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상현 Aug 15. 2019

자존감의 중요성

자존감에 대하여 

자존감의 중요성에 대해 당신에게 조금 더 들려주고 싶습니다. 다만 당신이 한 가지 염두에 두었으면 하는 점은, 자존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높다고 해서 모든 힘든 순간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낮다고 해서 완벽하게 무너지는 것도 아닙니다. 자존감이 높다는 이유로 무조건 행복하다거나 성공한다는 이야기는 더더욱 아닙니다. 그럼에도 자존감이 높을수록 행복해질 기회가 많아지는 것은 분명합니다. 자존감은 학교, 직장, 사회에서 맺게 되는 인간관계, 크고 작은 일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1) 자존감은 마음먹은 대로 행동할 수 있게 해준다.

자존감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단순히 마음가짐에 그치지 않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을 구성하는 기본은 자기 확신입니다. 자신이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가치에 대한 확신 말입니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은 마음먹은 바를 행동으로 옮기는 데 거침이 없습니다. 자기 자신을 믿기 때문에 행동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것이죠.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끓어오른 의지가 몸을 움직이게 만듭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존감은 행동을 꾸준하게 지속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해 목표한 과제를 오래 지속하는 능력까지도 높다는 것입니다.


(2) 자존감은 당신을 매력적으로 만들어준다

자존감은 인간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 역시 존중받아 마땅하다고 여기기 마련이며, 실제로도 그렇게 행동합니다. 그러니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얻기 쉽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대접받는 만큼 상대를 대접하려는 심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낮추어 평가하고, 자신에게 가혹한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에게서 부정적인 요소를 찾으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3) 자존감은 타인과의 비교에 흔들리지 않게 해준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함께 평생을 살아갑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자신의 모습보다 타인의 모습을 더 많이 마주하게 됩니다. 새로운 유행이 계속해서 생기고, 비교 대상이 홍수처럼 범람하는 지경입니다. SNS에는 다른 사람들의 축제 같은 일상이 매일 올라오고, 우리는 그 모습을 아무런 방어책 없이 맞이하게 되지요. 다른 사람의 인생과 나의 인생을 비교하는 상황이 계속해서 발생하면 마음은 자연히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제자리에 멈춰 서 뒤처지고 있는 듯한 감정이 들 때, 자존감은 나를 지켜줍니다.


(4) 자존감은 인생의 기둥이자 방패이다

자존감은 또한 불안이 엄습할 때 나를 지켜주는 방패가 되어줍니다. 불안이라는 감정은 수시로 우리를 찾아옵니다. 어떤 일을 시작할 때에도, 일을 해나가고 있는 중에도, 심지어 일을 마무리한 후에도 그렇습니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라는 두려움과 걱정. 이런 감정은 자신의 내면에 큰 동요를 불러일으킵니다. 걱정과 불안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런 부정적인 감정들은 우리의 마음을 흔들고, 좌절하게 하고, 포기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동요 속에서 꿋꿋하고 묵묵하게 자신의 길을 걸어 나갈 수 있게끔 만드는 원동력이 바로 ‘자존감’이지요.


(5) 자존감은 주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존감은 단순한 ‘마음가짐’에 불과한 것처럼 보이지만, 인생 전반에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의 감정과 생각, 신념과 가치 기준, 말과 행동, 선택과 결정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 긴밀하고 지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자

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을 튼튼하게 구축합니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도 쉽사리 흔들리지 않습니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신을 사랑하고 있으므로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됩니다. 혐오는 혐오를, 폭력은 폭력을, 긍정은 긍정을 낳습니다. 자존감은 ‘나’를 사랑하는 것을 넘어 다른 사람까지도 사랑하게끔 만들어줍니다. 내 안에서부터 사랑이 넘쳐나고 긍정의 마음이 샘솟기 때문이지요. 긍정적인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마련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라고 해서 힘든 상황에서 무너지지 않거나, 상처받지 않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그런 상황을 마주하더라도 힘겨움을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신의 선택을 지지해주는 자신이 있습니다. 상처받더라도 자존감이 낮은 사람보다 빠르게 툭툭 털어내고 일어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당신은 쓸모없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당신은 언제 어디서든 존중받을 만한 사람입니다.

부디 당신도 스스로 존중받아 마땅한 사람이라고

여기시길 바랍니다.





책 <나라서 행복해> 중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