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젝트홀릭 Feb 27. 2019

체력 고갈 26살, 건강해지기로 마음먹었다.

아픈게 지겹다.

나의 건강에 관한 고민은 하루 이틀이 아니었다.


‘어떻게 고등학교 때까지 내가 건강했었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대학교를 다니는 막바지에 내 건강은 악화되기 시작했고, 뭐 한두 군데가 아픈 것도 아니라서 이제 새해 계획에 건강을 집어넣는 것은 당연해지기 시작했다. 이 블로그에 내 프로젝트들과 취향으로 담는 것 외 에, 워낙 아픈 곳이 많아서, 건강해지기 위해 이 글들을 쓰고 공유하려고 한다. 혹시 아나? 누군가에게 도움 될 줄.
내가 아픈 곳들을 쭉 나열해보고 그것에 관해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내 개인 다이어리에 적었는데 여기에 공유한다.


1) 목 디스크/ 손목/ 무릎 걸을 때마다 소리 남/턱/ 뼈가 전반적으로 안 좋은 것 같음. :
신체 하나씩 적으면 리스트가 너무 많아져 우울해질까 봐 한번에 묶었다 ^^.. 예전에, “취향 탐색, 조금 이상한 스킨십 44가지”라는 책을 미친 듯이 작업한 적이 있었다. 그 결과로 얻었던 것은 어린 나이에 목 디스크였다. 단순히 조금의 거북목, 일자목이 아닌 심한 목 디스크가 와서 잘못 자면 목이 안 돌아가기 일쑤였다 ㅋㅋㅋㅋㅋㅋㅋ(돌아는 가는데 아픔) 주사도 맞고, 도수치료도 받았는데 무튼 지금까지 목은 안 좋다. 그리고, 요새 가장 스트레스인 무릎. 아니 무슨 걸을 때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 쳐봤는데 무릎이 아프진 않으면 괜찮다고는 하는데 진짜 오분에 한 번씩은 소리가 나고, 가끔은 아플 삘?이어서 젊은 나이에 관절염까지 걸릴까 봐 너무 겁난다.. 하체 운동도 좀 하고 싶다. 아 그리고 씹을 때마다 턱에서 소리 난다. 오른쪽만 났었는데 이제 왼쪽도 난다.. 겁이 난다 겁이 나….. 전반적으로 뼈란 뼈가 좀 안 좋은 것 같다. 뼈들이 얇아서 그런가 목, 무릎 말고도 손목도 많이 아픈데 전반적으로 교정을 해봐야겠다.(손목은 돌릴 때마다 소리 남 ^^)

v 생각하고 있는 솔루션들 : 
– 요가/체형교정을 다닌다.(유튜브로 무료로 하려 했는데 내가 안 해서) 3개월을 과감하게 끊었다.
– 집에서 주 3회 이상 목/골반교정/무릎/ 턱 운동을 꾸준히 한다.
– 카이로프랙틱 노리고 있음.
_ 바른 자세 하고 앉기. 특히 거북목 주의하기
– 30분 ~ 45분 단위로 일하고 스트레칭 해주기



2) 위/장/궤양성 직장염/역류성 식도염 내장도 안좋네 ^^ :
옛날에 혈변과 점액 변? 무튼 변 상태가 좋지 못한 적이 있었다. 대장 내시경 결과 난치병이라는 “궤양성 대장염”의 약한 버전인 “궤양성 직장염”에 내가 걸려있다는 것을 알았다. 아 나는 장이 안 좋구나… 그런데 나는 옛날부터 또 고치기 어렵다는 역류성 식도염도 있었다. 그냥 단순히 속이 타들어가고 아픈 정도만이 아닌 밥만 먹으면 토하고, 한 달 동안 입원도 해본 적 있을 만큼 아팠다. 먹는걸 엄청나게 좋아하던 내가(빨리 먹고, 많이 먹고, 자주 먹던 내가) 먹으면 고통스러워서 밥도 잘 먹지 못했다. 지금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조금의 고찰 후에 훨씬 나아진 편이지만 그런 것들도 공유를 하며, 점점 더 나아지고자 한다.

v 생각하고 있는 솔루션들 : 
– 세끼 꼬박꼬박 먹자.
– 일정한 시간에 자서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자.
– 아침에 프로바이오틱스와 장에 좋은 채식을 먹는다.(과일 주스)
– 과식하지 않는다.
– 차가버섯차를 꾸준히 마신다.(궤양성 대장염에 좋다고 함)
– 하루 한 끼는 채식(갈아먹는다.)

어느새 습관이 되어가는 아침에 이것저것 넣어서 갈아먹기.



3) 눈
사실 내 아킬레스건은 눈이다. 옛날에 렌즈 삽입술을 하는데 잘못된 병원을 만나, 부작용 때문에 + 렌즈를 늦게 빼서, 각막내피 세포라는 것이 많이 부족하다. 그래서 렌즈를 빼서 현재 둘 다 고도근시, 고도 난시인데 렌즈와 많이 붙었었던 왼쪽 눈이 각막내피세포가 훨씬 부족해서, 잘못하면 각막이식수술의 위험이 있다. 또 눈이 각막이랑 동공이랑 붙어있다고 한다. 자세한 건 우울해져서 안쓰겠지만 다른 병원의 의사 선생님 말로는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건 없다.”라고 하였다.
하지만 눈 양쪽이 지금 상태보다 더 나빠지고 건조해지거나 이런 상태는 피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도움이 딱히 안되더라도 꾸준히 해보려고 한다.

v 생각하고 있는 솔루션들 : 
– 아침에 갈아먹을 때 당근과 블루베리를 넣어서 갈아먹자.
– 눈 영양제를 꼬박꼬박 챙겨 먹자.
– 30~45분 간격으로 일을 하다가 삼분 정도는 눈을 쉬어준다.
– 눈 운동 하루에 30분 이상씩 한다.
– 눈이 좋아지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한다.
*혹시 몰라 말하는데, 눈 관련 질문에는 웬만하면 답을 안할꺼다. 트라우마가 있어서 힘들 것 같다.



4) 정신건강

우울한 사람들은 겉으로 티가 안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 나도 그렇다. 사실 병원에서 피해를 입은 뒤에 그 의사분은 잘 살고 있겠지만, 나는 눈에 대한 불안감과 우울함으로 한동안 자살 생각도 하고, 맹인이 될까 봐 무서워하고 딱히 정신적 육체적 보상도 받지 못한 것 같아서 종종 우울해진다. (왜 피해자만 고통스러울까 항상? 그 사람은 자기가 가해자인지도 모를 거다.. 의사도 사람이라지만..) 그리고 그 이후로 다른 안과를 가더라도 안과만 갔다 오면 예민해지고 부정적인 생각을 안 하더라도, 눈물이 난다. 저번에는 안과를 다녀온 후 정말 사소한 거에 눈물이 터져서 한 한 달가량은 가끔 새벽 4시까지 울고, 아무것도 못했다. 지금도 안과를 다녀오면 세상에서 눈물 흘리는 게 가장 쉽게 느껴지는데 그냥 일부러 참는다. 내가 또 울음이 그치지 않아, 내 일상들을 망치는 게 싫기 때문이다. 어떻게 적극적인 대처를 하기 전에(할 것도 별로 없지만..) 우선 내 우울해진 앞으로도 나아지지 않을 눈에 대한 것을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싶어서 정신건강을 챙기려고 한다.

v 생각하고 있는 솔루션들 : 
– 관련 책들을 읽는다.(나처럼 나아지지 않을 상황 때문에 우울한/괴로운 사람들 책)
– 심각한 경우 상담을 받는다.


최근에 두권의 책을 읽고 있다. 우연하게도 조금 대치 되는 제목의 책.



이렇게 계획을 세웠는데 이것을 하루 계획으로 짜면 어떻게 될까?

과연 나는 건강해질 수 있을까?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쓰면서 내가 꾸준히 나아지는 모습들이 적혔으면 좋겠다.



p.s 저의 브런치는 제 모든 프로젝트들을 기록하는 공간으로 쓰입니다. 
저의 여러가지 끌림 프로젝트들이 궁금하다면, 제 글을 전체적으로(매거진 전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 빨리 올라오는 사이트 :
 www.projectholic.ne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