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에서 제시한 기준없이 고가의 강좌나 강의가 판매되며 교재도 판매중
현재 반려동물행동지도사에 대해서 농림부에서는 어떠한 출제기준이나 정확한 가이드를 내어 놓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교재가 출판되어 판매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단체 중심의 커리큘럼이나 내용으로 국가 자격증이 개발되었으며 개발에 사용된 내부 정보를 통해서 명확한 국가의 가이드라인 없이 국가 자격증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험과 관련된 일부 심사자나 전문가들이 자신의 경력과 자문에 대한 내용을 통해서 시장을 독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농림식품부가 가지고 있는 반려동물행동지도사라는 자격증을 분석하는 역량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반려동물 전문가들이 체계적으로 지원하지 못하고 제대로 된 가이드를 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시험에 대한 공정성을 훼손하는 심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은 반려동물의 행동을 이해하고 훈련시키는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에 이 자격증 시험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출제기준의 불명확함과 시험 준비를 위한 고가의 강좌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이 자신이 가진 전문성을 활용하여 독점하려는 움직임도 이와 같은 문제를 반증하는 것입니다.
최근 농림식품부에 유선상 문의 해 본 결과로도 아직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의 출제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시험에 대한 출제 내용이나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면 합리적인 시험 대비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과도한 학습 자원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동물 훈련사를 꿈꾸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은 특정인이나 특정 단체에 고가의 수업비를 내야 하며 잘 못된 교재로 혼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격증을 개발하는 것에 참여한 사람들이 사전 정보나 자료를 유출하지 말아야 함에도 현재는 이러한 부분이 반영되지 않아 시중에 많은 정보들이 떠돌아 다니고 있습니다. 또한, 이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데에는 고가의 강좌나 교재가 필요하다는 식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은 이러한 강좌를 받지 못하고 시험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격증 취득에 대한 사회적 차별을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참여한 심사자들이나 관련자들이 내부 정보를 가지고 출제 시험 관련 교재를 사전 출제하는 것은 시험의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시키며 시험의 신뢰성을 떨어 트리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 시험의 공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시험의 출제기준을 명확히 하고 시험 대비 자원에 대한 경제적 접근성을 보장하는 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더 나아가서 내부 정보 유출 및 부정행위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이루어져야 시험의 공정성이 보장될 것입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해서 3가지 측면으로 잘 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은 다양성이 부족합니다. NCS에 제시된 내용을 보게 되면 특정 단체의 커리큘럼이나 내용이 그대로 출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확인해 볼 때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교재와 내용이 특정 단체의 입장이나 방법론을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특정 업체의 커리큘럼이나 제시된 내용이 NCS에 그대로 반영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추후 출제기준이나 내용이 나오겠지만 이러한 부분이 얼마나 차이를 있을지 많은 의문이 생기는 상황입니다.
또한, 다양한 의견과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행동 문제는 다양한 원인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해결 방안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특정 단체의 교재만을 따르는 것은 이러한 다양성을 간과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은 특정 단체의 입장이나 방법론만을 반영하는 교재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고려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실제 상황에서의 반려동물의 행동 문제는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특정 방법론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 받은 행동지도사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때 제한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반려동물행동지도사의 전문성과 활동도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특정 단체의 교재와 내용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전문성과 독립적인 사고를 제약할 수 있습니다. 행동지도사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판단과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특정 단체의 입장이나 방법론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우에는 전문성과 독립적인 사고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은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 시험의 공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행동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분야에서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격증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의 상황에서는 출제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특정 단체의 입장이나 방법론을 따르는 교재만으로는 제시되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다양성 부족, 실제 적용 가능성 저하, 그리고 전문성 감소와 같은 문제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농림식품부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응이 필요합니다. 출제기준을 명확히 하고 다양한 의견과 방법론을 수용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학생들과 전문가들이 공정하게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시험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내부 정보 유출과 부정행위에 대한 엄격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은 반려동물의 행동 문제를 해결하고 적절한 훈련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농림식품부는 현재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않고는 이 자격증의 가치와 신뢰성을 훼손할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농림식품부와 관련 기관은 시험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에도 출제기준도 없고 제대로 된 내용도 제시되지 않는 상황에서 고가의 수업과 문제집으로 고통받는 일부 학생들과 일반인들을 보면서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그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TV나 매스컴에 나오는 일부 훈련사들의 모습만 가지고 전문성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반려동물 훈련사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자격증을 제시해 주었으면 합니다.
#반려동물 #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 #시험 #공정성 #신뢰성 #농림부 #전문성 #다양성 #부정행위 #교육과정 #문제점 #반려동물행동지도사 #반려동물행동지도사자격증 #반려동물행동지도사국가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