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와인, 이탈리아
이름: 2014 키안티 DOCG
산지: 토스카나, 이탈리아
포도 품종: 산지오베제 Sangiovese
등급: DOCG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
빈티지 (생산연도): 2014
도수: 12%
용량: 750ml
병입 회사: Schenk Italia SpA, 39040 Ora- Italia
필자 구입 가격: 3유로 이하
키안티 와인은 대부분 산지오베제 포도로 만든다고 하는데요. 이 포도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보통 많이 드시는 와인이 키안티 클라시코라는 와인인데요. 여기서 클라시코는 특정 지역에서 특정 포도주가 전통적인 방식으로 생산되었을 때 붙이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리는 건 클라시코가 아니라 그냥 키안티예요.
병입회사가 북쪽 이탈리아에 따로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저번에 DOCG와인은 해당 지역에서 병입 된다고 잘못 말씀드렸는데 죄송합니다. ㅠㅠ 제가 잘못 읽었나 봐요. ㅠㅠ)
"Sangiovese close up crop" by Francesco Sgroi - Francesco Sgroi. Licensed under CC BY 2.0 via Commons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angiovese_close_up_crop.jpg#/media/File:Sangiovese_close_up_crop.jpg
산지오베제 포도를 소개하는 위키피디아를 보시면 딸기맛이 난다고 합니다. 유럽 딸기는 한국 딸기처럼 달지 않거든요. 약간 야채 맛이 나요. 저희도 이 와인을 마셨을 때 (앞의 내용을 아직 읽지 않은 상태에서) 풀(붙이는 풀 말고 풀밭 풀 Grass) 맛이라고 생각했었어요.
적당히 달콤하고요. 처음에 마실 때는 혀를 벨벳으로 감싸주는 것처럼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마시다 보면 약간 쨍한 듯한 나무 냄새가 나요. 과일향이 풍부한 와인이에요.
<와인을 따른 모습>
<병의 모습>
저희는 호박+양파+고추로 지짐이를 만들어서 같이 먹었는데 맛있었어요. 탄수화물 음식이랑 먹으면 이 와인이 입을 씻어주는 것 같은 느낌이 있어서 좀 더 식사를 가볍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음에는 조금 더 투자해서 키안티 클라시코도 먹어봐야겠어요!