 말이지만 사실은 세상에 태어난 어린 아이를 보고 배운 말이다.

그 누구도 처음 이가 나고 이앓이를 할 때의 고통, 걷기 위해 수없이도 넘어졌을 때의 고통들을 기억하지 못하겠지만 분명 울었을 것이고 상처가 날 정도로 많이 아팠을 것이다. 나만해도 무릎이 남아나는 날이 없을 정도로 수없이 넘어졌다. 그러나 그 덕분에 이가 나서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으며, 걷고 뛸 수 있게 되었다.


사춘기때는 신체적인 변화로는 크게 아프지 않았지만 내가 누구인지를 찾느라 수없이 많은 고민을 하고 아픈 시간들을 겪었다. 그리고 그 덕분에 조금 더 단단한 마음을 가진 지금의 내가 될 수 있었다.


영화 <블랙위도우>의 대사 "Your pain only makes you stronger." 이라는 말처럼,

아프지 않고도 성장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아무 경험도 하지 않고 경험치를 얻을 수 없는 것듯이 아프지 않고 성장할 수는 없다.


아픈 만큼 성장한다는 것을 믿고 견뎌내는 것이 나는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라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례함에 대처해야 할 사람은 무례한 사람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