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드 Oct 02. 2015

지구는 신의 실험실

"어차피 죽을 거 왜 태어나는 거야?"

도대체, 사람은 왜 태어나는 거야? 어차피 죽을 거 태어나지 말지”, “죽으려고 태어나는 거지!” 


얼마 전, 미디어에서 연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의 감염 소식과 사망 소식을 다룬 적이 있다. 처음 메르스 소식을 대할 때, 사람들은 한 때 세상을 공포에 떨게 했던 사스를 떠 올렸다. 그리고 곧 지나갈 일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하지만 당시 메르스의 위력과 위험성은 곧 내가 뉴스의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공포를 느끼게 하기에 충분했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껏 열심히 살았는데, 이러다 의미 없이 골로 가는 거 아닌가 하는 허망함을 갖기도 했다. 


사람들은 내일의 안녕과 삶의 보장을 위해 많은 불편한 규칙을 이겨내고 나름대로의 삶의 방식을 익히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불쑥 찾아 온 바이러스 복병 소식은 이러한 노고들이 일순간에 전혀 가치 없이 느껴지게 하곤 한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 ‘이렇게 허망하고 보잘 것 없는 존재면 왜 태어난 걸까, 도대체 인간은 지구에서 무슨 역할을 하고 있는 걸까.’ 그렇게 아침 나절 아내에게 불평 한 마디를 던졌다. 그 불평을 받은 아내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신이 존재한다면 신도 그런 존재 일 걸? 죽는 존재. 신도 죽고, 인간도 죽고, 세상 모든 건 죽어. 누군가를 모델로 만들었을 테니. 신은 자신을 모델로 인간을 만들었겠지” 

가끔 미래를 그린 영화에서 인간이 자신과 비슷한 지능 로봇을 만들었다가 예측할 수 없는 환경 변화로 인해 오히려  지배당하는 세상으로 묘사를 하기도 한다. 현재 불쑥 나타나는 위협적인 바이러스는 혹시, 신이 인간보다 더 단순한 생물을 만들다가 실수로 방치된 존재가 아닐까 싶다. 


인간은 바이러스로 인해 또는 그들의 활동으로 인한 각종 질병으로 죽는 경우가 많다. 이러저러한 질병들과 싸우며 살아야 하고, 그 생존경쟁에서 이겨도 결국 죽게 된다. 신은 자신의 영생을 위해 지구라는 실험실에서 인간을 각종 악한 환경에 집어 넣고 관찰하고 있는 것인지 모른다. 젠장.

작가의 이전글 너무 오래 묵어 두었던 미안한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