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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몰비메이커 Aug 14. 2019

한달 1000만원을 버는 패션브랜드&쇼핑몰 구조 만들기

실제로 제가 적용했었던 홍보 마케팅적인 비지니스 모델링을 소개합니다.


한달 1000만원을 버는 패션브랜드&쇼핑몰 구조 만들기



이번 포스트에서는 패션 브랜드를 론칭하여 한달에 1000만원을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에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해당 포스트는 제가 과거 패션브랜드 마케팅 최고 책임자로 일을 하며

시작하는 단계의 브랜드를 몇 백억대의 브랜드로 키워내며 실제로 적용시킨

비지니스 모델을 소개를 해볼꺼구요


제 업무 포지션이 마케팅 최고 책임자라는 직책이다 보니 마케팅적인 시각으로만

접근하여 구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만 소개를 해볼 예정입니다.




사기꾼이라 말씀하셔도 어쩔 수 없지만..!


자 그럼 패션 브랜드를 론칭하여 한달에 1000만원을 버는 가장 쉬운 방법 바로 소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 패션 브랜드를 론칭하여 한달에 1000만원을 버는 방법 말로만 들으면 굉장히 사기꾼 갔죠?

그렇다고 해도 어쩔수 없고 사실 할 말은 없습니다 다만 실질적으로 제가 적용했던 비지니스 모델이었고

제가 하는 방식이고 방법론이라기 보다는 구조를 쌓는 문제에대해 소개를 해볼 예정이오니

이 점 참고해서 포스트를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본격적으로 시작 해보도록 할께요

현재 2019년을 기준으로 대한민국이 지정한 최저급은 8350원 입니다.

근로시간을 계산하기 쉽게 10시간 30일 근무로 가정을 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최저인금 8,350원으로 1,000만원을 벌기 위해선

반올림해서 1,198시간이라는 근로시간이 필요합니다(최저인금 기준으로)


그러면 총 1,198시간을 하루 근로시간 10시간으로 나눠주면 반올림해서

120명의 근로자가 필요하다는 계산을 할 수 있죠




근로자 120명 근로시간 1198시간을

대체할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


다시 그럼 이 이야기를 정리 해볼께요 한달에 1,000만원을 벌기 위해서는

하루 10시간씩 30일을 일하는 근로자가 120명이 필요하고 총 근로시간은 1,198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이야기를 뒤집어보면 하루 10시간씩 30일을 일하는 근로자 120명 총 근로시간 1,198시간을

대체할 홍보 시스템을 구축하면 된다는 결론이 나오죠?


한달 1000만원 2019년 최저인금 기준 8350원

하루 10시간 30일을 일한다 가정하면 120명의 인력이 있으면 된다.

우리는 마케팅적으로 이야기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이 시스템은 보다 숫자로 풀어보도록 할께요!


우리의 판매가 50,000원 원가는(기타 세금, 월세니 뭐니 기타 비용 포함) 25000원 마진은 25,000원인

제품을 판매한다는 가정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심플하게는 1000만원 벌기 위해서는 25,000원 짜리 제품을 한달에 400개의 제품을 판매하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장님들이 대장 120명의 직원을 쓸 여력이 안되죠?

그러면 우리는 근로인력 120명 대체할 자동으로 홍보를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 합니다.




그럼 400개를 파는데 필요한 마케팅적

제원은 얼마나 필요한가?


우리는 보통 이커머스(온라인사업)에 상세페이지 조회 대비 고객들이 실제를 구매를 하는 전환율을

평균 1%라고 업계에선 통계를 내고 있는데 우리는 이 평균 1%를 달성 할 수 없다 라고 가정을하고

가준을 조금 더 높여서 구매 전환율을 0.5%로 가정을 할 거 에요


구매전환율이 1%라고 가정을 했을때는 월 400개를 판매하기 위해선 상세페이지 월 40,000명의 조회가

필요하고 그러면 구매 전환율을 0.5%라고 가정을 한다면 월 400개를 판매하기 위해선 상세페이지

월 80,000명의 조회가 필요하고 월 80,000명의 상세페이지 조회를 달성하려면 한달(30일 기준)

하루 평균 반올림해서 2,667명의 상세페이지 조회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콘텐츠 어디에 얼마나 만들어야 하나?


자 그럼 80,000명을 우리의 상세페이지로 유입시키기 위해선 홍보 활동들이 필요하겠죠

인스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다양한 홍보 채널이 존재를 하는데 여기서 전제가 하나 들어갑니다.

홍보 콘텐츠를 보고 해당 콘텐츠에 달린 URL을 클릭할 확율은 대락적으로 5% 정도가 됩니다.


이 이야기는 그렇다면 우리의 상세페이지로 8만명의 인원을 유입시키기 위해선 8만 이상의 홍보콘텐츠

노출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죠 그렇다면 통상적으로 콘텐츠에서 URL을 클릭하고 들어오는 비율의

평균을 8만에 곱해주면 160만의 홍보 콘텐츠 노출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시 정리를 해볼께요 월 80,000명을 우리의 상세페이지로 접속 시키려면

(콘텐츠 조회 이후 상세페이지 접속하는 전환율 5% 기준)

-> 월 홍보 콘텐츠 조회 160만이 필요하고

-> 월 홍보 콘텐츠 조회 160만 달성하려면 일간 콘텐츠 필요 노출 반올림해서 53,333회가 필요하다 입니다.




지금까지 한 이야기를 한번 쭉 정리 해볼께요!


지금까지 한 이야기를 다시 정리를 해볼께요

한달 1000만원을 벌려면

2019년 최저인금 8,350원 기준

하루 1198 근로 시간이 필요하고

하루 10시간 휴일없이 30일을 일한다 가정시

반올림하여 120명의 근로 인력이 필요

혹은 120명 근로시간 1,198명을 대체할 시스템이 필요


현실적으로 120명의 직원 쓰는건 어려움 그렇다면?

그리고 근로인력 120명 대체할 자동으로 홍보를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제품의 판매가 5만원 원가 2만5천원 마진 2만5천원 이라 가정 했을 때

1000만원 나누기 2만5천원을 하면 400개의 제품 판매가 필요하고 400개를 팔기 위해선 통상적인

이커머스에 고객 구매 전환율은 1%이지만 0.5%로 가정시 8만명이 우리 상품을 보고 가야한다

8만명이 우리 상품을  보고 가게 하기 위해선 통상적인 노출대비 접속률 5%를 대입하면

160만의 홍보 노출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빠져있는 변수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패션 플랫폼의 경우는 랭킹 구조로 라이브되고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에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는 무신사를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릴께요

무신사라는 싸이트를 들어가서 보시면 이 플랫폼의 핵심을 랭킹 구조로 되어있죠 말고도 대부분의 플랫폼이

마찬가지로 랭킹 시스템이라는 핵심 기능을 가지고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위에서 길게 설명드린

마케팅의 구조를 모두 무신사에 대입해 모든 콘텐츠에 URL을 무신사로 배치해서 랭킹에 진입 할 수 있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고객의 구매 전환율은 구매가 쌓일수록 커뮤니티나 기타 고객들의 SNS를 통해 바이럴이 된거나  

무신사내에서 구매 후기가 작성된다면 그 속도는 더욱더 가속화가 될 것 입니다 고객들의 커뮤니티나

무신사 같은 플랫폼에 후기가 작성률은 보통 1%내외의 통계로 후기를 작성을 합니다.


그 이야기를 더 풀어서 이야기하면 400개를 판다면 4개의 바이럴 후기가 작성 될 수 있다는 이야기고

이것들은 시간이 지나면 점점 쌓이고 쌓일수록 더 큰 힘을 발휘하고 구매 전환을 비약적으로 올려줍니다.




이후 체크 해야 할 것들


1. 160만 홍보 노출 이후 8만명의 고객이 우리의 웹사이트로 유입 되는가 체크

-> 잘 되었다면 계속해서 홍보 콘텐츠를 늘려가면서 콘텐츠 조회수를 올리자

-> 160만 홍보 노출 이후 8만명의 고객이 우리의 웹싸이트로 유입이 안되었다면 홍보 콘텐츠 재 정비및

콘텐츠 퀄리티보단 일단은 양을 늘려 빨리 노출량을 늘리고 노출량이 받쳐준다면 그 이후 퀄리티를

신경쓰시는걸 권장 드리구요

 

 2. 8만명을 웹사이트로 유입 이후 400건의 구매가 발생하는가 체크

-> 잘 되고있다면 계속해서 홍보 노출을 늘려가기

-> 400건의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면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설득력있게 재정비 하거나

제품 자체가 소구력이 떨러지는 상품 일 수 있으니 빠르게 다음 상품을 기획및 시장 테스트 진행

혹은 홍보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들을 생각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이렇게해서 실제로 제가 몇 백억대의 패션 브랜드를 키워내며 실제로 적용시킨

홍보 마케팅적인 비지니스 모델 한달에 1000만원을 벌어들이는 홍보 구조 만들기에 대해서

좀 길게 소개를 드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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