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 스바르보바는 2010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사진작가이다. 그녀는 2014년부터 작업 한 대표작 수영장 시리즈로 인해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다. 모국인 슬로바키아 전역의 다양한 장소를 기반으로 한 수영장의 깔끔하고 미니멀하며 어딘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사진들이 국제 미술계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이후 그녀의 작품은 전 세계 언론 매체와 갤러리에 소개되었다.
슬로바키아의 작은 마을인 슬럽차니에서 자란 스바르보바는 어린 시절부터 줄곧 예술가를 꿈꿔왔지만, 대학에서는 고고학을 전공하였다. 그러던 중 3학년이 되었을 때, 여동생으로부터 DSLR 카메라를 선물 받았다. 그녀는 카메라를 선물 받은 뒤, 자신만의 작업도구를 찾았으며 나아가 삶의 목적까지 찾았다고 느꼈다. 결국 사진이야말로 자신이 최종적으로 추구해야 할 예술이었던 것이다.
스바르보바는 주로 초현실주의를 테마로 한 인물사진에 집중했다. 그녀의 작품들은 관람자로 하여금 각자의 방식으로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상상력을 자극시켰다. 단 한 번도 학교 교육을 받거나 누군가의 가르침을 받은 적이 없었지만 그녀는 다른 무엇보다도, 자신의 본능과 직관에 귀를 기울였다고 한다. 그녀는 자신이 가진 독특한 표현방식이 예술가가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라고 믿고 있으며, 자신의 상상력과 기억을 토대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자유에 감사하고 있다.
스바르보바는 모든 곳에서 영감을 찾는다. 그녀에게 가장 흥미로운 것은 과거 유년시절의 건축물과 공산주의 시절의 체코슬로바키아다. 그 시대의 시각적 양상은 그녀의 미적 감각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세트장이 만들어지고 모델들이 자리를 잡으면 그녀는 누구보다 빠르게 찰나를 포착한다. 자신이 뷰파인더 속 완벽한 장면을 촬영하기 전에 순간들이 허공으로 사라 지지 않을까 두렵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마음에 드는 장면을 마주하는 순간, 셔터버튼을 누르 는 그녀의 손은 멈추지 않는다.
DOCTOR / THE BUTCHER ANNA AND ADULT / NEW MAN
: 향수, 과거에 대한 동경, 지나간 시대를 그리워하는 것.
마리아 스바르보바가 관람객과 소통하는 감정적인 부분은 '향수'이다. 그녀는 시각적 언어, 상황, 느낌, 연출과 함께 그녀의 고향인 체코슬로바키아가 공산주의 시대일 때의 소품을 차용하고 있다. 마리아는 공산주의가 종식되었을 때인 1989년에 태어났지만, 어린 시절 어른들에게 옛날이야기를 듣거나 최소한의 지속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1989년 이전 슬로바키아의 일상 속에 녹아있는 요소들로 인해 공산주의 삶과 연관되어 있었다. 그로 인해 마리아의 작품 내에서 공산주의 시대에 있었던 생활상을 떠올리고자 하는 마리아의 의도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닥터 시리즈]와 [정육점 시리즈]는 과거 어린 시절을 향한 마리아의 향수를 발견할 수 있다. 유년기의 마리아가 진료를 위해 병원을 갔던 기억이나 공산주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정육점의 모습들. 다양한 장소와 특별히 사용된 물건들의 묘사를 통해 관객들을 작품 속 분위기로 완벽하게 끌어들인다.
마리아 스바르보바의 작업은 과거의 기억과 과거의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복고풍 세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동시대의 관객에게 신선한 경험을 느끼게 함과 동시에 미학은 공산주의 환경에서 자라지 않은 감상자에게도 과거에 대한 친숙함을 전달한다. 스바르보바의 노스탤지어는 보편적 감성으로 문화와 경험을 초월한 향수를 만든다.
바닥과 천장이 블랙이라서 그런지 벽이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바닥을 블랙으로 한건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이미 사진을 보지 않아도 신선하다는 느낌을 이때부터 받게 된 것 같습니다. 공중에 뜬 사진이라니,
크럼키 Chrumky, 2015
크게 보니 느낌이 더 좋습니다.왜 사진이 아니라 그림으로 그린듯한 느낌이 드는지 참 묘합니다.
미래 Future, 2015
크럼키 Chrumky, 2015
엑스레이 사진 I X-Ray Photograph I , 2015
의사 Doctor, 2014
대기실 Waiting Room, 2014
마네킨처럼 포즈를 취해서 더 진공 상태같은 느낌을 만들어 냅니다.
아마도 그래서 일러스트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드는 이유중 한가지 인것 같습니다.
소녀 Little Girl, 2014
일부러 형광끼가 도는 커튼을 배치함으로써 비현실적으로 더 느껴지게 표현해서 더 인상적입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오렌지톤을 좀 약하게 표현할것 같은데 그걸 완전히 무시하고 표현한게 재밌습니다.
스틱 Stick, 2014
바닥의 반사가 작품을 더 돋보이게 합니다.
수술 Surgery, 2014
스파 협회 SPA Society, 2021
검사 Survey, 2014
영업 종료 End of Ordained Hours, 2014
정육 Meat, 2015
남녀 He and She, 2015
고객들 Clients, 2015
경찰 Police, 2015
갈등 Conflict, 2015
Conflict, 2015 THE BUTCHER / ANNA AND ADULTS_2015
이 작품의 흥미로운 점은 배경으로 사용된 정육점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육류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제품 부족에 시달렸던 공산주의 시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리아스바르보바는 모든 종류의 제품으로 과포화 되지 않은 과거의 시대에 매료되었고 사람들이 구매하고 소유한 물건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녀는 오늘날에 대두되고 있는 과소비주의보다 지구에 훨씬 도움이 되었던 과거와 그 지속 가능성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작품안에서 볼 수 있는 단골 쇼핑객 중에는 눈에 띄는 경찰관이 있습니다. 그와 정육점의 아내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주방에서 찍은 사진에서는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고기칼의 등장과 정육점 주인과 그의 아내의 자세를 통해 긴장이 고조됩니다.
뷰파인더를 보면 평행세계가 보인다.
다른 시간에 작동하는 상상의 세계이다.
마리아 스바르보바
순수한 사랑 II Pure Love Il, 2015
피오네르와 노동자 Pioneer and Worker, 2018
모녀 Mother and Daughter, 2018
거울 속 노동자 Worker in the Mirror, 2018
면도 Shaving, 2018
DINNING ROOM I AND DINNING II / THE GAME / WALLS / HUMAN SPACE
어제의 미래', '퓨트로 레트로(Futuro Retro)'는 신구 (#F)의 적절한 결합을 통해 놀라운 조화를 만들어내는 마리아 스바르보바 작품의 주목할만한 특징을 반영한 용어다. 그녀는 새로 운 것과 오래된 것 사이의 균형을 섬세하게 조절하는 능력으로 관람자로 하여금 그녀의 작품 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사진 한 장면에 모든 이야기를 담을 수 있도록 마리아 스바 르보바는 여러 장소, 가구, 소품, 의상등을 활용한 철저한 미장센을 연출하여 현재와 과거뿐만 아니라 미래적인 것 또한 엿볼 수 있는 작업을 선보이고자 했다.
과거의 요소를 오마주한 마리아 스바르보바의 사진을 더욱 현대적으로 거듭나게 하는 또 다른 요소는 바로 색 활용이다. 카메라 렌즈를 통해 마리아 스바르보바가 만들어낸 색 때문에 작품 이미지들은 완벽하게 세팅된 듯한 공간과 조각같이 배치된 사람들로 구성된 이미지임에도 불 구하고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비춰진다. 마리아 스바르보바는 인물과 공간에 초점을 맞추고 이 두 가지 요소를 조화시키고자 하였으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색감을 표현하여 사진이 회화작품인 것처럼 느껴지도록 하였다. 이러한 작업방식을 통해 만들어진 파스텔톤의 화사한 색채, 자연채광이 내려앉은 푸른 물, 그리고 오브제들에 입혀진 원색의 강렬한 대비는 미니멀 하면서도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더 게임 시리즈]에서 마리아는 작품 속 모델에게 보편적인 스포츠 유니폼 대신 패션디자이 너 키소바와의 협업을 통해 만든 유니폼을 착용하게 하여 미니멀하고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휴먼 스페이스 시리즈]의 건축 속에서도 현대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슬로바 키아 공화국에 일찍이 퍼져있는 기능주의 건축양식을 보며 자란 마리아는 모더니즘 건축의 뒤를 이어 1950년대에서 1970년대 초반까지 융성했던 브루탈리즘, 즉 과거의 건축 양식을 활용하여 이를 토대로 현대적인 상상력을 이끌어냈다. 또한, 공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다루 고 있는 이 시리즈에서 자신을 잃고 공중에 뜨고 심지어 떠다니기까지 하는 모델은 미래지향 적인 연출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과거 시대를 오마주하여 작품을 만들지만 미래적인 요소를 부가하여 완성되는 마리아 스바르보바의 결과물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미래적인 레트로풍 (Future Retro)을 느끼게 된다.
내려가는 계단 마저도 작품처럼 보입니다.
조명 Lights, 2014
아담 Adam, 2014
점심 Lunch, 2014
식당 Dining Room, 2014
주방 Kitchen, 2014
사비나 Saviena, 2017
세 소녀 Trio, 2017
홀로 || Alone Il, 2017
꼭대기 On the Top, 2017
데이지 Sedmokraska, 2017
엠마 Ema, 2017
고무줄 놀이 Playing Elastics, 2017
고무줄 놀이 Elastics, 2017
경기 Playing, 2014
환복 Dressing up, 2014
2014년의 더 게임 시리즈에서 마리아 스바르보바는 배드민턴 게임을 그녀의 독특한 스타일로 표현했습니다. 작품에서는 모델 이 입고 있는 옷에 주목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스포츠 유니폼이 아닌 패션 디자이너 실비아 키소바와 협력해 만든 의상을 선택 했습니다. 이 의상은 시대를 초월한 미니멀한 느낌을 주며, 키소바의 미래적인 요소가 마리아의 전반적인 스타일과 잘 어우러 집니다. 작품 속 배드민턴 경기는 마치 다른 행성이나 미래에서 벌어지는 듯한 꿈과 상상의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이 시리즈는 이야기가 이어지는 여러 장의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의 작품은 이야기를 시작하는 장면으로 선수들이 옷을 갈아입는 모습을 담고 있답니다.
아주 독특한 느낌이 듭니다.
게임 오버 Game Over, 2014
대기 Waiting for the Results, 2014
정지 Pause, 2014
급식 School Lunch, 2019
케이크 Cake, 2019
스파르타키아다의 소녀들 Spartakiad's Girls , 2019
보그 Vogue, 2015
소셜 센터 Social Centre, 2015
완전한 평면이 있는가? Is There Absolute Plane?, 2022
그들 They, 2022
무한 Infinity , 2022
삼각형 Triangle, 2022
다비드 David, 2015
다비드 초상화 David Portrait Maria Svarbova, 2015
David Portrait. 2015 HUMAN SPACE_2015
[휴먼 스페이스]시리즈에서 몇 가지 인상적인 초상화를 선보이며 마리아는 스스로 풍경 사진가일 뿐만 아니 라 뛰어난 초상화의 대가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초상화 하나하나에는 보는 사람을 끌어당기고 감정을 혼란스럽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자연광을 이용한 스바르보바의 절묘한 작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리아는 강렬한 햇빛으로 가득 차 있는 외부와 그로 인해 생기는 그림자를 사용하여 음영의 강렬한 대비를 강조하여 햇빛과 그림자의 상호 작용을 극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스바르보바는 추구해왔던 규칙을 깨뜨렸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녀의 다른 작품들 속 에서는 감정의 부재를 그리고 있다면 이 시리즈의 작품에서 피사체는 미묘한 감정이 반영된 표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식물 II Plant II, 2015
그림자 Shadow, 2015
태양 Sun, 2015
마리아 스바르보바는 2015년에 인간과 공간을 오브제처럼 활용한 휴먼 스페이스 시리즈를 제작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슬로바 키아 라디오 건물에서 큰 영감을 받았으며, 외부와 내부 공간에서 동일한 감정을 담아
작업했습니다. 마리아는 인간과 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연을 배제하고 인간이 만든 공간에 집중합니다. 특히 이 작품에서는 드문 식물의 존재로 선명한 녹색이 돋보이며, 모델의 몸짓에서 반항적인 분위기와 희망이 느껴집니다. 이는 새로운 시작과 시대에 대한 희망을 상징하는 것일 수 있답니다.
식물 I Plant I, 2015
계단 Stairs, 2015
복고 미래주의, 가짜 향수- 결코 일어나지 않은 미래에 대한 향수.
- 작가 브루스 맥콜
스파르타키아다 Spartakiad, 2019
계단 Stairway, 2022
THE MARRIAGE / WALLS
다양한 형태의 연인의 모습을 선보인 마리아의 커플 시리즈는 남녀 간의 현실적인 감정, 긴장 된 분위기를 포착하여 현대적인 감성으로 표현했다. [메리지 시리즈]는 결혼에 관한 내용 으로 이루어져있고 [월 시리즈]에서는 노부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메리지 시리즈]는 결혼에 대한 고전적이지만 가속화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처음에는 남자와 여자를 시각적 으로 소개하며 결혼에 대한 현실적이고 일반적인, 긴장된 분위기를 포착하고 있다. 다른 사진 에서는 1990년대 체코슬로바키아의 클래식 모델인 '스코다 페이보릿' 차량과 결혼의 이정표 를 상징하는 아기가 등장하는데, 이는 결혼식 후에 자동차를 구입하고 아이를 낳는 슬로바키 아의 일반적인 관례를 보여준다. 마리아는 이 섹션에서 결혼생활에서 부부가 해결해야 하는 다양한 장애물을 묘사한다. 남편은 땅에 누워있고 아내는 직립하고 있는 모습을 담은 사진 <당신은 여자를 변화시킬 수 없다〉는 여성과 남성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고, 각각의 심리는 복잡 해 보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에게 다가가 사랑을 주고받으며 화해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월 시리즈]에서는 평범한 브라티슬라바 노부부를 볼 수 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약간 앞서가서 남성을 앞으로 끌어당기는 모습에서 남성이 가족의 보호자가 되는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회에 반대하는 의미가 들어있다 이 시리즈는 일본회사 Murata의 기술 의 발전을 묘사하는 작품의뢰로부터 제작되었는데 마리아 스바르보바는 기술을 여성으로 설정하여 재구성했다.
" 독특한 시각적 언어는 예술가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다.
나는 내 자신의 생각, 상상, 기억을 바탕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절대적인 자유를 통해 내 것을 발전시켰다."
멜랑콜리아 Melankholia, 2022
의사 소통의 불가 Incommunicability, 2022
에필로그 Epilogue, 2022
메두사 Medusa, 2022
이카루스의 추락 The Fall of Icarus, 2022
우상 숭배 Idolatry, 2022
카리아티드와 아돌란테 Cariatide and Atlante, 2022
지옥으로 가는 계단의 에우리디케 Eurydice in the staircase to Hell, 2022
탈라사 Thálassa, 2022
클로즈업 디테일 멋집니다.솜털까지 다 잘살아 있네요. ㅎ
재미있는 연출입니다.
에로스와 타나토스 Eros and Thanatos, 2022
아폴로와 다프네 Apollon and Daphnée, 2022
히프노스 Hypnos, 2022
수수께끼 Enigma, 2022
헬레네와 파리스 Helénê and Pâris, 2022
아틀란테 Atlante , 2022
적대감 Antagonism, 2022
프리즈마 Prísma, 2022
당신은 여자를 바꿀 수 없다 You Can't Change a Woman, 2014
You Can't Change a Woman.
2014 THE MARRIAGE_2014
[더 메리지] 시리즈에서는 부부의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무언가 긴장되어 있는듯한 두 사람의 관계를 보여 줍니다. 이야기 속에서 관객들은 각자의 이야기를 상상해봅니다. 남편은 아내에게 용서를 구하지만 어떤 이야기로 진행되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스바르보바는 결혼 생활 안에서 해결해야 하는 다양한 장애물을 묘사 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 사진은 남편과 아내가 서로 떨어져 있고 아내가 남편을 향해 팔을 뻗고 있습니다.
이 장면은 아내가 서로의 관계를 위해 이야기를 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땅에 누워있는 남성과 서있는 여성의 모습을 묘사한 《당신은 여성을 바꿀 수 없다〉는, 서로의 복잡성과 차이 를 받아들임과 동시에 갈등을 극복해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여성의 마음은 복잡할 수 있지만 그럼에 도 불구하고 남성은 여성을 사랑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리아는 관객들이 작품을 보고 자신의 감정과 어떠한 문제들을 사진 속 부부에게 투영해보고 특별한 해결책을 찾아보기를 바랍니다.
그렇죠. 누워서는 아무것도 바꿀 수는 없죠.
제발 Please, 2014
영원 Forever, 2014
접촉 Touch, 2014
때로는 세상이 거의 만화처럼 느껴진다.
정말 오랜 시간 동안 사진을 찍거나 편집을 하면 내 주변의 현실이
내 사진의 세계와 섞이기 시작하고 모든 것이 만화처럼 보인다.
- 마리아 스바르보바
아기와 차 Baby and Car, 2014
차 Car, 2014
애원 Begging, 2014
갈등 Conflict, 2014
부부 Married Couple, 2014
사랑 Love, 2014
거울을 적절히 사용해서 마치 연인들의 마음을 표현해주는것 같았습니다.
무한대로 반복되는 느낌이 연인들의 모습을 보여주는것도 같네요.
빨간 유모차 Red Pushchair, 2017
바퀴 Wheel, 2017
자전거 Bike, 2017
개와 여성 Lady with Dog, 2017
오렌지를 든 여성 Lady with Oranges, 2017
긴 거리 Long Street, 2016
자 Car, 2016
노부부 II Old Couple Il, 2016
노부부 | Old Couple I, 2016
SWIMMING POOL / GIRL POWER
마리아 스바르보바는 4년 동안 1930년대 슬로바키아에 지어진 13개의 수영장을 찾아 자신의 작품에 녹여내어 대표작인 [스위밍 풀 시리즈]를 제작하기에 이른다.
이 시리즈에서 마리아는 120개 이상의 작품을 남겼는데, 처음으로 촬영된 장소 는 그녀가 태어난 도시인 졸라테모라브체에 있는 수영장이다. 마리아는 수영장의 건축과 직선적인 라인, 아름다운 자연광에서 영감을 받으며 가상의 기록물을 만들 어내며 공산주의 시대의 건축물과 공공장소를 바탕으로 마리아는 자신만의 창조 적인 장면으로 변형시켰다. 과거 사회주의를 배경으로 경직된 사회적 분위기가 녹 아든 슬로바키아의 대형 수영장은 이질적이고 묘한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마리 아는 이러한 과거의 공간을 빨강, 파랑, 노랑 등의 원색을 과감하게 활용하여 현대 적으로 재해석한다. 즉 이러한 작업 방식은 현대적인 감성으로 과거를 연상케하는 부분들을 보완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스위밍 풀 시리즈]에 속해있는 [걸 파워]라는 하위 시리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대칭적이고 기하학적인 요소들은 스파르타키아다'라고 불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유명한 스포츠에서 영감을 받고 표현되었다. '스파르타키아다'는 수많은 사람들이 경기장에서 싱크로나이즈 동작을 하는 스포츠로 마리아의 작품에서는 모델의 이미 지를 대칭 구도로 복제하고 배치하여 마치 데칼코마니와 같은 독특한 군상을 이루 도록 작업하였다. [걸 파워 시리즈] 모델들의 모습은 유동적이며 다양한 포즈로 서 있으며 희망, 여성의 화합, 연대의 힘을 상징한다. 수영장 풍경에서 발견되는 여러 가지 금지사항들로 이루어진 문구들은 사회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통제하는 것들 을 의미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이빙 금지"를 의미하는 "Zakazskakat"이다.
마리아는 수영장과 같은 자유로운 휴식공간에도 제한이나 금지가 가득 차 있다는 사실에 영감을 받아 이를 차용하였다.
노랑 Yellow, 2020
노란 수영모 Yellow Cap, 2018
시간 Time, 2021
시간 Time, 2018
양분화된 이미지안에 다양한 의미를 담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위와 아래, 참과 거짓, 젊음과 늙음, 삶과 죽음 등등 말이죠.
시간 Time, 2018
붉은 아름다움 Red Beauty, 2018
숨다 Hide, 2016
세개의 사물함 Triple Locker, 2016
공 Balls, 2016
미끄럼틀 Smykacka, 2016
반사 Reflection, 2016
브레즈노 Brezno, 2016
원 Circle, 2016
쌍둥이 Twins, 2016
Twins. 2016 SWIMMING POOL
[스위밍풀]시리즈는 마리아스바르보바의 대표 시리즈로, 그녀의 채도 높은 선명한 색상과 반복적인 특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작품에서 보이는 반복적인 규칙성은 마리아의 출신인 슬로바키아 현대 건축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공산주의 국가였던 체코슬로바키아는 당시 기능주의 건축양식을 따르고 있었고 이는 마리아의 사진 속 구성요소와 모델배치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슬로바키아의 13개 수영장에서 4년 동안 촬영하며 만든 120개 이상의 사진들은 가상의 기록물로서의 시각적 자료가 됩니다.
[스위밍풀]시리즈에서 촬영된 첫번째 수영장은 그녀가 태어난 도시인 라테 모라브체에 있습니다. 스바르 보바는 수영장의 건축과 완벽한 직선적 라인,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광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 수평선과 수직선은 마리아의 구성을 위한 청사진 역할을 했습니다. 작품 속의 빨강, 파랑, 노랑과 같은 색상은 사진에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그 색상들의 역할은 단순히 과거를 회상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적인 요소가 오래된 요소를 보완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창문 Windows, 2016
원들 Circles, 2016
정원 Garden, 2016
붉은 공 Red Ball, 2016
1.2.3, 2016
물 없는 수영장 Pool Without Water, 2016
신체 수영 BODY SWIMMING, 2016
수영 Swimming, 2016
수영하는 사람들 Swimmers, 2016
점프 Jump, 2014
두 사람 Duo, 2018
수영 Swimming, 2016
네헤라 캠페인 Campaign NEHERA, 2016
Campaign NEHERA. 2016
인간의 마음과 영혼을 행복하게 할 만큼 순수하고 부드러운 평화로움, 고요함, 시각적인 규칙성을 찾기 위 해서 마리아스바르보바는 수영장을 찾았습니다. 넓고 깨끗한 타일표면과 반사되는 푸른 물, 완벽한 각도를 표현하고 있는 마리아 스바르보바의 작품들 은 기하학적인 선이 조화를 이루는 미학을 창조하기 위해 공간 전체를 다루고 있습니다.
마리아의 작품 속의 수영장에는 수영장에서 지켜야할 지침이 적혀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흰색 배경에 빨 간 색 글씨로 쓰여진 "점프금지", "음식금지" 또는 "풍선 장난감 금지"와 같은 표지판은 종종 마리아의 사진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편안한 활동으로서의 수영의 역설과 수영자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지시 하는 많은 제한과 규칙은 스바르보바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네헤라 캠페인 Campaign NEHERA, 2016
네헤라 캠페인 Campaign NEHERA, 2016
그뢰슬링 목욕탕 Grössling City Bath, 2020
그뢰슬링 목욕탕 Grössling City Bath, 2020
그뢰슬링 목욕탕 Grössling City Bath, 2020
초상화 PORTRAIT, 2020
7, 2020
깊음 DEEP, 2020
깊음 DEEP, 2020
다이빙 금지 II No Diving Il, 2020
빈 공간 Empty, 2020
초상화 PORTRAIT, 2022
초상화 PORTRAIT, 2022
엄청난 희열이 느껴졌다. 어떤 말로도 설명할 수 없다.
내 진짜 자아를 찾은 것 같았고, 내 삶의 목적을 찾은 것
- 마리아 스바르보바
주의! Warning!, 2017 여성들 Girls, 2018
나무 Tree, 2016
나무 II Tree Il, 2017
다수 Mass, 2016
양쪽 Two Sides, 2022
바퀴 Wheel, 2016
새 Bird, 2016
나무 Trees, 2016
바퀴 Wheel, 2016
맑은 날 Sunny Day, 2016
준비 운동 Warm up, 2016
닫힘 Closed, 2020
점프 Jump, 2020
균형 Balance, 2020
조화 Harmony, 2017
동기화 Synchronisation, 2017
걸 파워 Girl Power, 2018
걸 파워 Il Girl Power Il, 2018
수영하는 세 쌍 Swimming Trinity, 2016
경계 Il Border Il, 2017
노란 경계 Border Yellow, 2018
LOST IN THE VALLEY
[로스트 인 더 밸리 시리즈]는 마리아 스바르보바가 처음으로 미국에서 제작한 프로젝트이다.
이 시리즈에서 흥미로운 점은 미국에서 촬영됐음에도 불구하고 사진 속 모든 의상을 슬로바 키아에서 가지고 왔다는 것이다. 공산주의 시대 전통 의상을 통해 과거 미국과 체코슬로바키 아 사이의 연관성을 설정하고 있는데, 이는 1960년대 후반 소련이 개혁 운동을 탄압하기 위 해 군사침공을 주도한 이후, 많은 수의 체코슬로바키아 시민들이 미국으로 이주했기 때문이 다. 시리즈의 작품에서는 연한 파란색 셔츠와 밝은 빨간색 치마, 스카프를 발견할 수 있는데, 마리아는 [푸트로 레트로 시리즈], [스위밍 풀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배경과 강하게 대조되는 색상 선택을 보여준다. 이 시리즈는 사막 자연경관에서 촬영되었는데, 녹지가 없는 깨끗하고 넓은 표면은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그녀에게 완벽한 장소였다. 마리아 스바르보바는 건조 한 사막과 산 사이의 대조적인 색감을 강조하며 인간과 자연이 독특하면서도 조화롭게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을 작품에 담아내고자 했다. 이렇듯 작품 속에서 인간은 개별적인 존재가 아니 라 전체의 일부가 된다.
마리아는 현대 시대를 살아가는데 있어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로스트 인 더 밸리시리즈]의 분위기는 편안하고 사색적이며 몽환적이다. 작품 속 인물들은 외롭고 길을 잃은 것처럼 보이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현재를 보내고 있다. 이러한 감정 의 극복은 그들이 내면을 탐색하고 명상하는 순간을 통해 삶을 반성하고 진정성 있게 돌아보 는 것을 의미한다.
용감해져라. 그러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게 될 것이다.
- 마리아 스바르보바
태생 Origins, 2019
균형 Balance, 2019
시선 View, 2019
View. 2019 LOST IN THE VALLEY_2019
[로스트 인 더 밸리] 시리즈는 미국에서 제작된 마리아 스바르보바의 첫 번째 프로젝트이자 사막에서 제작된 첫 번째 시리즈입니다. 이 시리즈는 2019년 1월에 만들어졌으며 촬영기간은 단 하루에 불과했습니다. 마리 아는 그녀의 작품의 방해요소로 작용되는 풀들이 없는 깨끗하고 넓은 공간의 캘리포니아 데스 밸리가 미니멀 리즘을 추구하는 그녀의 작품에 완벽한 장소라고 생각했습니다. 스바르보바는 건조한 사막과 웅장한 산 사이 의 섬세한 대조를 포착했습니다.
인간과 환경에 대한 작업을 계속 해왔던 마리아는 인간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포괄 하는 것의 일부가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로스트 인 더 밸리] 시리즈의 분위기는 편안하고 사색적이며 몽환적 입니다. 작품 속 사람들은 계곡에서 길을 잃어 외로운 것처럼 보입니다. 작품은 이런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삶을 진정성 있게 돌아보고 반성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작품 속 모델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거나 현재를 즐기고 있습니다. 이것은 명상, 그리고 내면을 탐색하는 순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지 STOP, 2019
붉은옷의 수영선수 Red Swimmer, 2019
산 Mountains, 2019
색의 대비가 아주 좋네요. 외계 행성에 온것 같기도 하고 다양한 생각이 떠오릅니다.
메마른 사막에서 수영복이라니 참 극적인 모순이네요.
놀이 Playing, 2019
뛰다 Jumping, 2019
사막 Desert, 2019
바람 Windy, 2019
빨강과 파랑 Red & Blue, 2019
태양 Sun, 2019
오랫만에 알차게 본 작품 관람이었습니다.
작품을 제작해 보고 싶다는 의욕이 불끈 생기는 좋은 전시였습니다.
역시 전시는 작품이 다가 아니라 어떻게 공간 연출을 해서 작품을 보여주느냐가 참 중요한 요소인것 같습니다. 그런면에서는 '그라운드 시소'가 참 기획과 연출이 뛰어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