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cebolt Mar 16. 2018

초딩, 결핵 과학연구에 참여하다(9)

일반인이 시민과학자로 참여하는의약개발 시스탬 - EteRNA 체험기

슈퍼컴퓨터(10단계) 18레벨을 했는데... 생각보다 이 퍼즐은 쉽게 풀리지 않았다. 


올리고 2개를 번갈아 RNA에 붙고 붙지 않게 RNA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첫번째 상태에서는 MS2가 나타나지 않아야 하고, TB - B 라는 올리고가 RNA에 붙어야 한다. 두번째 상태는 MS2가 나타나야 하고, TB - B가 붙지 않고 TB - A가 붙어야 한다. 두 상태들의 다른점은 TB - A의 농도(5nm, 100nm)이다. 

내가 결정적으로 성공할 수가 있었던 이유는 MS2가 RNA에 생기는 자리를 바꿨기 때문인 것 같다. 이때까지는 1번 자리를 중심으로 MS2를 놓았는데, 그렇게 하니 잘 되지가 않아 66번과 85번 자리를 중심으로 MS2를 놓았다. 그쪽에 MS2를 놓은 뒤, 나의 성공 작전은 이러했다.

MS2가 두 상태 모두에서 생기지 못하게 RNA를 바꾼다. - 1

바꾼 RNA 부분과 머리핀 고리를 만들 수 있게 RNA를 또 바꾼다. (나는 테트라루프로 만들게 했다) - 2

첫번째 상태에서는 2의 그 RNA 부분과 결합을 할 수 있고, TB - B와 붙을 수 있게 RNA를 또 바꾼다. 이때, 2번의 RNA 부분이 TB - B와 결합하는 현상이 생겨야 한다. - 3

두번째 상태에서는 TB - A의 농도가 높아지므로, 첫번째 상태에서는 못 결합하지만 두번째에는 결합할 수가 있게 3의 RNA 부분을 조금 바꾼다. 여기서 TB - A가 결합을 하면 2번의 RNA 부분이 TB - A와 결합하면 안된다. - 4

남은 RNA 부분들은 전 단계에서 만든 RNA들과 엮이지 않고, 조건과 맞도록 잘 바꾼다. (나는 또다시 머리핀을 만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초딩, 결핵 과학연구에 참여하다(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