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커넥트 Aug 21. 2023

지역의 가치를 창업하는 로컬크리에이터

Local Creator Inside

‘힙하다’는 SNS 게시물이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 그 안에는 늘 ‘로컬(Local)’이 있다. 지역의 특색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음식과 체험, 숙소 등 로컬이 ‘지역’이라는 단순한 의미를 넘어 거대한 산업의 영역으로서, 또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뒤에는 로컬의 가치를 발굴하고, 이를 재창조함으로써 로컬 문화와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로컬크리에이터가 있다.




지역가치 창업가, 창의적 소상공인, 지역혁신가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로컬크리에이터’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을 뜻하는 로컬(Local)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을 뜻하는 크리에이터(Creator)의 합성어다. 《골목길 자본론》의 저자 모종린 교수는 로컬크리에이터를 “ ‘지역 자원’, ‘문화’, ‘커뮤니티’를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소상공인”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문화적 도시재생과 지역의 혁신을 위한 

로컬크리에이터의 세 가지 요건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위와 같은 요건을 갖춘 자를 로컬크리에이터 규정하고,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비즈니스모델의 특성에 따른 

로컬크리에이터의 유형 분류 

로컬크리에이터는 단순한 생산가능인구 혹은 소상공인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가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로컬 기반 비즈니스 모델 

유형별 기대효과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에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여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수요와 소비를불 러온다.



참고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2023), 〈2023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 스타트업레시피·언더독스(2022), 〈로컬크리에이터 생태계 리포트〉


기획 및 발행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제작 이루다플래닛

작가의 이전글 일본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