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모든 비자 심사과정에 출입국 자유가 제한됩니다. 그래서 (psw가 아니더라도) 비자 발급/전환 신청서를 홈오피스에 제출한 순간부터 레지던스 퍼밋 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출입국이 불가한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학생비자는 academic term dates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4개월 정도 기간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수업석사로 유학 비자를 받는 분들은 보통 1월 말-2월 초까지 비자 퍼밋이 나오더라구요.
1. 학교에서 12월 중반까지 한다는 행정절차는 HEI(대학)에서 Certificate of Sponsorship (CoS) 레터를 발급할 때 기재된 레벨의 학과를 정상적으로 수료했다는 컴플리션 확인을 하는 내용입니다. 이것은 그레쥬에잇 비자를 신청하기 위한 제1조건이 학과 졸업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홈오피스에서는 해당 CoS 번호로 pass/fail을 기록해야 그레쥬에잇 비자 신청시 정보를 연결하여 지원조건 충족/불충족을 가릴 수 있게 됩니다.
2. 타임라인은 예를들어 10월 논문 종료 11월 심사 보드확정 11월 후반 최종 졸업 성적 발표 12월 홈오피스에서 컴플리션 확인 통지 순서로 진행됩니다. 그레쥬에잇 비자 신청은 앞선 학생 비자 종료 전까지만 하면 되기 때문에 1월 31일 종료를 기점으로 한다면 1월 30일에만 지원해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비자 전환에 대한 부분이 디펜던시가 있는 게 있다거나 불안함이라던지 ... 하는 부분은 별도 문제이구요) 그레쥬에잇 비자 신청 조건이 영국 내에서만 가능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그러므로 1월 30일까지 한국에 있다 영국으로 들어와 그레쥬에잇 비자 신청을 하는 일이 가능한 것입니다.
3. 그 가운데 인턴을 하거나 정규직 취업을 하는 경우는 또 다른 문제가 되겠습니다. eligibility check를 하면서 유효한 비자기한을 챙긴다면 ... 등등이 될 수 있고 인턴 자체가 무급이거나 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구요. 정식으로 HMRC 등록하는 잡의 경우 석사 term dates 기한에는 학생비자로 주20시간까지 학기 종료 이후에는 풀타임 근무가 가능합니다.
4. 인턴쉽을 하면서 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경우는 논문 심사와 졸업 일정 전체가 뒤로 연기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하지 않으면 1월에 졸업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 외 취업 순서나 그레쥬에잇 스킴 지원 등등은 사바사라서 개인이 하기에 따라 + 운에 따라서 졸업과 동시에 시작하실수도 있겠으나 정규직은 유효한 비자기한이 없으면 일을 시작할 수 없기 때문에 (고용 계약 기간 전체를 포함하는 유효 비자가 있어야 노동계약 체결이 가능하므로) 취업비자 스폰서를 받고 스킴 시작을 하거나 그레쥬에잇 비자 전환을 하여 본인이 셀프 스폰서가 된 이후 스킴 시작을 하는 2가지 경우밖에 될 수 없습니다.
석사 시작 화이팅이에요
서로 다른 사항들이 섞여 있어 제 나름대로 질문을 풀어 대답드려요.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추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