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샐리 Oct 14. 2015

행동으로 옮기기까지


한참 일본의 강제노역에 대해 국내 여론이 뜨거웠을 무렵, 한 티비 프로에서 일본인 한 명이 미쓰비시 상사 앞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일본의 과오에 대해 알리는 모습을 보았다. 소위 '양심적 일본인'이었지만, 냉랭하게 그를 지나가는 군중들을 보면서 그 장면 속에 나를 넣어보았다. 일본인의 눈에 그 '양심적 일본인'은 어떻게 비춰질까.



(네이버 검색 연합뉴스 사진)



나 역시도 수많은 행동하는 사람들을 무심코 지나치지 않았나. 전단을 건네며 농성하는 이들을 조금은 과격한 집단으로 분류해놓고 자세한 진상을 알아보려고 노력하기보단 피하는 게 나의 일반적인 태도였다. 바쁜 일이 딱히 없어도 왠지 모를 두려움으로 내 앞을 가로막는 사람을 귀찮아하면서.



그 후로 나는 어떤 모양의 시위든 그냥 쉽게 지나칠 수가 없어졌다. 고시촌 버스 차고지에서 아침마다 부당해고에 대해 시위하는 버스 정비사 아저씨들도 지나칠 때마다 마음으로 응원하게 된다. 저 아저씨들도 그 일본인처럼, 아니면 보다 간절한 마음으로 행동하고 계시는 거라는 생각이 드니까.





한 번도 그렇게 처절한 마음으로 행동하지 않았으면서, 행동하는 사람들을 멋대로 분류하고 판단했던 내가 많이 부끄러워졌다. 학교 본관 앞을 차지했던 학생회의 천막을 지날 때마다 예쁜 본관을 배경으로 못 찍겠다며 졸업사진을 걱정하던 내가.



로크가 보수적 인민들이 웬만하면 저항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던 것처럼, 행동으로 옮기기까지는 많은 절박함과 부당함이 그 속에 존재하기 마련일 것이다. 나 역시도 언제 그런 절박함과 부당함을 겪을지 모를 일이니, 행동하는 사람들을 무심코 지나칠 수는 없다.




날이 쌀쌀해지니 곳곳에 있을 행동가들의 건강이 걱정된다. 모쪼록 그들의 투쟁이 따뜻하게 해결되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지켜봐주는 것의 소중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