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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 안 되게 강한 영웅이 나오는 영웅물에서도 개연성이 떨어지면 영화에 대한 몰입감이 죽는다. 하물며 꽤 진지한 얘기를 하는 액션 드라마 영화에서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구교환은 탁월하다. 아주 탁월해서 몇몇 장면에서는 절로 웃음이 나왔다. 이제훈이 딱히 부족한 것도 아니다. 구교환의 연기는 디테일이 소름 끼쳤고 이제훈의 연기는 투박하지만 묵직했다. 더불어 영화의 주제에 걸맞게 끊임없이 도망치고 뒤쫓는 이야기의 리듬감이 꽤나 생동감 넘친다. 너무 과감하게 편집한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편집점들이 자비 없이 이야기의 꼬리를 잘라내니 지루함이 끼어들 틈은 없다. 더불어 볼거리가 아주 풍성하다고 할 순 없지만 선택과 집중이 돋보이는 미술팀의 작업도 합격점을 줄 만하다.
앞에서 나열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몰입을 깨는 지점들이 한두 개가 아니라는 점이 매우 아쉽다. '저렇게 한다고?', '저게 된다고?'라는 질문이 한 번이라도 나오는 영화는 이미 엔진 꺼짐이 한 번 일어난 자동차나 마찬가지다. 영화적 개연성이라는 건 말도 안 되는 상황을 전부 덮어주는 마법의 담요가 아니다. 심지어 이종필 감독은 본인이 연출한 장면으로 이어지는 장면의 개연성을 박살 내는 놀라운 결정마저 보여준다. 여기에 이제훈과 구교환을 제외하고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들러리로 만들어 버려 캐릭터들이 채워줘야 할 부분조차 빈약하다. 마지막으로 이야기의 리듬감은 충실하지만 너무 과감하게 이야기를 쳐낸 나머지 영화가 뼈대만 앙상한 기분이다.
결론적으로 <탈주>는 준수한 연기와 속도감 있는 이야기를 갖췄음에도 가루가 되어버린 개연성으로 얼룩진 작품이다. 영화가 던지고자 했던 메시지의 깊이, 그 메시지를 던지는 방법 자체는 좋았으나 과정이 이렇게 엉망이라면 메시지의 진정성에도 흠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게 아닐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