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 정 Oct 08. 2015

09. 수고했어요, 당신

그러니 이제 조금은 쉬어도 되어요.

 한동안 글을 쓰지 못할 만큼의 어깨 통증이 있었다. 지금은 주사와 물리치료로 많이 호전되었지만 나는 며칠 전만 해도 다신 글을 쓸 수 없을 것처럼 어깨를 들지 못했다. '잠시'라는 시간 동안 나는 키보드에서 손을 내려놓았고 직장과 사람들 사이에서 호되게 '사회'라는 찌든 먼지를 만나게 되었다.


나는 스무 살 때부터 사회를 직, 간접적으로 접하게 되었다. 학교와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용돈을 받는 것을 줄여갔고 핸드폰비도 내기 시작했다. 스무 살에 시작한 아르바이트는 다른 아르바이트들보다 더 기억에 남는다. 대형마트의 계산원으로 근무도 오래했고 하루 일을 마치고 나면 손끝이 까매지고 여기저기 생긴 상처로 기억이 더 선명하게 남아있는 것 같았다. 지금 생각하면, 부모님이 재산이 없는 것도 가난에 허덕이지도 않았으며 부족함도 없이 자라 온 편이었는데 왜 그렇게 악착같이 살아냈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누군가 돈을 주지 않아도 나서서 일을 만들어가기도 했고 도와주는 일도 마다하지 않았다. 단순히 책임감이 강해서라고 생각했지만 몇몇의 경우를 더 생각해보면 그렇지도 못했다.


그렇게, 대학교를 졸업해 사회인으로서 '직장'이라는 곳에 새롭게 소속되었다. 오로지 내 힘으로 들어가 오로지 나 혼자 문제들을 해치고 하루를 마감해야 하는 '사회인'이 되었다. 시작은 누구나 조금씩 그렇듯 삐걱거렸다. 역시 알고 있던 만큼, 생각했던 만큼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었다. 나는 내 의견을 필히 말해야 할 때와 침묵을 지켜야 할 때를 스스로 익혀가게 되었고 내 능력 밖의 일도 거절하는 법을 배워갔다. 그 삶은 생각보다 지루하면서도 여유가 없었다. 나는 내가 오늘 무엇을 했구나, 돌아보기도 전에 잠으로 하루를 마감했고 기계적으로 일어나 다시 세수를 하고 피 튀기는 사회라는 전쟁터로 뛰어들었다. 바쁘게 뛰어다니고, 어려워도 열정을 가지고 더 열심히 해나갔다. 그러다 하루는 문득, 부모님 생각이 번뜩 들었다.


오늘도 수고했어.


집에 돌아가면 가장 먼저 듣는 말이었다. 몇 년, 아니  몇십 년 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그만두고 싶고, 어느 하루는 정말 출근하기 싫은 날도 많았을 텐데 단 한 번도 싫은 내색 없이 문 밖을 나섰고, 어깨가 무거워진 딸의 모습을 보면서 '왜 오늘은 울상이야. 많이 힘들어?'라며 더 속상해하셨던 얼굴이 아른거렸다. 그 생각은 야생마처럼 빠르게 내 머릿속을 헝클어놓았다. 나는 책임감이 강하지도 않았고 독립심이 강하지도 않았다. 부모님의 어깨에 올려진 '보이지 않는 짐'을 덜어들이기 위해 더 일어서려고 애썼던, 막 걸음마를 배우던 송아지에 불과했다. 나는 퇴근길 내내 눈물이 멈추지 않아 버스에서 한참 눈물을 훔쳤다.


이제 어깨의 짐, 제가 조금 덜어 드려도 될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08. 옆집보다 멀고 남보다 가까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